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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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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4회 청주컴퓨터꿈나무축제 신청 안내
작성자 박연오 등록일 24.07.15 조회수 55
첨부파일

참가 희망하는 학생은 교사 박연오에게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희망 학생이 많은 경우 교내 대회를 실시할 수 있음을 양지바랍니다.

 

24회 청주컴퓨터꿈나무축제 계획()

충청북도청주교육지원청 중등교육과

목적 및 방침

목적

. 정보통신 분야의 역량 있는 미래 인재 발굴을 위한 축제의 장 마련

. 미래사회를 살아가는 데 필요한 컴퓨팅적 사고기반의 문제해결 역량 배양

. 정보통신 활용능력 신장으로 미래 소프트웨어 중심사회의 선제적 대응

방침

. 진 부문은 프레젠테이션(팀별 토의, 문서작성, 발표자료 작)’, ‘SW제작(초등부)’, ‘피지컬컴퓨팅(·고등부)’으로 함

. 도대회 ··고 참가학생 추천은 청주컴퓨터꿈나무축제의 입상 성적 순위에 의함

세부 추진 계획

1. 대회 부문

부문

항목

개요

경진대회

(지역)

프레젠

테이션

구성

21팀 구성

방법

4차 산업 및 미래사회에 관한 주제 해결을 위해 팀별 토의, 자료작성

시간

과제해결 및 보고서 작성 180

프로그램

아래아한글, 파워포인트

SW제작

(초등부)

방법

SW를 활용한 과제 해결

시간

과제해결: 180, 과제 해결 및 작품실행

프로그램

초등부: Scratch 3.0(오프라인 에디터), 엔트리2.0(오프라인 에디터)

피지컬컴퓨팅

(중등부)

방법

SW를 활용한 코딩(coding) 및 과제 해결

시간

과제해결: 180, 작품실행 및 발표: 5(시간제한)

프로그램

Arduino(C, Python 사용가능)

2. 경진대회 부문 세부 계획

. 학교대회

- 학교 자체계획에 의하여 자율 실시

- 대회 종목, 심사, 세부 운영방법은 도대회에 준하여 실시하되 학교 자율로 결정

- 대회 문제는 학교에서 자체 제작하여 운영

- 학교대회를 미개최한 경우에도 지역대회 개최 계획에 따라 학교대표 추천가능

. 청주시 지역대회

1) 대회 실시일: 2024. 9. 25.() ~ 9. 27.() 09:00~12:30

- 프레젠테이션: (초등) 2024. 9. 25.() 09:00~12:30, () 2024. 9. 26.() 09:00~12:30

- SW 제작(초등부): 2024. 9. 27.() 09:00~17:00

- 피지컬컴퓨팅(중등부): 2024. 9. 27.() 09:00~17:00

대회 당일 09:00까지 등록 및 입실 완료하여야 하며, 당일 사정에 따라 종료 시간은 변동 될 수 있음

2) 대회 장소: 충북교육연구정보원[시험장 추후 안내 예정]

3) 대회 시간 운영 게획[세부일정 추후 안내]

학교급

부문

날짜

등록 및 입실

평가 안내

과제해결

점심시간

발표

프레젠테이션

9. 25.()

08:30~09:00

09:10~09:30

09:30~12:30

귀가

발표없음

SW제작

9. 27.()

08:30~09:00

09:10~09:30

09:30~12:30

귀가

발표없음

프레젠테이션

9. .26()

08:30~09:00

09:10~09:30

09:30~12:30

귀가

발표없음

피지컬컴퓨팅

9. 27.()

08:30~09:00

09:10~09:30

09:30~12:30

12:30~13:50

14:00~17:00

프레젠테이션

9. 26.()

08:30~09:00

09:10~09:30

09:30~12:30

귀가

발표없음

피지컬컴퓨팅

9. 27.()

08:30~09:00

09:10~09:30

09:30~12:30

12:30~13:50

14:00~17:00

세부일정 및 발표여부는 참가자 확정후 안내

. 도대회 청주 배정 인원 (단위: )

부문

지역

학교급

청주

충주

제천

보은

옥천

영동

진천

괴산

증평

음성

단양

프레젠테이션

(21)

7

3

2

1

1

1

2

1

2

1

21

7

3

2

1

1

1

2

1

2

1

21

7

3

2

1

1

1

2

1

2

1

21

SW제작

(11)

10

5

3

2

3

3

3

3

3

2

37

피지컬컴퓨팅

(11)

10

5

3

2

3

3

3

3

3

2

37

10

5

3

2

3

3

3

3

3

2

37

배정인원은 교육지원청의 참가인원 수 등에 따라 조정될 수 있음

3. 참가 신청

. 일시: 2024. 8. 23.() 자료집계 시스템 제출

. 참가 자격

- 초등부: 4학년 이상만 참여가능

- ·고등부: 관내 중·고등학생

- , , 고등부 11개 종목에만 참여 가능하며 중복 출전 불가

. 추천인원

- 프레젠테이션: 교당 21

- SW제작(), 피지컬컴퓨팅(, ) 교당 1

- 프레젠테이션, SW제작, 피지컬컴퓨팅 동일 학생 중복 출전 불가

- 학교 내 자체 대회 운영으로 적격자 추천

4. 시상 계획

. 청주시대회 시상 계획

- 훈격: 교육장상

- 인원

구 분

프리젠테이션()

SW제작 및 피지컬컴퓨팅()

대 상

1

1

1

1

1

1

금 상

2

1

1

2

2

2

은 상

4

2

2

3

3

3

동 상

5

3

3

4

4

4

장 려 상

5

3

3

5

5

5

109명 시상

34

20

20

15

15

15

(도대회 추천)

17(7)

10(7)

10(7)

15(10)

15(10)

15(10)

표의 음영부분 수상자만 도대회 추천

작품의 수준 및 참여 인원에 따라 시상 인원 및 도대회 추천 인원을 변경할 수 있음

도대회 출전 학생() 지도교사 교육장 표창 추천

부문별 세부 사항

1. 프레젠테이션(..고등부)

구분

경진 내용

개 요

(부문) ··고등부

(주제) 4차 산업 및 미래사회 관련 이슈

(방법)

- 보고서·프레젠테이션 작성(발표없음)

- 21팀 구성, 1팀당 2개의 PC(또는 노트북) 제공

신청 팀에 따라 팀별 제공 컴퓨터 수는 변경될 수 있음

- 인터넷 활용 허용(생성형 AI 사용 금지)

내용

(과제해결)

- 제한시간: 180

- 기본제공 SW: 한글2018, 파워포인트 2019(또는 2016)

- 기본제공 프로그램 외 필요한 SW 개인별 설치·활용 가능(이 경우 감독관의 도움을 받을 수 없음, 라이선스 확인 필수, 프로그램에 따라 감독관이 설치·활용을 제한할 수 있음)

- ChatGPT, Gemini, Copilot 생성형 AI활용 및 이미지 저작도구 활용할 수 없음

- 보고서 및 프레젠테이션 작성

- 보고서 마지막 장에 출처 및 참고 자료 명시할 것

- 보고서 작성 : 주제 적합성, 창의적·논리적 문서작성 능력

- 프레젠테이션 작성: 보고서 내용 요약 작성

- 발표없음

. 경진 내용

. 심사 기준

구분

영역

배점

항목번호

평가내용

심사기준

보고서

50

1

내용구성 30

창의적인 문제 해결력, 현실 적용 가능성

2

기능(기술) 20

주제에 대한 정보 이해도

프레젠테이션 자료

50

3

기능(기술) 20

효과적인 프레젠테이션 기능 활용 정도

4

정보전달력 20

다양한 표현 방법을 통한 효과적인 정보 전달력

5

미적구성도 10

미적 구성도 고려 정도

기타

- 동점자 처리 기준: 영역별 배점 고득점자 우선 (프레젠테이션 자료보고서)

- ChatGPT, Gemini, Copilot 생성형 AI 기술을 사용할 경우 감점 또는 탈락할 수 있음

팀원 중 1명이 사정으로 참여할 수 없는 경우 1명 출전은 가능하나, 결원을 다른 참가자로 대체할 수 없음

노트북 환경 대회실에 배정받은 경우, 희망 시 키보드 제공

도대회 심사 기준과 상이하므로 청주대회 심사 기준 숙지

2. SW 제작(초등부)

. 경진 내용

구분

경진 내용

개 요

(부문) 초등부

(주제) EPL(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을 활용한 문제해결

(방법)

-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그램 작성

- 11팀 구성

- 졍진이 시작되면 인터넷 활용 차단

진행내용

(과제해결)

- 제한시간: 180

- 기본제공 SW: Scratch 3 오프라인, Entry 2 오프라인 중 선택 가능

- 주어진 문제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창의적으로 구안하여 코딩

- 이미 작성된 소스파일은 사용할 수 없음

- 퇴실 시에는 시연준비를 마친 상태로 두며, PC를 종료하지 않음

. 심사 기준

- 스크래치·엔트리 프로그램 활용 능력

- 교과 또는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상황을 창의적이고 논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측정

- 반복, 비교, 논리·산술 연산, 사용자 상호작용, 변수처리, 주석달기 등 다양한 코딩을 통한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

항목번호

항목

배점

평가내용

1

정확성

30

- 문제상황의 이해, 문제해결 과정·결과의 정확성, 프로그램의 정상 구동

2

창의성

20

- 문제해결 과정의 독창성, 창의적인 기능 구현

3

문제해결 능력

25

- 문제해결을 위한 과제분석 능력 및 단계적 사고 과정

4

프로그래밍

25

- 문제해결 방법을 코딩하는 능력

- 효율적인 코딩블록 사용

합계

100

- 동점자 처리 기준: 항목번호별 고득점자 우선(1234 )

3. 피지컬컴퓨팅(고등부)

. 경진 내용

구분

경진 내용

중학교부

고등학교부

개 요

(부문) ·고등부

(주제) 피지컬 도구를 활용한 문제해결

(방법)

-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피지컬컴퓨팅 구현 및 시연

- 11팀 구성

- 인터넷 활용 차단

내용

(과제해결)

- 제한시간: 180

- HW: 아두이노 보드 및 호환 보드

- SW: 아두이노 IDE 또는 C/C++/Python 기반 제작도구

- 이미 작성된 소스파일은 사용할 수 없음

- 퇴실 시에는 시연 준비를 마친 상태로 두며, PC를 종료하지 않음

(시연 심사)

내용

시간

비고

시연대기

-

- 휴대폰 및 소지품 제출

- 수험표 확인

시연

5분 내외

- 구현한 작품 시연, 해결과정·특징 등을 설명

- 심사위원 질의·응답

- 심사 후에는 자신의 장비와 부품을 소지하고 퇴실

문제 상황이 제시되며, 문제 해결을 위해 프로그래밍과 피지컬컴퓨팅 도구를 활용하여 작품을 제작함.

유의

사항

아두이노(호환보드)와 회로 구성에 필요한 장비·부품은 참가자가 준비

기본제공 SW(아두이노 IDE) 외 필요한 제작도구SW는 참가자가 설치

PC 문제를 제외한 아두이노·호환보드·센서 및 모듈·SW설치 등에 대한 문제는 참가자가 스스로 해결해야 함(감독관의 지원 없음)

지참 목록 및 재료 공개: 2024. 8월 중 충북교육연구정보원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

경진이 시작되면 인터넷 차단, 기 작성된 소스 파일은 사용할 수 없음.

. 심사 기준

- 피지컬 컴퓨팅 기술을 바탕으로 문제상황을 이해·분석·해결하는 능력

- 창의적이고 실용적인 작품 제작, 컴퓨터 프로그래밍 능력

항목번호

항목

배점

평가내용

1

정확성

30

- 문제상황 이해력, 문제해결과정·결과의 정확성

- 작품의 정상적인 구동

2

창의성

20

- 문제해결 과정의 독창성, 창의적인 기능 구현

3

프로그래밍

25

- 소프트웨어 구현 능력

4

회로구현

25

- 물리적 회로 및 액츄에이터의 사용 능력

합계

100

- 기초 전기·전자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회로를 구성할 수 있는 능력

- 동점자 처리기준: 항목번호별 고득점자 우선(123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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