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계획작성과 그 계획에 따른 실천이 어려운 경우는 나누어서 생각을 해야합니다.
첫 번째 학습계획과 관련한 부분입니다. 먼저 공부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뜻을 두는 것 즉, 공부에 대한 의지입니다. 내가 공부를 보다 효율적으로 해야겠다. 성적을 어느 정도 내가 정한 만큼 올려야겠다고 마음먹으면 그것이 흔히 50%정도는 성공했다고들 합니다. 이러한 말이 설사 관례적으로 틀리지 않는다 하더라도 학생들은 단지 계획만 세우고 공부해야겠다는 의지만 갖고 있는 다면 이루어지는 것이 없을 것입니다.
공부는 대부분 의지의 설정에서 출발한다고 봐요. 마음먹기에 달려있다는 얘기죠. 막연한 의지가 아니라 무엇을 어떻게 계획해서 목표를 이루고 말겠다는 중기 혹은 장기전략에서 출발한다고 봐야되죠. 두 번째 실천 이 어려운 경우인데 이때도 중요한 것은 내가 스스로 설정한 목표를 수행해야 겠다는 의지가 90%을 차지할 정도로 중요합니다. 그것이 없을 경우에 중도에 포기하게 되며 나중에는 스스로 를 비난하면서 힘들게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이는 악순환이 되면서 나는 안돼라 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으며 자신감을 저하시키고 낮은 자존감을 갖게 만들게 됩니다. 특히 자신 이 설정한 학습계획을 실천하지 못했다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점차 자신을 비하시키고 무능한 존재로 인식시키게 되는 위험요소가 있다는 점이 위험한 것이지요.
그렇기에 목표의 성공을 위해서는 계획은 너무 거대하고 포괄적으로 설정하기보다는 비교적 일주단위로 세분화하여 역량에 맞는 학습분량을 할당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
또한 마지막으로 중요한 것은 심리적으로 항상 자신을 긍정적으로 위로하라는 것입니다. 나는 아마도 이것을 수행할 수 있을 거야 혹은 나는 이번에 할당된 분량을 아마도 마스터할 수 있을 거야 라는 식으로 스스로에게 긍정적인 메시지를 주는 것도 은연중에 스스로에게 큰 정신적 보상이 된다는 사실을 이해한다면 많은 보탬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간단히 계획 짜는 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간단해야 하며 복잡하면 안됩니다. 하루 중 실제로 공부할 수 있는 시간만 계획하세요.
둘째, 실현 가능해야 합니다. 밥 먹고 공부하고 잠자고 일어나서 공부하고 잠깐 운동하고 공부하고… 이렇게 쉴 새 없이 공부에만 중점을 두는 계획은 실현 불가능합니다.
셋째, 즉시 실천합니다. 내일부터 하도록 하는 계획은 곤란합니다. 지금부터 하는 계획이어야 합니다.
넷째, 지속적이어야 합니다. 하루에 한 시간이라도 일 년 365일 하루도 빠짐 없이 실천하는 계획이어야 합니다. 변명을 해가며 실천하지 않으려고 해서는 안됩니다.
다섯째, 내가 통제하는 계획이어야 합니다. 계획은 내가 세웠으니 실천을 하는데 있어 다른 사람의 도움이 있어야 한다면 말이 안되지요. 내가 통제할 수 있는 계획이 되도록 합니다.
여섯째, 나와 확실히 약속합니다. 불안하다면 부모님께 몇 시부터 몇 시까지는 공부하는 시간 이라고 약속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일곱째, 포기하지 않습니다. 그런 사람이 인생의 승리자가 될 것입니다. 그 반대는 패배자 겠지요. 출처 : 가이던스 에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