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고등학교 로고이미지

알림마당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학생부 전형> 자기소개서 및 교사추천서
작성자 충주고 등록일 14.04.24 조회수 344

 

    학생부 전형 자기소개서 공통양식


<작성시 유의 사항>

1. 자기소개서는 지원자 본인이 작성하여야 하고, 사실에 입각하여 정직하게 지원자 자신의 능력이나 특성, 경험 등을 기술하여야 합니다.

2. 자기소개서에 기술된 사항에 대한 사실 확인을 요청할 경우 지원자는 적극 협조하여야 합니다.

3. 제출된 자기소개서는 표절, 대리 작성, 허위사실 기재, 기타 부정한 사실 등의 검증을 위해 유사도 검색을 실시하고, 해당 사실이 발견될 경우 불합격 처리되며 합격 이후라도 입학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4. 자기소개서에 다음 사항을 기재할 경우 서류 평가에서 “0점”(또는 불합격) 처리됩니다.

  1) 공인어학성적

영어(TOEIC, TOEFL, TEPS), 중국어(HSK), 일본어(JPT, JLPT), 프랑스어(DELF, DALF),  독일어(ZD, TESTDAF, DSH, DSD) 러시아어(TORFL), 스페인어(DELE)

상공회의소한자시험, 한자능력검정, 실용한자, 한자급수자격검정, YBM 상무한검,

한자급수인증시험, 한자자격검정

  2) 수학ㆍ과학ㆍ외국어 교과에 대한 교외 수상실적

수학

한국수학올림피아드(KMO), 한국수학인증시험(KMC), 온라인 창의수학 경시대회, 도시대항 국제 수학토너먼트

과학

한국물리올림피아드(KPHO), 한국화학올림피아드(KCHO), 한국생물올림피아드(KBO), 한국천문올림피아드(KAO), 한국지구과학올림피아드(KESO), 한국뇌과학올림피아드, 전국정보과학올림피아드, 국제물리올림피아드, 국제지구과학올림피아드, 국제수학올림피아드, 국제생물올림피아드, 국제천문올림피아드, 한국중등과학올림피아드

외국어

전국 초중고 외국어(영어, 중국어, 일본어, 프랑스어, 독일어, 러시아어, 스페인어) 경시대회, IET 국제영어대회, IEWC 국제영어글쓰기대회, 글로벌 리더십 영어 경연대회, SIFEC 전국영어말하기대회, 국제영어논술대회

* 위에서 열거된 항목 외에도, 대회 명칭에 수학·과학(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천문)·외국어(영어 등) 교과명이 명시된 학교 외 각종 대회(경시대회, 올림피아드 등) 수상실적을 작성했을 경우 “0점”(또는 불합격) 처리

** ‘교외 수상실적’이란 학교 외 기관이 개최한 대회 수상실적을 의미하며, 학교장의 참가 허락을 받은 교외 수상실적이라도 작성시 “0점”(또는 불합격) 처리

5. 학생부 위주 전형의 자기소개서는 공교육 내에서 이루어진 활동을 작성하는 취지이므로, 위에서 제시되지 않은 항목이라도 사교육 유발요인이 큰 교외 활동(해외 어학 연수 등)을 작성했을 경우, 해당 내용을 평가에 반영하지 않습니다.

⇒ 본인은 자기소개서 작성에 관한 유의 사항을 숙지했으며, 유의 사항 위반에 따른조치에 대해서는 이의를 제기하지 않겠습니다. (동의 : □)

<공통문항>

 

1.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에 대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2.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 활동을 배우고 느낀점을 중심으로 3개 이내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단, 교외 활동 중 학교장의 허락을 받고 참여한 활동은 포함됩니다(1,500자 이내).

 

3. 학교 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자율문항>

 

 * 지원 동기 등 학생을 종합적으로 판단하기 위해 필요한 경우 대학별로 1개의 자율 문항을 추가하여 활용하시기 바랍니다(글자 수는 1,000자 또는 1,500자 이내로 하고 대학에서 선택).

 

 

 

 

 

 

   2014 / 2015 공통양식 비교표

공통양식

구분

문항번호

2014학년도

2015학년도

공통

문항

1

자신의 성장 과정과 환경이 자신의 삶에미친 영향에 대해 기술하세요(1,000자 이내).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에 대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2

학교 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리더십 발휘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세요(1,000자 이내).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 활동을 배우고 느낀점을 중심으로 3개 이내로 기술해 주시기바랍니다. 단, 교외 활동 중 학교장의 허락을 받고 참여한 활동은 포함됩니다(1,500자 이내).

3

지원 동기와 지원 분야의 진로 계획을위해 어떤 노력과 준비를 해왔는지 기술하고, 본인에게 가장 의미 있었다고 생각되는 교내 활동을 기술하세요. 단, 교외 활동 중 학교장의 허락을 받고 참여한 활동은 포함됩니다(1,500자 이내).

학교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4

대학 입학 후 학업 계획과 향후 진로 계획에 대해 기술하세요(1,000자 이내).

-

자율

문항

1

필요시 대학별로 2개 이내 질문을 추가하여 활용하시기 바랍니다(단, 교외활동과 관련된 문항은 제외).

지원 동기 등 학생을 종합적으로 판단하기 위해 필요한 경우 대학별로 1개의자율 문항을 추가하여 활용하시기 바랍니다(글자 수는 1,000자 또는 1,500자 이내로 하고 대학에서 선택).

체크

문항

1

지원자의 학업 관련 영역에 대하여 "V"로 표기하세요.

1)학업성취도(전교과) 2)학업성취도(관련교과) 3)수업참여도 4)분석능력 및 논리력 5)창의력 6)학습발표력

지원자의 학업 관련 영역에 대해 "V"로 표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1)학업에 대한 목표 의식과 노력 2)자기주도적 학습태도 3)수업 참여도

기술

문항

지원자의 학업 관련 평가에 추가적으로고려할 만한 사항이 있는 경우 사례를 기술하여주세요(500자 이내).

지원자의 학업 관련 평가에 추가적으로고려할 만한 사항이 있는 경우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250자 이내, 개조식으로 기술 가능).

체크

문항

2

지원자의 인성 및 대인 관계에 대하여 "V"로 표기하세요.

1)책임감 2)성실성 3)준법성 4)자기주도성 5)리더십 6)협동심 7)나눔과 배려

지원자의 인성 및 대인 관계에 대하여 "V"로 표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1)책임감 2)성실성 3)리더십 4)협동심 5)나눔과 배려

기술

문항

지원자의 인성 및 대인 관계에 추가적으로 고려할 만한 사항이 있는 경우 사례를 기술하여 주세요(500자 이내).

지원자의 인성 및 대인 관계에 추가적으로 고려할 사항이 있는 경우 사례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250자 이내, 개조식으로 기술 가능).

기술

문항

3

지원 전공을 고려하여 지원자에 대하여종합적으로 평가․추천해 주세요.

(1,000자 이내)

지원자를 평가하는데 도움이 되는 내용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공통양식 설명자료(교육청 및 고등학교 송부용)


□ 공통양식의 의미

  ○ 학생부 전형 자기소개서·교사추천서에서 대학이 활용하는 기본 서식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대학이 이 서식을 활용할 것입니다.


□ 적용 범위

  ○ 올해 대학 입시부터 적용이 됩니다.

   학생부 전형에만 해당됩니다. 즉, 대학이 모집요강 등에서 학생부 위주 전형(학생부 교과 전형, 학생부 종합 전형)으로 표시한 전형에 적용됩니다.(기존 입학사정관 전형 포함)

  ○ 특기자 전형 및 외국인·재외국민 특별전형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유의 사항

  ○ 작성 금지 항목 작성시 서류평가 “0점”(또는 불합격) 처리 의미

    - 학생부 전형에서는 제출서류(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 등) 각각에 배점을 부여하지 않고,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때문에 서류평가에서 “0점‘ 처리 된다는 것은 결과적으로 불합격 처리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즉, 공통양식에 제시된 작성 금지 항목을 자기소개서에 작성했을 경우, 해당 학생은 실질적으로 불합격 처리되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 동일 내용이 교사추천서에 작성되어 있는 경우에도 학생이 실질적으로 불합격 처리되니 선생님들은 특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 “0점”(또는 불합격) 처리되는 공인어학성적 범위

< “0점” 처리되는 공인어학성적의 범위 >

영어(TOEIC, TOEFL, TEPS), 중국어(HSK), 일본어(JPT, JLPT), 프랑스어(DELF, DALF),  독일어(ZD, TESTDAF, DSH, DSD) 러시아어(TORFL), 스페인어(DELE)

상공회의소한자시험, 한자능력검정, 실용한자, 한자급수자격검정, YBM 상무한검,

한자급수인증시험, 한자자격검정

    - 위에서 제시된 공인어학성적 점수를 작성했을 경우 “0점”처리, 즉 실질적으로 불합격 처리됩니다.

    - 시험 응시 사실 작성만으로 “0점”처리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학생부 전형 취지상 평가에 반영되지는 않을 가능성이 크며, 글자 수 제한이 있는 상황에서 반영되지 않는 사항을 작성하는 것은 결과적으로 불이익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 “0점”(또는 불합격) 처리되는 교외 수상실적의 범위

    - 여기서의 ‘교외 수상실적’이란 학교 외 기관이 개최 수학·과학·외국어 교과명이 명시된 대회 수상실적을 의미합니다.

수학

한국수학올림피아드(KMO), 한국수학인증시험(KMC), 온라인 창의수학 경시대회, 도시대항 국제 수학토너먼트

과학

한국물리올림피아드(KPHO), 한국화학올림피아드(KCHO), 한국생물올림피아드(KBO), 한국천문올림피아드(KAO), 한국지구과학올림피아드(KESO), 한국뇌과학올림피아드, 전국정보과학올림피아드, 국제물리올림피아드, 국제지구과학올림피아드, 국제수학올림피아드, 국제생물올림피아드, 국제천문올림피아드, 한국중등과학올림피아드

외국어

전국 초중고 외국어(영어, 중국어, 일본어, 프랑스어, 독일어, 러시아어, 스페인어) 경시대회, IET 국제영어대회, IEWC 국제영어글쓰기대회, 글로벌 리더십 영어 경연대회, SIFEC 전국영어말하기대회, 국제영어논술대회

    - 위와 같은 것이 대표적인 사례이며, 위에서 제시된 대회가 아니라도 수학·과학·외국어 교과명이 명시된 교외 수상실적은 작성시 “0점”(실질적 불합격) 처리 됩니다. 학교장 승인을 받고 참가했다 해도 “0점”처리 됩니다.

    - 수상실적이 아닌 위와 같은 대회에 단순히 참가한 사실을 기재하는 것 만으로 “0점” 처리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학생부 전형 취지상 평가에 반영되지는 않을 가능성이 크며, 글자 수 제한이 있는 상황에서 반영되지 않는 사항을 작성하는 것은 결과적으로 불이익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 수학·과학·외국어 교과가 아닌 대회 수상실적은 “0점 처리되지는 않습니다.


  ○ 교사추천서에도 동일하게 적용

    - 작성 금지 항목을 교사추천서에 작성했을 경우에도 학생이 “0점”(실질적 불합격) 처리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당부 사항

  ○ 학생부 전형은 학생이 학교생활에 얼마나 충실했으며, 학교생활을 통해 스스로의 재능을 어떻게 키워왔는지를 평가하는 전형입니다.


  ○ 따라서, 외부 활동을 작성하는 것보다, 학교생활을 중심으로 작성할 경우 보다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학생부 전형 교사추천서 공통양식


<작성시 유의 사항>

1. 교사추천서는 추천자 본인이 작성하여야 하고, 사실에 입각하여 정직하게 지원자의 능력이나 특성, 경험 등을 기술하여야 합니다.

2. 교사추천서에 기술된 사항에 대해 사실 확인을 요청할 경우 작성한 교사 및 지원학생은 적극 협조하여야 합니다.

3. 제출된 교사추천서는 표절, 대리 작성, 허위사실 기재, 기타 부정한 사실 등의 검증을 위해 유사도 검색을 실시하고, 해당 사실이 발견될 경우 지원한 학생이 불합격 처리 되거나, 합격 이후라도 입학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4. 교사추천서에 다음 사항을 기재할 경우 지원 학생은 서류 평가에서 “0점”(또는 불합격) 처리됩니다.

1) 공인어학성적

영어(TOEIC, TOEFL, TEPS), 중국어(HSK), 일본어(JPT, JLPT), 프랑스어(DELF, DALF),   독일어(ZD, TESTDAF, DSH, DSD) 러시아어(TORFL), 스페인어(DELE)

상공회의소한자시험, 한자능력검정, 실용한자, 한자급수자격검정, YBM 상무한검,

한자급수인증시험, 한자자격검정

  2) 수학ㆍ과학ㆍ외국어 교과에 대한 교외 수상실적

수학

한국수학올림피아드(KMO), 한국수학인증시험(KMC), 온라인 창의수학 경시대회, 도시대항 국제 수학토너먼트

과학

한국물리올림피아드(KPHO), 한국화학올림피아드(KCHO), 한국생물올림피아드(KBO), 한국천문올림피아드(KAO), 한국지구과학올림피아드(KESO), 한국뇌과학올림피아드, 전국정보과학올림피아드, 국제물리올림피아드, 국제지구과학올림피아드, 국제수학올림피아드, 국제생물올림피아드, 국제천문올림피아드, 한국중등과학올림피아드

외국어

전국 초중고 외국어(영어, 중국어, 일본어, 프랑스어, 독일어, 러시아어, 스페인어) 경시대회, IET 국제영어대회, IEWC 국제영어글쓰기대회, 글로벌 리더십 영어 경연대회, SIFEC 전국영어말하기대회, 국제영어논술대회

* 위에서 열거된 항목 외에도, 대회 명칭에 수학·과학(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천문)·외국어(영어 등) 교과명이 명시된 학교 외 각종 대회(경시대회, 올림피아드 등) 수상실적을 작성했을 경우 “0점”(또는 불합격) 처리

** ‘교외 수상실적’이란 학교 외 기관이 개최한 대회 수상실적을 의미하며, 학교장의 참가 허락을 받은 교외 수상실적이라도 작성시 “0점”(또는 불합격) 처리

5. 학생부 위주 전형의 교사추천서는 공교육 내에서 이루어진 활동을 작성하는 취지이므로, 위에서 제시되지 않은 항목이라도 사교육 유발요인이 큰 외부 활동(해외 어학 연수 등)을 작성했을 경우, 해당 내용을 평가에 반영하지 않습니다.

⇒ 본인은 교사추천서 작성에 관한 유의 사항을 숙지했으며, 유의 사항 위반에 따른조치에 대해서는 이의를 제기하지 않겠습니다. (동의 : □)

1. 지원자의 학업 관련 영역에 대해 "V"로 표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평가하기 어려운 경우 ‘평가 불가’를 선택)

평가 항목

평가 대상

매우

우수함

우수함

보통

미흡

평가

불가

3학년

전체

계열

전체

학급

전체

1)학업에 대한

  목표의식과 노력

 

 

 

 

 

2)자기주도적

  학습 태도

 

 

 

 

 

3)수업 참여도

 

 

 

 

 

 

  지원자의 학업 관련 평가에 추가적으로 고려할 만한 사항이 있는 경우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250자 이내, 개조식으로 기술 가능).

 

2. 지원자의 인성 및 대인 관계에 대하여 "V"로 표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평가하기 어려운 경우 ‘평가 불가’를 선택)

평가 항목

매우

우수함

우수함

보통

미흡

평가

불가

1) 책임감

 

 

 

 

 

2) 성실성

 

 

 

 

 

3) 리더십

 

 

 

 

 

4) 협동심

 

 

 

 

 

5) 나눔과 배려

 

 

 

 

 

 

  지원자의 인성 및 대인 관계에 추가적으로 고려할 사항이 있는 경우 사례를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250자 이내, 개조식으로 기술 가능).

 

3. 지원자를 평가하는데 도움이 되는 내용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이전글 2014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시간표
다음글 2015학년도 대입 전형 설명회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