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풍령초등학교 로고이미지

사이버힐링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저의자신감 부족은 가난입니다
작성자 추풍령초 등록일 17.03.29 조회수 93
저의 자신감 부족의 원인은 가난입니다.
 저는 중2 여학생입니다. 요즘 제 고민은 돈입니다. 돈이 많아서 마음껏 써봤으면 좋겠습니다. 요즘 제 친구들을 보면 돈을 잘 씁니다. 자신이 필요한 것이 있으면 웬만한 것은 다 가지게 됩니다. 친구들은 유명 메이커 이야기를 쉽게 하지만 저에게는 멀게 느껴지고 위축되는 기분입니다. 친구들이 어디 메이커라고 자랑하면 동네 시장에서 구입한 옷을 입고 있는 저의 모습과 비교되어 기가 죽고 열등감이 생깁니다. 그래서 친구들이 이야기하면 그냥 듣거나 다른 일을 합니다. 친구들은 자신이 받는 용돈으로 그런대로 하고 싶은 것은 하는데 저는 그렇지가 못합니다. 저는 학교에 필요한 돈 이외에는 쓸 돈이 거의 없습니다. 친구들이 시내 가서 쇼핑을 하거나 영화 보러 가자고 하면 저는 고민이 됩니다. 그래도 쇼핑은 괜찮습니다. 친구들 사는 것을 보면 되니까요. 친구들에게 너는 사지는 않고 매일 구경만 하더라 하는 핀잔은 받지만 말입니다. 그런데 영화나 분식집에 갈 때는 저 혼자만 안 보고 안 먹을 수 없어서 너무 곤란합니다. 그래서 그런 곳에 갈 때는 다른 핑계를 대고 가지 않습니다. 저도 친구들처럼 영화도 보고, 맛있는 것도 사먹고, 사고 싶은 것도 사고 싶지만 집안 사정이 어려운 줄 알면서 용돈 더 달라는 소리를 못하겠습니다. 그러니까 돈쓰는 곳은 가지 않고 참을 수밖에 없습니다. 때로는 친구들이 저보고 구두쇠라고 합니다. 너무 돈을 쓰지 않으니까요. 저는 없어서 못 쓰는데 친구들에게는 안 쓰는 걸로 보였던 모양입니다. 제 경제 사정이 어려우니까 평소에 돈쓰는 것이 많이 신경 쓰입니다. 그래도 혼자서는 참을 수 있는데 친구관계에서는 돈 때문에 신경이 많이 쓰입니다. 이러다 보니까 제 자신도 모르게 돈으로 인해서 위축되는 것 같아요. 

 경제 사정상 하고 싶은 것을 참아야 한다는 것이 많은 것을 하고 싶어 하는 청소년시기의 **님에게는 많이 힘들 것 같습니다. 더구나 친구들은 자신들이 하고 싶은 것을 하는데 자신만 못한다는 게 비교되어 소외감이 많이 느껴질 것 같군요. 그래도 자신의 경제적 사정을 감안해서 잘 인내하고 있는 모습이 강해 보입니다. 그것이 **님의 힘일 수 있습니다. 그런 환경에 적응하지 못해서 갈등하고 탈선하는 청소년들이 많은데 **님의 경우는 자신의 현실로 받아들이고 잘 적응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자신감을 가지세요.

돈은 친구를 사귀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돈의 힘이라고 할까요. 원만한 친구관계를 이루기 위해 필요한 것 중 하나가 돈이 될 수 있습니다. 돈은 잘못 사용하면 오히려 방해가 되지만 적절하게 사용한다면 친구관계에서 중요한 매개체가 될 수 있습니다. **님도 돈 때문에 친구 관계에 제한을 받는다고 느끼고 있는데, 친구들과 함께 하고 싶은 마음이 없는 것이 아닌데 돈 때문에 다른 핑계를 대야하는 안타까운 경우가 생기기 때문이죠.

**님은 자신이 위축되고 자신감이 없는 게 돈이 없기 때문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친구들은 다 유명 메이커의 옷을 입거나 용돈으로 하고 싶은 것을 하는데 자신은 그렇게 할 수 없을 때, 다 같이 돈을 내야 할 때 그러기 어려울 때 친구들과 비교되어 속상하고 위축될 수 있습니다. 자신도 친구들처럼 하고 싶겠지요. 돈이 중요하기는 하지만 그것이 사람의 가치를 평가할 수는 없습니다. 동네에서 구입한 옷을 입었다고 해서 자신감을 잃을 필요는 없습니다. 그것은 옷의 대한 차이지, 사람의 가치가 비교되는 것은 아닙니다. 돈이 때로는 평가의 척도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돈으로 사람의 가치를 평가할 수는 없습니다. 돈으로 사람의 가치를 평가하려는 모습은 돈의 노예가 된 성숙하지 못한 모습입니다. 이 세상에 돈으로 가장 소중한 사람을 평가할 권리를 가진 사람은 없습니다. 사람은 돈보다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것으로도 얼마든지 자신의 존재가 평가될 수 있습니다. 이를 테면 성실함이나 노력하는 모습, 책임감 등으로 말이죠. **님의 가치를 나타낼 수 있는 것들을 생각해 보세요. **님 같은 경우 자신의 환경을 잘 파악하고 적응하려는 강한 인내가 **님의 가치로 보일 수 있습니다. 돈이 없다고 해서 **님의 가치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단지 **님은 지금 돈이 부족한 상태인 것입니다. 돈이 없는 것은 지금 **님의 상태이지 **님의 존재가 아닙니다. 돈은 있다가도 없을 수 있고 없다가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님이라는 존재는 존재 그대로 지속됩니다.

그러므로 돈이 없는 것과 **님의 존재에 대해서 일치해 생각한다면 돈이 있으면 우월감을 느끼고 돈이 없으면 위축되고 열등감을 느껴야 되는 것입니다. 즉, 돈에 의해서 자신의 존재가 달라지는 것입니다. 자신의 존재와 돈을 분리해서 생각한다면 돈이 없기 때문에 기가 죽거나 자신감을 잃어버리는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님이 돈을 쓰는 상황에서 친구들에게 다른 말을 하고 피하는 것은 돈이 없어서 위축되는 모습을 나타내고 있는 것입니다. 돈으로 인해서 자신에 대한 이미지가 왜곡될 수 있습니다. 즉 돈이 없는 자신을 열등적인 존재로 받아들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친구들이 영화나 쇼핑, 분식집 등 돈이 필요로 할 때 무조건 가지 않으면서 소외감과 위축감을 느끼기 보다도 친구에게 자신의 사정을 솔직하게 이야기하고 자신이 할 수 있는 범위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면 친구들이 먹으러 갈 때, 모두 갈 수는 없지만 친구들이 세 번 가면 한 번 정도는 갈 수 있다는 것을 이야기할 수도 있고, 저렴한 곳으로 가자고 권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자신이 할 수 있는 범위 안에서 적극적으로 함께 하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자신의 사정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회피하기 보다는 충분히 검토한 후에 어느 정도 범위 안에서 어디까지는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하고 거기에 맞게 대처한다면 자신의 경제 사정으로 인해서 친구들로부터 소외되고 위축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자신의 위축됨을 가난 탓으로 돌리기보다는 지금 현실을 받아들이고 거기에 맞게 활용하는 것이 긍정적이고 생산적인 태도입니다.

**님은 적응력이 강한 것 같으니, 경제적으로 부족한 것과 친구관계를 지금보다 조금 달리 생각한다면 위축되는 분위기에서 벗어나 새롭게 잘 적응할 것이라는 믿음이 생깁니다. 자신이 돈보다 소중하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청소년 상담 소식 3월호에서

다음글 이혼 하시려는 부모님...저희는 어떡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