가. 운영기간 1) 1기: 2017. 3. 18. ~ 7. 1.(주1회, 총 15회, 30시간) 2) 2기: 2017. 9. 9. ~ 11. 18.(주1회, 총 10회, 20시간) 나. 교육시간: 매주 토요일 10:00 ~ 12:00 2시간 ※ 본원 일정에 따라 다소 일정이 바뀔 수 있습니다. 다. 대 상: 도내 초등학교 2~3학년, 20명 라. 교육장소: 충북학생교육문화원 한글사랑관 배움터실(주중동) 마. 신청기간: 2017. 3.3. ~ 3. 9. 바. 신청방법: 한글사랑관 홈페이지(https://www.cbsec.go.kr/hangeul/)선착순 모집 사. 프로그램 운영 계획 1) 제1기 신나는 한글 체험 마당 교실 차시 | 세 부 강 의 내 용 | 준비물 | 교수자료 및 방법 | 1 | 오리엔테이션. 수업방향 및 규칙정하기. 자기 소개 및 이름표 만들기, 한글사랑관 관람 | 필기도구, 색지, 싸인펜 | 활동자료 복사 | 2 | 한글 창제의 배경과 기본원리에 대해 알아보고 표로 정리하기 | 필기도구, 싸인펜, 색연필, 아트만지, 표지 | 활동자료 복사 슬라이드 | 3 | 한글의 특징에서 조합원리를 알아보고 글자를 모임 구조에 따라서 만들어 보고 한글 자음자의 이름을 정확히 안다. | 필기도구, 유성매직, 색상지 | 활동자료 복사 ppt | 4 | 한글의 창제, 발전과 관련된 인물을 통해 한글에 대해 알아보고 인물의 마인드맵을 그려본다. | 필기도구, 아트만지,색지 | 슬라이드,활동자료 마인드맵자료 | 5 | 역사적 가치가 있는 한글 문헌들에 대해서 알아보고 훈민정음 서문가를 함께 부르고 가치사전을 만든다. | 필기도구, 아트만지,색지 | 슬라이드,활동자료 한글사랑관 자료 | 6 | 한국어와 한글의 차이를 이해하고 한글날에 대해 알아보고 ‘잘잘잘’노래를 듣고 개사를 해 본다. | 필기도구 유성매직, 색지 | 슬라이드 활동자료 | 7 | 세계의 문자들과 한글을 비교하여 한글의 특징 및 우수성을 이해하고 한글을 사용하는 찌아찌아족에 대해 알아본다. | 필기도구 싸인펜, 색연필 | 슬라이드 활동자료 | 8 | 현대생활에서 한글이 편리하게 사용되는 예를 찾아보고 휴대전화를 그려 보고 한글디자인을 해 본다. | 필기도구 싸인펜, 색연필, 색지 | 활동자료 슬라이드, PPT | 9 | 2학년 교과서에 수록 된 ‘ 내 꿈은 방울토마토 엄마’를 읽고 자신의 꿈에 대해 생각해 보고 식물화분을 만들어 본다. | 필기도구 pet병, 유성매직, 식물 | 활동자료 동화책 | 10 | 감정에 따른 표정을 감상하고 우리말로 표현하기, 긍정과 부정의 말 나누어 보기, 카네이션꽃으로 카드를 만들고 부모님께 긍정의 우리말로 편지쓰기 | 필기도구, 카드지, 색종이 | 활동자료 복사 PPT | 11 | 교육관 주변을 탐색하면서 빛깔을 표현하는 다양한 우리말을 자연속에서 찾아보고 빛깔표현 나무를 만든다. | 필기도구, 색상지, 유성매직, 색연필 | 체험, 활동자료 | 12 | 생활 속 한글 서체를 찾아보고 한글 서체의 아름다움과 용도에 대해 생각해보고 글꼴책을 만든다. | 필기도구, 색상지, 유성매직, ohp 필름지 | 슬라이드 활동자료 | 13 | 한글 서체의 또 다른 멋인 손글씨를 이용해서 소리 흉내말과 모양 흉내말을 써 보고 애벌레 책을 만들어 짧은 시를 지어 본다. | 필기도구, 색상지, 유성매직, 색연필 | 슬라이드 활동자료 | 14 | 고전 ‘심청전’을 읽고 고전에서 우리글의 멋스러움을 찾아보고 독후활동을 한다. | 필기도구, 색상지, 색종이, 색연필, 싸인펜 | 슬라이드 활동자료 | 15 | 1학기를 정리하며 소감 및 자신의 느낌을 표현하고 이야기로 쓰고 한글파우치를 만들면서 정리하기 | 필기도구, 색상지, 색종이, 색연필, 파우치 | 슬라이드 활동자료 |
2) 제2기 신나는 한글 체험 마당 교실 차시 | 세 부 강 의 내 용 | 준비물 | 교수자료 및 방법 | 1 | 한글의 아름다움과 다양한 활용에 대해 알아 보고 티셔츠를 접어서 디자인을 한다. | 필기도구, 색상지, 색종이, 색연필, 싸인펜 | 슬라이드 활동자료 | 2 | 한글은 우리가 지켜야할 문화유산이면서 소중한 문화자원임을 알고 영상을 본 후 자신이 해야 할 일을 글로 쓴다. | 필기도구, 싸인펜 | EBS방송자료 슬라이드,활동자료 | 3 | 한글 사용규칙을 이해하여 국어 어문 규범에 대해 알아보고 친구와의 관계에 어울리는 말을 찾아 써 본다. | 필기도구, 싸인펜 | 동영상 슬라이드,활동자료 | 4 | 고전 ‘흥부전’을 읽고 고전에서 우리글의 멋스러움을 찾아보고 독후활동을 한다. | 필기도구, 색상지, 색종이, 색연필, 싸인펜 | 슬라이드 활동자료 | 5 | 3학년교과 연계 ‘좁쌀 한 톨로 장가 든 총각’만화를 본 후 시간의 흐름에 따른 사건을 그림과 글로 표현하기 | 필기도구, 싸인펜 | 슬라이드 활동자료 | 6 | 교육관 주변을 탐색하면서 가을의 변화를 느껴보고 낙엽을 주워와서 책갈피로 만들고 나뭇잎을 시로 표현해 본다. | 필기도구, 색상지, 코팅지, 끈 | 슬라이드 활동자료 | 7 | 우리가 지키고 가꾸어야 할 우리말, 우리글에 대해 알아보고 | 필기도구, 색상지, 코팅지, 끈 | 슬라이드 활동자료 | 8 | 한글에 대한 상식 퀴즈로 지금까지 학습을 정리하고 이해해 본다. | 필기도구, 색상지, 코팅지, 끈 | 슬라이드 활동자료 | 9 | 한글 맞춤법과 우리말,우리글에 대한 퀴즈를 통해 관심을 가지고 낱말 사전을 만들어 본다. | 필기도구, 색지, 싸인펜 | 슬라이드 활동자료 | 10 | 종강 및 책거리. 가장 인상깊었던 수업에 대해 이야기하기, 서로에 대한 칭찬의 낱말카드 만들어 선물주기 | 필기도구, 색지, 싸인펜, 글자우드팬시 | 슬라이드 활동자료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