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고등학교 로고이미지

학교신문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재경동문회 창간사
작성자 충주고 등록일 12.12.11 조회수 336

 

 

전국 명문 충주고!!!

                                                                                                    교장  이완호

  곱게 물든 단풍이 낙엽으로 바뀌어가는 만추의 계절을 지나 겨울입니다. 올 겨울  날씨는 춥지만 동문님들 가정에 따뜻하고 기쁜 일들만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2012년은 다른 해에 비해 동문님들의 모교에 대한 열정과 사랑이 가득한 한해였습니다. 재경 충주고 동문회보 창간호를 진심으로 축하드리면서, 발간을 위해 헌신적으로 노력하신 김양기 회장님, 김원식 사무국장님, 최범호 운영위원장님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1세기는 다양한 지식을 종합해 응용할 줄 알고, 재창조할 줄 아는 창의적 인재가 요구되는 시대로 문제 해결 능력과 창의력을 갖춘 인재를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8월에는 19회 동문이신 반기문 UN 사무총장님이 모교를 방문하셔서 후배 학생들 에게는 모교에 대한 자긍심 고취와 글로벌 지도자로서의 원대한 꿈을 갖게 하였고, 교사 및 지역주민에게는 본교에서 우수 인재를 육성해야한다는 책무를 제시 하였습니다.

  지난 7월 4일 재경동문회 김양수 회장님을 비롯한 24분의 재경 동문회 선배님들이 바쁘신 중에도 모교를 방문하여 전문 직업인으로써 성공 선배와의 만남 시간을 운영해 주셔서 재학생들에게는 너무나 큰 감동의 시간을 보냈습니다. 힘드시겠지만 1년중 하루를 비워두시고 모교의 후배들과 대화하며 직업. 진로, 진학에 많은 도움을 앞으로 계속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지난 10월 31일자로 승진한 34회 최인영 공군준장, 36회 정임재 해군준장,  37회 이광수 공군준장, 38회 유무봉 육군준장 등 금년에는 육군, 해군, 공군 3군에서 동시에 장군으로 승진하였으며, 11월 13일자로 34회 강성채 동문은 경기화성 경찰서장(총경)에서 경무관으로 승진하였고, 52회 이길수 동문이 제54회 사법고시에 11월 20일합격하여 충주고의 위상을 또 한번 높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2013학년도 수시전형(2012.12.10현재)에서 서울대 5명, 카이스트 2명, 포스텍 2명, 고려대 6명, 연세대 2명, 성균관대 3명, 서강대 2명, 사관학교 3명, 일본공대 1명, 서울 및 경인지역 32명 등 60여명이 합격하였고 수시 최종인원은 12월 17일에 화정 발표됩니다. 12월 21일부터 정시에 응시하여 좋은 결과를 기대하며 서울 및 지방 우수 대학에 진학하여 ‘세계로 웅비하는 충주고’로 부상하리라 확신합니다.

  2013학년도에는 작년보다 더 좋은 입시 결과를 기대합니다. 교육활동의 성과로서, 전국 단위의 수학·과학·정보·대회 수상, 반기문 영어· 경제·증권 경시대회 수상 및 사회봉사 체험수기 공모, 삼국유사 통일골든벨 은상, 전국 창의력 참피언 대회 금상 획득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내년부터 5년간 교과부 자율형 공립고로 지정되어 3억을 교육활동에 투입하게 됩니다. 지원 받는 예산으로 이공계 대학 전공 수학능력 제고를 위해 과학‧수학 특성화 교과교실을 운영하고 동아리활동, 체험활동을 활성화하며 과학의 다양한 영역에 대한 심도 있는 학습 경험을 학생들에게 제공함으로써 우수 인재의 이공계 진학 촉진을 유도하고 교육과정을 일정 부분 자율적으로 편성 운영할 수 있는 권한도 주어지게 됩니다. 이는 확대되는 교육과정 편성 운영권을 십분 활용하여 대학입학사정관제 도입에 따른 개인별 전문 교과 및 체험 학습 이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금년 3월부터 매년 충주시 우수학생 육성 지원 프로그램인 반기문 교실의 거점학교로서 연간 3억원의 지원을 받아 수도권 소재 명문학원 강사진 초빙을 통한 특별지도로, 대학별 다양한 수시모집에 대한 맞춤형 지도와 논술 및 심층면접 대비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성적의 향상과 함께 상위권 명문대학 입학률을 높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또한 2만 3천여명의 동문 여러분께서 아낌없이 보내주시는 모교 사랑에 대한 성원을 바탕으로 ‘전국 명문고’로서 위상을 확고히 정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원대한 이상으로 진리를 탐구하는 젊은 인재의 산실로 역할을 다 할 것입니다. ‘세계로 웅비하는 실력 충주고’ 실현을 위해 최고의 목표, 최선의 노력, 최대의 성과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교직원과 학생들이 한마음이 되어 맞춤식 특성화 교육 활동을 다양하게 추진하는 등 중장기 발전 프로젝트를 마련하고 실천하여 전국 명문고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동문님들의 아낌없는 성원을 부탁드리며 창간호 발간을 다시 한번 축하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2. 12. 10 


충주고등학교장  이  완  호            

 

 

 

.     

이전글 충주고 소식지(2013.6.18)
다음글 충주고 12월 소식지(2012.1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