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신체적 성숙 |
키, 몸무게 근육등이 변화가 현저하며 동시에 성적 성숙이 촉진됨. 2차 성 특징이 나타남 이시기의 신체발달은 자신의 심리 사회적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신체의 성장은 과제를 수행하는 개인의 실제 능력을 변경시킬 수 있으며 청년 자신에 대한 지각은 물론 타인이 보는 청년에 대한 지각방식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소년 소녀들은 신체변화 후 때로 자신의 신체에 대한 어색함을 경험할 수도 있으며 일시적으로 부정적 자아존중감을 지닐 수도 있다. |
ㆍ인지발달 |
아동과 다른 방식으로 세계에 대한 개념을 형성하기 시작. 자신의지각과 경험보다는 논리적 원리에 의해 지배되기 때문에 보다 추상적인 사고가 가능하며 이전에 생각해 보지 못했던 사건에 대한 가설을 설정할 수 있다. 즉, 고도의 추상개념을 사용할 수 있으며 가설을 설정하고 미래의 사건을 예측 할 수 있으며 모든 가능한 개념의 조합을 고려할 수 있으며 몇 개의 관련된 변인을 동시에 다룰 수 있다. 형식적 조작사고는 환경조건에 의해 촉진될 수 있다. 이시기는 경쟁과 갈등을 포함하는 다양한 역할 수행이 요구되는 시기이며 이질적인 구성원으로 형성되는 또래집단에 참여함으로써 청소년기 초기의 형식적 조작사고 발달을 촉진시키며 학교의 교과과정도 형식적 조작사고의 활성화 및 인지적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
ㆍ가족관계 |
점차적으로 가족으로부터 멀어지며 자신과 친구에게 의존이 많아지게 된다. 이시기의 신체적 성장은 부모의 물리적 처벌이나 통제를 불가능하게 만들고 형식적 조작사고는 부모가 제시하는 규칙이나 가치관의 논리적 모순을 발견하게 하며 그것에 대한 설명을 요구한다. 그 결과 새로운 의미의 가족관계를 정립하려고 한다. 비록 가족관계의 질적변화를 기대하지만 기존의 모든 것 즉, 가정에서 배운 행동규범을 무조건 거부하는 것은 아니다. 이들은 여전히 부모의 정서적 지지와 승인이 필요하다. 가족내 형제관계-형재자매간의 경쟁은 점차적으로 감소되고 형제자매를 인생에서 의미있는 다른 사람으로 간주하는 경향이 증가한다. |
ㆍ친구관계 |
좀더 구조화되고 통합된 또래집단을 형성한다. 이들은 우정과 기뿜, 정서적 지지와 이해를 제공해준다. 타인의 욕구와 감정을 고려하는 인지직 기술을 획득하고 있는 청소년들은 우정을 통하여 자신을 표현하고 타인을 이해한다. 이시기의 또래집단 형성은 성인기의 사회적 집단형성을 위한 기초이기에 중요하며 또래집단의 구성원으로서 청소년들은 집단의 구조와 집단내에서의 자신의 위치를 평가하는 기술을 학습하는 동시에 집단 동일시의결과에 대한 통찰을 획득한다. 또한 집단에 가입함으로써 집단의 압력의 영향을 받게 된다. |
ㆍ정서발달 |
이 시기에 강하고 변화가 심한 정서를 경험한다. 낙관적, 비관적, 자랑스러움, 수치심 사랑, 중오 등 극단적 정서를 경험할 수도 있다. 부모 형제 친구와 다른 정서를 경험할 수도 있다. 이 시기에 문제되는 것은 수치심, 당혹감, 죄책감, 수줍음, 우울 그리고 분노 등이 있다. 이 시기의 중요한 과업은 자신의 정서변화에 대해 인내심을 기르는 것이다. |
ㆍ이성관계 |
동성의 친구와 긴밀한 관계를 형성하고 우정을 나누지만 이성의 친구들도 중요한 의미를 갖기 시작한다. 이성에 대한 관심도는 사회 문화적 여건에 따라 다소 다르게 나타날 수도 있다. |
ㆍ약물사용 |
약물을 사용하는 이유는 매우 다양하다. 호기심, 부모의 모델링과 또래의 압력, 부모나 사회적 규범에 대한 반항, 문제로부터 도피, 고양된 감각과 느낌, 자기인식과 초월적 경험 등의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다. 주로 사용하는 약물은 알콜, 담배, 항정신성 약물 등이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