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성모학교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보을마루의 의미

 

   보을은 충주성모학교 설립자인 옥보을(Joseph Borer M.M)신부님의 한국 명 "보을"이고 "마루"는 사전적 의미인 넓고 편편하게 켠

   나뭇 조각으로 깐 바닥, 또는 산위의 꼭대기를 의미하여 우리 시각장애학생들이 언덕위에 자리 잡은 성모학교에서 재활의 꿈을

   펼치며 살아가라는 의미를 포함합니다.

 

 

 

보을마루 사회적협동조합

 

1. 학교협동조합이란?

학교협동조합이란 학교 내 학생·학부모·교직원·지역주민 등이 자발적으로 결성한 사회적 협동조합으로, 학교 교육에 필요한 다양한 공익사업을 통한 합리적인 소비생활과 협동을 바탕으로 조합원의 권익을 향상하는 교육경제공동체를 의미한다.

2. 학교협동조합의 필요성

본교 시각장애 학생들이 자신의 능력과 적성에 맞는 직업을 찾아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일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 학교와 지역사회의 공동체 활동을 통한 교육적 연대 및 협력적 교육문화 를 조성한다.

3. 추진방침

) 중복시각장애 직업재활사업(맞춤형일자리): 학교와 지역사회 간의 협력을 통한 학생 맞춤형 직업을 창출하고, 공동체 속에서 사회의 구성원으로 일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한다.

) 보건안마사업: 보건 안마의 시술을 통해 시각장애학생의 직업재활을 도모하고,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에 알맞은 공동체 의식을 향상시킨다.

4. 학교 협동조합 프로그램 및 운영 내용

. 협동조합 프로그램

구 분

학 교

사회적협동조합 및 지역사회

중복시각장애 직업재활사업

(맞춤형일자리)

- 비즈제품 조립-포장

- 유기농산물 가공품 생산

생활소품 목공 제작

- IEP, ITP를 통한 맞춤형 진로교육

과정 운영

- 비즈제품(1단묵주, 5단묵주, 묵주반지, 목걸이, 목공묵주함, 도예묵주함 등) 판매를 통한 중증장애인 맞춤형 일자리 창출

- 유기농산물(오미자가루, 오미자청, 오미자효소, 오미자식초, 오미자티백 등) 판매를 통한 중증장애인 맞춤형 일자리 창출

- 공산품(목공품, 미술공예품) 판매를 통한 수익 창출 및 중복장애학생 진로체험 및 현장실습 기회 제공

- 카페운영을 통한 수익 창출 및 중복장애학생 진로체험 및 현장실습 기회 제공

- 공동작업장운영을 통한 중증시각장애인 자립생활 지원

보건안마사업

- 이료교육과정 104단위(1768시간)을 통한 인체에 대한 이론 및 안마수기 교육

- 이료심화교육 (타이마사지, 발마사지, MPS )을 통한 이료전문인으로써 갖추어야 할 심화 능력 교육

- 직업인으로 갖추어야 할 인성 및 직업윤리관 교육

- 건강증진 및 피로회복을 위한 보건안마 제공

- 치매-당뇨-비만 등의 맞춤형 특수안마 제공

- 지역 요양원과의 안마자원봉사 MOU 채결을 통한 사회구성원 역할 수행

- 안정된 진로활동을 통한 전문 이료인 양성

. 2021학년도 학교협동조합 운영 내용

구 분

사업내용

보을마루카페

* 보을마루카페운영

- 운영시간 : 12시간 직업교육 시간과 연계하여 운영

- 대 상 : 중고등, 전공과 학생들이 진로수업과 연계하여 주문 및 배달 서비스 수행

- 판매메뉴 : 커피류, 에이드류, 디저트류 판매

- 특 징 : 직업교사 및 마을협력교사와 함께 프로그램 운영

* 다양한 진로 체험의 강화

- 티 마스터 : 바리스타체험, 커피 및 에이드 만들기 교육 및 체험, 개인취미

생활확대

- 중복시각 장애학생의 진로체험 기회 제공 : 카운터 계산 및 주문 접수

- 카페 운영 참여를 통한 학생 자율활동 강화

- 새로운 메뉴 레시피 개발 및 판매 추가

* 초록 학교 커피 재활용

- 커피 찌꺼기를 활용한 퇴비 만들기(환경 및 지역사회역할 수행)

- 방향제 및 탈취제 만들기 (나눔 및 판매, 체험)

공산품

판매사업

* 다양한 공산품 제작 판매

- 비 즈 : 묵주, 5단 묵주, 히토류 건강팔찌 제작 및 판매

- 목 공 : 손십자가, 도마, 서랍장 등 DIY 제품 제작 및 판매

- 오 미 자 : 오미자분말, 오미자청, 오미자잼 만들기

- 대 상 : 고등학교 및 전공과 중복시각장애학생들이 진로수업과 연계하여

직업심화교육 참여

* 온라인 및 오프라인 판매

- 일반시각장애학생의 온라인(인스타그램 통신판매사업) 판매과정 참여를 통한

창업교육

- 중복시각장애학생의 오프라인 판매과정 참여를 통한 대인기술향상 습득

보을마루

안마센터

*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보건안마서비스 제공

- 안마사자격증 소지자의 임상 기회 확대를 통한 전문성 신장

- 안마창업교육 강화(홍보 및 마케팅교육)

- 고등학교 및 전공과 학생들이 진로수업과 연계하여 안마 및 특수 교육연계형

일자리 사업 수행

* 다양한 재능 기부 확대

- 지역 요양원과의 MOU를 통한 봉사활동 추진

- 지역 축제 및 행사 안마자원봉사활동 참여를 통한 나눔 실천

* 다양한 수기요법의 강화

- 물리치료 및 침술을 통한 치료 안마 프로그램 운영

- 다양한 안마 프로그램 운영 (커피스크럽 발마사지, 타이마사지, 경락마사지,

아로마테라피 등)

협동조합

화합의 날

* 지역 안마자원봉사활동 추진

* 환경보호를 위한 자원 recycle,

upcycle 활동(커피찌꺼기 활용) 추진

기타

* 조합원(학생) 멘토 및 멘티 장학사업 실시

- 교과 프로그램 운영: 영어, 수학 교과 진행

- 재활 프로그램 운영: 점자, 컴퓨터, 점자정보단말기, 데이지 플레이어 등 보조공학기기활용 추진

- 직업 프로그램 운영: 안마 및 각종 수기요법 추진

5. 기대효과

구 분

기대효과

직업재활사업

(맞춤형일자리)

- 취업을 통한 대인관계 기술 및 사회성 기능 향상

- 지역사회 유관기관 간의 협력을 통한 학생 맞춤형 진로설계 제공

- 직업생활을 통한 실천적 경제교육 실현

- 협동조합 활성화를 통해 학생교육복지 실현과 공동체 지속성 유지

보건안마사업

- 다양한 수기요법의 습득을 통한 이료 전문인 양성 및 맞춤형 헬스서비스 제공

- 바람직한 직업관, 건전한 직업윤리, 대인 관계 기법 등을 통한 직무능력 경쟁력 확보

- 학교협동조합 운영을 통한 함께 풀어가는 문제해결 능력 향상 및 경제원리 체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