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생명존중 및 자살예방교육(학부모용) |
|||||||||||||||||||||
---|---|---|---|---|---|---|---|---|---|---|---|---|---|---|---|---|---|---|---|---|---|
작성자 | 주연희 | 등록일 | 22.04.25 | 조회수 | 194 | ||||||||||||||||
첨부파일 |
|
||||||||||||||||||||
2022. 생명존중 및 자살예방교육(학부모용)
1. 자살 및 자살시도의 개념 • 자살은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하는 자해 행위로 어느 정도 자살의도를 갖고 그 동기를 인지하면서 자기 자신 에게 가한 상해라고 정의한다. • 자살기도는 치명적이지 않은 결과를 초래하나 어느 수준에서는 자신을 죽이려는 의도가 있는 스스로의 상해 행 동을 말한다. 2. 청소년기에 자살시도가 많은 이유 • 자살 방법 선택의 용이성 • 자살에 대한 태도의 변화 • 가족 구성원 간의 결속력 약화 • 급격한 신체적, 정서적, 지적 변화 • 자아발달의 미숙, 과도한 입시 경쟁 • 급격한 사회변화에 따른 가치관의 갈등 • 미디어와 언론매체의 적절치 못한 보도로 자살에 대한 충동 및 모방심리 형성 3. 청소년 자살의 특징 • 자신 나름대로의 분명한 동기가 있음 • 충동성이 강해 순간적으로 이루어짐 • 암시성이 강하며 동반자살이나 모방 자살로 이뤄짐 • 용이하게 선택할 수 있는 추락, 투신으로 인한 자살률이 증가 • 현실의 고통을 벗어나 사후세계에서 문제를 해결하려는 생각을 갖고 있음 4. 자살의 단서(위험, 경고)
5. 학부모가 갖춰야 할 태도 • 비판하기에 앞서 경청하고 이해하기 • 의사소통의 연락망을 계속 열어 놓기 • 이야기를 들어주고 함께 시간을 갖기 • 학생이 계속 이야기할 수 있도록 격려하기 • 자녀들의 자살생각에 대해 개방적으로 질문하기 ➔ 학생이 자살 계획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기 “자살을 할 계획이 있니?”라고 구체적으로 질문한다.
• 자녀들의 행동이 염려된다면 전문가의 자문 구하기 • 다양한 긍정적인 대처 방법들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기 • 도움이 필요하면 언제든 그들을 위해 있을 것이라고 이야기하기 6. 학부모가 하지 말아야 할 태도 • “바보같은 일을 하려고 생각하는건 아니겠지?”라고 묻지 않기 • “너 자해하려는건 아니겠지?”라고 묻지 않기 • 혼자 두는 것, 두려워하는 것, 문제를 무시하는 것, 충격을 받거나 당황해하는 것 • 자살에 대해 도덕적인 논쟁을 하는 것, 비판, 충고, 설교 하는 것 • 소유하고 있는 것에 대해 감사하라고 이야기하는 것 • 모든 것이 잘될 것이라고 말하는 것 7. 위기 극복을 위한 도움청하기 WHO 방법 1. Who(누구, 사람): 주변에서 자신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대상을 찾아보세요. 2. How(어떻게, 방법): 용기를 내어 솔직하게 도와달라고 요청하세요. 3. Organization(협회, 기관): 전문상담기관에 도움을 받으세요.
※ 관련 징후가 보이는 경우 담임선생님 및 학교로 연락주시면 학생상담 및 전문기관 연계를 통해 도움을 드립니다. 2022. 04. 20. 충 북 여 자 고 등 학 교 장 (직인생략)
|
이전글 | 코로나19 감염예방 학교방역 변경사항 안내 |
---|---|
다음글 | 2022. 4월 기숙사비, 급식비 납부 안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