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 종합전형의 서류평가는 대부분 학생부와 자기소개서에 기반해 진행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추천서를 요구한다. 그런데 2022학년도 대입부터는 교사 추천서가 없어질 것으로 예고되어 있기 때문에,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제출하는 추천서는 올해 고3을 마지막으로 역사 속으로 사라질 예정이다. 이에 발맞춰 서강대, 성신여대, 이화여대, 춘천교대 등에서는 올해부터 이미 추천서 제출을 폐지했다. 하지만 주요대학 중 서울대 일반전형과 지역균형전형, 연세대 활동우수형과 국제형, 시스템반도체 특별전형, 중앙대 다빈치형과 탐구형인재, SW인재, 국민대 학교장 추천 등은 2021학년도 입시에서 추천서를 요구한다. 추천서는 지원자의 학업 평가와 인성 및 대인관계 관련 각 250자, 지원자를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되는 내용 500자로 도합 1000자다. 일반적인 서술방식도 가능하고 개조식으로도 작성이 가능하다.
학생 입장에서 좋은 추천서를 받으려면 당연히 충실한 학생부가 필수적이다. 올해는 코로나 19 방역 상황으로 인해 학생부 작성 마감일자도 미뤄지고, 수험생들의 자기소개서 작성에도 예년보다 여유가 없기 때문에 추천서 작성에도 고충이 예상된다. 교사들은 대부분 학생부와 자기소개서를 검토한 후 추천서를 작성하기 때문에, 학생들의 자기소개서 제출이 늦어지면 그만큼 일정이 촉박해지므로, 학생부종합전형에 임하는 수험생들은 시간을 쪼개서라도 제 때 자기소개서를 추천교사에게 제출하는 것이 중요하다.
좋은 추천서는 ‘구체적 사실의 적시’에 달려 자기소개서 내용과 ‘크로스 체크’는 필수적
좋은 추천서의 조건은 자기소개서와 마찬가지로 구체적 사실의 적시 여부에 있다. 추천서의 핵심은 사실에 근거한 신뢰를 담보로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추천서를 쓸 때는 일방적 칭찬보다는 구체적인 사실을 바탕으로 한 객관적인 평가가 기본이다. 특히 지원 학과와 관련하여 어떤 노력이 있었고, 어떤 장점이 있는지를 객관적 자료에 근거하여 비교를 해가며 기술해야 한다. 성적을 서술해야 할 경우는 몇 명의 학생 중 몇 % 안에 들고, 1학년 때부터 3학년 때까지 성적이 어떻게 향상되었는지를 정확하게 보여줘야 한다. 이는 지원 학과와 관련된 특정 교과목 성적의 비교에도 마찬가지이다.
남들보다 두드러진 수상 경력, 임원 경력 등의 실적이 있다면 당연히 이를 살려내어 서술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봉사 활동이나 교내 대회, 각종 발표 참가 실적도 구체적 사례 중심으로 빠짐없이 기술해야 한다. 이들 모두 학생부 혹은 자기소개서에 기재된 내용과 일관성을 유지해야 함은 물론이다. 드문 경우이지만 학생에 대해 칭찬을 하다 보면, 작성자 자신도 모르게 추천서 내용이 자기소개서에 반하는 경우가 나올 수도 있다. 자기소개서에서는 스스로 우유부단하다고 고백하고 있는데, 추천서에서는 장점을 쓰다 보니 결단력이 강하다는 식으로 언급된다면 곤란하다. 이런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서 자기소개서와 추천서의 크로스 체크는 필수적이다. 한편 틀에 박힌 일반적인 표현은 가급적 삼가야 한다. 추천서의 생명은 지원자에 대한 치밀하고 객관적인 관찰을 통하여 자기소개서의 내용에 신뢰감을 보태는데 있기 때문이다.
“본 학생은 적성 검사에서 사회과학 계열에 뛰어난 적성을 보이고 있고, 스스로 학습하는 능력이 뛰어나며 하고자 하는 욕구가 남달라, 진로개척에 대단히 적극적입니다. 남에 대한 배려와 봉사정신이 투철하며, 맡겨진 일은 꼭 이루려는 의지가 강하여 경영학도로서 잠재 능력이 뛰어난 학생입니다.
특히 신문, 방송 언론계통의 전문 경영인으로서 성장을 바라고 있어, 진로목표도 타 학생과 달리 상당히 구체적인 면을 띠고 있습니다. 본 학생은 본교 내 '영어 말하기 대회'에서 팀의 대표로서 장려상을 수상한 바 있으며, 남을 수용하고 이해하는 사교성이 뛰어나 여러 사람에게 호감과 신뢰를 받고 있습니다. 다만 본 학생은 중학 2, 3년 과정 중 1년 반을 외국에서 생활한 이유로, 고교 입학 초기에는 학습에 지난한 어려움을 겪었으나, 이를 특유의 의지력과 끈기로서 훌륭히 극복(예를 들어 1학년 1학기 내신 수학 50점대에서 2학년 2학기 100점으로 성적 상승시킴), 흡족한 성과를 이루어내었습니다.“
위 추천서는 학생의 진로희망을 구체적으로 알고 있는 추천교사가 학생의 잠재력과 소양 등을 관찰하여 구체적 사실을 중심으로 서술한 사례다. 이와 같이 추천 내용은 학생 본인의 진로희망 또는 지원 학과와 연관 관계가 있어야 한다. 더불어 관련된 과목별 성적이나 교내 경시대회 실적, 구체적 특기, 동아리 활동, 기타 잠재적 능력 등을 발굴해서 제시한다면 진정성을 담보로 한 돋보이는 추천서가 될 것이다. (‘나만 알고 싶은 SKY 자기소개서’ 일부 발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