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풍령초등학교 로고이미지

사이버힐링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놀리는 친구들에게 대항할 힘이 없어요
작성자 추풍령초 등록일 16.09.26 조회수 226

제가 요즘에 고민이 하나 생겼어요.

다른 게 아니라 한 친구가 이유도 없이 제 이름을 이용해서 이상한 별명을 지어 저를 자꾸 놀려요. 또 다른 아이들에게도 이상한 소문을 내서 다른 아이들까지도 저를 이상하게 봐요.

 

그 애가 제 별명을 부르며 놀리면 제가 하지 말라고 하는 반응이 더 재미있어서 그런 것 같고 어느 때는 그 애와 친한 두 명의 친구도 같이 합세하여 절 놀리고 괴롭혀요.

 

게다가 매일 학원에서 만나기 때문에 더욱 괴로워요. 정말 학원을 옮기고 싶습니다. 근데 문제가 있어요. 그 학원은 친한 친구가 다니는 학원인데 같이 다니고 싶어서 보름 전 부터 새로 다니게 되었거든요. 만약에 제가 한 달도 안 되서 학원을 옮기겠다고 하면 원래 친한 친구와 사이가 멀어질 것 같아요. 학원비도 문제고요. 저와 친한 친구들과, 저를 놀리는 아이들은 서로 친하기 때문에 아마 친한 친구는 같이 학원을 옮길 생각이 없을 거예요.

 

이 친구를 생각하면 계속 학원을 다녀야 할 것 같은데 저는 이 아이들에게 대항할 힘이 없어요. 이 아이들이 힘이 세서 당당히 놀리지 말라고도 못하겠어요.

한번은 제가 막 화를 냈더니 오히려 얼굴을 굳히고 때릴 자세로 덤비더라고요. 무섭고 힘들어요.

제가 어떻게 하면 좋을지 할 수 있는 방법을 좀 가르쳐 주세요.

  

안녕하세요. 청소년사이버상담센터 컴슬러입니다.

안녕하세요? 친구 이야기 잘 들었어요. 학원에서 ○○님을 괴롭히는 친구가 있다니 학원을 가야할 때마다 괴롭고 힘들어 할 모습을 생각하니 안타까워요. 친구들은 장난으로 하는 거라지만 ○○님에겐 정말이지 너무 싫고 힘든 일일텐데 학원을 옮기지 않고 지금 상황을 개선해보려는 ○○님이 무척이나 대견하고 다행스럽게 느껴지네요.

 

○○님은 대항할 용기가 없다고 했지만 이미 화를 내며 대항한 적이 있는 것으로 보아 ○○님은 충분히 용기 있는 학생 같아요. 하지만 상대 친구와 대응한다고 해서 꼭 해결 되는 건 아니에요. ○○님이 직접 대항하는 것 보다는 주변에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아요. 친구들의 놀림과 괴롭힘을 학원 선생님께 알리거나, 친구에게 알려서 함께 대처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겠죠. ○○님의 편이 되어줄 친구와 늘 함께 어울려 다니세요. 그런 친구와 계속 어울려 다니며, 괴롭히는 친구가 접근할 수 없는 상황을 만드는 것도 친구들이 놀리거나 괴롭하히는 일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될 거예요.

 

대처 방법을 생각해보는 것 뿐만 아니라 그 친구들이 ○○님을 괴롭히는 이유를 생각해 보는 것도 ○○님이 앞으로 좋은 친구 관계를 맺어가는 것에 도움이 될 것 같아요.

그 아이들이 ○○님을 괴롭히는 데는 여러 가지 가능성이 있을 수 있어요.

 

첫째는, ○○님이 그 아이들과 어떤 오해를 살만한 일이 있는지 생각해 보시구요. 만일 그렇다면 정식으로 오해를 풀어야겠지요. 둘째는, 평소에 ○○님이 친구를 대하는 태도 면에서 고칠 점이 있는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다른 친구들은 ○○님은 어떤 친구라고 생각하고 있나요? ○○님을 다른 친구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알게 된다면, ○○님이 친구를 대하는 태도를 알 수 있겠지요. 마지막으로 ○○님이 아무리 생각해 봐도 그 친구들이 이유 없이 ○○님을 괴롭히는 경우라면, 정말 그것은 부당한 일이고 그 친구의 비뚤어진 마음도 문제일 듯 하네요. 그렇다면 그 친구들이 ○○님을 놀리고 괴롭힐 때, ○○님이 반응하는 행동을 살펴보세요. 친구들이 놀릴 때, ○○님은 어떻게 대처하나요?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거나 즉각적으로 감정을 폭발시키는 행동을 보이지는 않았는지요? ○○님이 놀리고 괴롭히는 친구들 앞에서 취할 수 있는 행동이나 말 등을 생각해 보고 그렇게 하면 어떤 일이 벌어질지도 예상해 보세요. ○○님이 놀림을 당할 때 싫어하는 표정이나 반응이 재밌어서 계속 놀리는 수가 있답니다.

되도록 그 친구의 말을 무시하고 ○○님 친한 친구들과 지내도록 해 보세요. 놀림도 상대가 받아주지 않으면 재미가 없어져서 곧 그만둘 것입니다.

 

이번 기회에 자신을 돌아보고 동시에 이 상황을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다면 ○○님은 앞으로도 친구관계에서 겪을 수 있는 어려움을 현명하게 해쳐나가갈 수 있을 것이라 믿어요.

 

만일 괴롭히던 학생들이 화를 내고 ○○님을 폭력으로까지 괴롭힌다면 더 이상 숨기지 마시고 선생님께 꼭 알리시길 바라요. 괴롭힘 피해를 창피해하고 숨긴다면 더욱 자신을 괴롭히게 놔두는 결과일 뿐이에요.

또 주위의 친구에게 상황을 알리고 도움을 청한다면 무엇보다 ○○님의 위로가 되어주지 않을까요? 곁에서 힘이 되어줄 친구들이 있다면 안심하고 지낼 수 있는 든든한 학원 생활이 될 수 있을 거예요.

 

청소년 상담소식 9월호에서

 

이전글 시험을 앞두고 집중은 안되고 불안해요
다음글 가수가 되고 싶은데 반대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