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자녀사랑하기 6호(8월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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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김은경 | 등록일 | 16.08.23 | 조회수 | 4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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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은 하루 중 가장 많은 시간을 학교에서 보냅니다. 학교에서 지식과 기술을 배우며 선생님, 친구들과의 관계를 통해 인성이 형성되고, 인지적 사회적 정서적 발달이 이루어집니다. 자녀가 학교가기 싫다고 말을 하면 부모님들은 당황스럽고 여러 걱정을 하게 됩니다. 이번 뉴스레터에서는 학교에 가기 싫어하는 아이들을 어떻게 도와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누구나 한 번쯤은 학교에 가고 싶지 않다는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 마치 직장인들이 월요일이면 직장에 가기 싫은 마음이 드는 것처럼 학생들도 학교에 가기 싫은 마음이 들 수 있습니다. 자녀가 학교 가기 싫다는 마음을 표현하면 너무 심각하게 받아들이기거나 야단을 치기보다는 자녀의 학교생활을 알아볼 수 있는 좋은 기회라 생각하십시오. ● 놀라거나 당황하지 말고 학교를 가기 싫은 이유에 대해 마음을 열고 들어주십시오. 학교에 대한 스트레스는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누구나 가질 수 있는 것입니다. 2. 학교 자체에 대한 두려움보다는 부모님과 떨어져 있기가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 특히 초등학교 저학년의 경우, 학교 자체에 대한 두려움과 공포보다는 어머니와의 분리가 힘들거나, 어머니에게 무슨 일이 생길 것 같은 불안 때문에 학교에 가지 않으려고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분리 불안의 원인과 그 정도를 잘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3. 학교 가기 싫다는 말이 아니라 신체적인 불편감으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 등교할 때 여러 신체 증상(메스꺼움, 두통, 복통, 설사, 잦은 소변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직접적으로 말로 표현하기보다는 신체화하여 표현하는 것이 아동들에게는 더 자연스러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먼저 신체적으로 이상 없음이 확인이 되면 등교와 관련된 스트레스가 있는지를 알아봅니다.
4. 아침에 깨워도 잘 일어나지 않거나, 반복적인 지각이나 조퇴를 하기도 합니다.
● 학교에 가기가 싫은 마음을 이해받지 못 할 거라는 생각이 들면 솔직하게 표현하지 못하고 여러 가지 이유를 들어서 등교를 거부합니다. 5. 다음과 같은 경우에 자녀들은 학교가는 것을 부담스러워하고 등교를 거부합니다.
6. 어떠한 이유든 자녀가 며칠 이상 학교를 가지 않고 있다면 그냥 넘어가지 말고 자녀의 마음과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적절한 대책을 세워야 할 것입니다.
● 화를 내거나 비난하지 말고 학교에 대한 자녀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십시오. 학교를 안 가는 것이 아니라 못 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 계속 학교를 못 가고 있으니 걱정이 되는구나. 솔직하게 말을 해 주면 너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아. 왜 학교 가는 것이 힘든지, 그리고 어떻게 도와주면 좋을지 말해 줄 수 있겠니?”
● 강제적으로 학교를 보내는 것이 해결책은 아닙니다. 부모의 일방적인 명령이 아니라 자녀와 같이 이야기하면서 향후 계획을 정합니다. 때로는 학교에서 머무는 시간을 조정할 수도 있으며 좀 더 집에서 재충전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 선생님께 자녀의 상태를 말씀드려서 도움을 요청합니다. 학교 적응과 관련해서 도움과 배려를 받을 수 있다면 학교 적응이 보다 쉬울 수 있습니다. ● 자녀와 대화가 잘 되지 않고 어떤 문제인지 파악하기 힘든 경우에는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자녀가 학교 가는 것을 두려워하고 거부하는 것이 나약하고 심각한 문제가 있다는 것을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부모가 아이의 어려움에 대해 이해하는 태도로 따뜻하게 다가가면 아이도 본인의 어려움을 보다 솔직하게 표현하게 되고 이런 긍정적인 경험만으로도 학교에 대한 스트레스가 나아질 수 있답니다.
2016년 8월 봉덕초등학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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