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고등학교 로고이미지

진로·진학자료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3수능 최종마무리] '당일 시뮬레이션' 해 봐야

[자소서] 2021 자기소개서 문항별 정리
작성자 정승섭 등록일 20.09.08 조회수 83

대입 수시 전형에서 합·불 영향은 뭘까? 특히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생각하면 자소서와 면접에 있다고 봐야 한다. 또한, 자기소개서 중요성이 어느 정도 인정되면서 수험생 스스로 작성할 수 없는 문항별 내용을 쉽고 간략하게 정리해 보는 시간을 마련했다. 솔직히 마음을 내려놓고 글을 작성하기란 힘들다. 어느 정도 용어에 대한 이해와 정리가 돼야 쉽게 작성할 수 있지 않을까.

 ◇자기소개서란 무엇인가?

쉽게 표현하자면 자신을 소개하는 글이다. 또한, 지원자 자신이 누구인지, 남과 다른 자기만의 독특한 능력과 품성이 무엇인지, 해당 분야를 공부하기에 적절한지 등을 보여주는 글이라 할 수 있다. 그래서 추상적으로 쓰기보다는 객관적인 사실에 근거해서 구체적인 사례나 일화를 들어 작성해야 한다. 특히 자신의 장점과 개성, 단점 극복 노력 등이 드러나면 더 좋다.

자기소개서는 입학사정관이 지원자를 깊이 있게 이해하고 평가하기 위해서 만든 입시 요소 중 하나다. 지원자들의 모든 서류를 단기간 내에 세심하게 살펴보는 것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에, 입학사정관들은 학생들을 판단하는데 자기소개서를 중요한 요소로 활용하고 있다. 그러므로 지원자는 학교생활기록부나 그 외 자료들에서 분명하게 드러나지 않거나 불충분하게 표현된 내용을 입학사정관에게 알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즉 자신의 독특한 특성과 능력, 경험과 체험, 학교 교육과정 속에서 자신의 진로 목표 달성을 위한 노력을 섬세하게 글로서 보여줘야 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은 내신 및 교과 세부능력 및 특기 사항, 창의적 체험 활동, 독서활동 등 학교생활기록부의 모든 것을 종합적으로 판단해서 선발하는 전형이다. 수능과 내신점수만으로는 도전이 어려운 대학이나 학과에 지원할 수 있는 것이 학종의 묘미라 할 수 있다.

◇자기소개서 양식의 1번은 어떻게 작성할까?

1번 문항에서 입학사정관이 확인하고 싶은 것은 ‘학업에 대한 새로운 시각’이다. 특정 과목에 대한 자신만의 접근법이나, 본인 학습법에서 발견한 문제점과 이를 해결한 과정을 상세히 보여줘야 한다. 또한, 지원자의 학업에 대한 목표의식과 노력을 엿볼 수 있는 항목이고, 자기 주도적인 학습 태도와 수업 참여도 등 학업에 기울인 노력이 중요하다. 결론적으로 비교과영역을 통해 발휘된 학습의 역량을 기술하면 된다. 주의할 점은 감성적인 글은 자제해야 한다.

◇자기소개서 양식의 2번은 어떻게 작성할까?

2번 문항은 본인이 속한 공동체 또는 본인의 생활에서 의미 있게 생각하는 내용을 3개 이내로 작성하면 좋다. 즉 지원자의 지적 탐구역량 및 성실성, 자기주도성, 창의성, 공동체 의식을 볼 수 있는 항목으로, 교내 활동 중 기억에 남는 것을 중심으로 작성하라. 그리고 스스로 노력한 점과 본인의 열정을 상세하게 드러내면 된다. 하지만 별다른 연결 고리가 없는 활동은 피해야 한다. 또한,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활동 중 3개 이내의 소재를 먼저 선정하고 단계별로 연결해서 작성하면 된다. 끝으로 전공 학업능력과 연관되는 학업 역량 부분을 먼저 작성하라.

◇자기소개서 양식의 3번은 어떻게 작성할까?

3번 문항은 학교생활에서 경험한 내용을 토대로 기술하는 것이다. 즉 지원자의 성실성, 자기 주도성, 창의성, 공동체 의식을 볼 수 있는 항목이며, 고교생활 중 공동체 생활에서 어떤 역할을 했고 나눔과 배려, 협력, 책임감, 성실성, 리더십 등을 어떻게 발휘했는지 작성하면 된다. 특히 희망 전공 관련 학업을 하면서 자신이 어떻게 협력을 이끌어 냈으며, 소정의 결과물을 만들기 위해 어떻게 헌신했는가도 중요하다. 또한, 리더십을 기술할 때는 리더의 역량을 기술해야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자기소개서 양식의 4번은 어떻게 작성할까?

4번 문항은 대학별 자율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는 학교별 인재상을 드러내는 문항으로 지원 동기를 묻는 경우가 많은데 과정보다는 과거∼현재∼미래 방식으로 설정하면 된다. 즉 꿈이 무엇이고 그 꿈을 위해 어떤 노력을 했고 그 꿈을 통해서 어떠한 결과를 보여드릴 것인지 나열하면 좋다. 주의할 점은 지원하고자 하는 학과의 이해도가 필요하며, 희망하는 대학의 비전도 함께 다루는 것이 좋은 답안이다. 

이전글 [수능] 올해 수능, 나만 부족한 것은 아니다
다음글 [자소서] 2021 자기소개서, 마지막까지 첨삭 중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