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여자고등학교 로고이미지

진로자료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공동교육과정 수시지원에 유리한지...
작성자 박영남 등록일 21.09.24 조회수 84

공동교육과정이 수시지원시 유리한지...

 

학생부종합전형 101가지 이야기에 아래와 같은 질문이 있습니다.

 

소인수 선택과목, 심화선택과목, 공동교육과정을 선택하여 이수하는 것이 평가에서 유리한가요? 이수했는데 성적이 좋지 않은 경우 어떻게 평가되나요?

 

학생이 스스로 과목을 선택하여 이수했다는 것은 학생의 학업적 흥미와 관심도를 어느 정도 보여줍니다. 소인수과목, 심화선택과목, 공동교육과정 등을 이수한 경우, 교과목의 단순 이수여부와 교과 성적만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기보다는 학생이 이수한 과목의 내용, 수준, 이수과목의 경향성 등을 확인하여 정성평가를 진행합니다. 석차등급 없이도 이수자 수, 원점수, 평균,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의 의미를 해석하여 평가하며, 자기소개서 내용과 연계하여 선택과목이수가 지원자에게 어떤 의미인지를 고려하여 평가합니다.

 

예를 들어, 학생이 자신의 관심 분야에 대한 탐색으로 과목을 이수한 경우 전공에 대한 관심과 이해 측면에서 전공적합성으로 평가할 수 있으며, 수준 높은 심화과목이나 전문교과를 이수한 경우 과목 이수 자체로 평가하기보다 학업태도, 탐구활동 관점에서학업역량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개별 학교에서 개설하기 어려운 과목을 공동교육과정 등으로 이수한 경우에도 과목을 선택하여 듣게 된 동기나 자기주도적인 탐색과정 등을 확인하여 발전가능성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2015 개정교육과정에서는 학생 참여형 교과활동을 중점 방향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공통과목과 선택과목으로 구분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과목을 선택하여 수강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교학점제가 시행되면 학생은 자신의 흥미나 적성에 따라, 대학에서 수학할 전공에 따라 교과목을 신청해서 들을 수 있습니다. 학생에게 교과 선택권을 보장하여 하고 싶은 공부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학생들이 관심 있는 과목을 선택하여 이수한다면 이러한 노력이 다양한 관점에서 평가에 반영될 것입니다. 다만 현재에는 고교별로 소인수과목이나 선택과목의 개설에 차이가 있으므로 이런 차이로 인해 학생들이 피해를 받지 않도록 대학에서는 고교와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통해 평가합니다 

이전글 연세대 제시문 면접...
다음글 고려대 경형학과 가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