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가 희망하는 학생은 교사 박연오에게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희망 학생이 많은 경우 교내 대회를 실시할 수 있음을 양지바랍니다. 충청북도청주교육지원청 중등교육과 목적 가. 정보통신 분야의 역량 있는 미래 인재 발굴을 위한 축제의 장 마련 나. 미래사회를 살아가는 데 필요한 컴퓨팅적 사고기반의 문제해결 역량 배양 다. 정보통신 활용능력 신장으로 미래 소프트웨어 중심사회의 선제적 대응 방침 가. 경진 부문은 ‘프레젠테이션(팀별 토의, 문서작성, 발표자료 작성)’, ‘SW제작(초등부)’, ‘피지컬컴퓨팅(중·고등부)’으로 함 나. 도대회 초·중·고 참가학생 추천은 청주컴퓨터꿈나무축제의 입상 성적 순위에 의함 1. 대회 부문 부문 | 항목 | 개요 | 경진대회 (지역⇒도) | 프레젠 테이션 | 구성 | 2인 1팀 구성 | 방법 | 4차 산업 및 미래사회에 관한 주제 해결을 위해 팀별 토의, 자료작성 | 시간 | 과제해결 및 보고서 작성 180분 | 프로그램 | 아래아한글, 파워포인트 | SW제작 (초등부) | 방법 | SW를 활용한 과제 해결 | 시간 | 과제해결: 180분, 과제 해결 및 작품실행 | 프로그램 | 초등부: Scratch 3.0(오프라인 에디터), 엔트리2.0(오프라인 에디터) | 피지컬컴퓨팅 (중등부) | 방법 | ∘SW를 활용한 코딩(coding) 및 과제 해결 | 시간 | ∘과제해결: 180분, 작품실행 및 발표: 5분(시간제한) | 프로그램 | ∘Arduino(C, Python 사용가능) |
2. 경진대회 부문 세부 계획 가. 학교대회 - 학교 자체계획에 의하여 자율 실시 - 대회 종목, 심사, 세부 운영방법은 도대회에 준하여 실시하되 학교 자율로 결정 - 대회 문제는 학교에서 자체 제작하여 운영 - 학교대회를 미개최한 경우에도 지역대회 개최 계획에 따라 학교대표 추천가능 나. 청주시 지역대회 1) 대회 실시일: 2024. 9. 25.(수) ~ 9. 27.(금) 09:00~12:30 - 프레젠테이션: (초등) 2024. 9. 25.(수) 09:00~12:30, (중・고) 2024. 9. 26.(목) 09:00~12:30 - SW 제작(초등부): 2024. 9. 27.(금) 09:00~17:00 - 피지컬컴퓨팅(중등부): 2024. 9. 27.(금) 09:00~17:00 ※ 대회 당일 09:00까지 등록 및 입실 완료하여야 하며, 당일 사정에 따라 종료 시간은 변동 될 수 있음 2) 대회 장소: 충북교육연구정보원[시험장 추후 안내 예정] 3) 대회 시간 운영 게획[세부일정 추후 안내] 학교급 | 부문 | 날짜 | 등록 및 입실 | 평가 안내 | 과제해결 | 점심시간 | 발표 | 초 | 프레젠테이션 | 9. 25.(수) | 08:30~09:00 | 09:10~09:30 | 09:30~12:30 | 귀가 | 발표없음 | SW제작 | 9. 27.(금) | 08:30~09:00 | 09:10~09:30 | 09:30~12:30 | 귀가 | 발표없음 | 중 | 프레젠테이션 | 9. .26(목) | 08:30~09:00 | 09:10~09:30 | 09:30~12:30 | 귀가 | 발표없음 | 피지컬컴퓨팅 | 9. 27.(금) | 08:30~09:00 | 09:10~09:30 | 09:30~12:30 | 12:30~13:50 | 14:00~17:00 | 고 | 프레젠테이션 | 9. 26.(목) | 08:30~09:00 | 09:10~09:30 | 09:30~12:30 | 귀가 | 발표없음 | 피지컬컴퓨팅 | 9. 27.(금) | 08:30~09:00 | 09:10~09:30 | 09:30~12:30 | 12:30~13:50 | 14:00~17:00 |
※ 세부일정 및 발표여부는 참가자 확정후 안내 다. 도대회 청주 배정 인원 (단위: 조) 부문 | 지역 학교급 | 청주 | 충주 | 제천 | 보은 | 옥천 | 영동 | 진천 | 괴산 증평 | 음성 | 단양 | 계 | 프레젠테이션 (2인 1조) | 초 | 7 | 3 | 2 | 1 | 1 | 1 | 2 | 1 | 2 | 1 | 21 | 중 | 7 | 3 | 2 | 1 | 1 | 1 | 2 | 1 | 2 | 1 | 21 | 고 | 7 | 3 | 2 | 1 | 1 | 1 | 2 | 1 | 2 | 1 | 21 | SW제작 (1인 1조) | 초 | 10 | 5 | 3 | 2 | 3 | 3 | 3 | 3 | 3 | 2 | 37 | 피지컬컴퓨팅 (1인 1조) | 중 | 10 | 5 | 3 | 2 | 3 | 3 | 3 | 3 | 3 | 2 | 37 | 고 | 10 | 5 | 3 | 2 | 3 | 3 | 3 | 3 | 3 | 2 | 37 |
※ 배정인원은 교육지원청의 참가인원 수 등에 따라 조정될 수 있음 3. 참가 신청 가. 일시: 2024. 8. 23.(금) 자료집계 시스템 제출 나. 참가 자격 - 초등부: 초 4학년 이상만 참여가능 - 중·고등부: 관내 중·고등학생 - 초, 중, 고등부 1인 1개 종목에만 참여 가능하며 중복 출전 불가 다. 추천인원 - 프레젠테이션: 교당 2인 1팀 - SW제작(초), 피지컬컴퓨팅(중, 고) 교당 1명 - 프레젠테이션, SW제작, 피지컬컴퓨팅 동일 학생 중복 출전 불가 - 학교 내 자체 대회 운영으로 적격자 추천 4. 시상 계획 가. 청주시대회 시상 계획 - 훈격: 교육장상 - 인원 구 분 | 프리젠테이션(팀) | SW제작 및 피지컬컴퓨팅(명) | 초 | 중 | 고 | 초 | 중 | 고 | 대 상 | 1 | 1 | 1 | 1 | 1 | 1 | 금 상 | 2 | 1 | 1 | 2 | 2 | 2 | 은 상 | 4 | 2 | 2 | 3 | 3 | 3 | 동 상 | 5 | 3 | 3 | 4 | 4 | 4 | 장 려 상 | 5 | 3 | 3 | 5 | 5 | 5 | 총 109명 시상 | 34 | 20 | 20 | 15 | 15 | 15 | 계(도대회 추천) | 17(7) | 10(7) | 10(7) | 15(10) | 15(10) | 15(10) |
※ 표의 음영부분 수상자만 도대회 추천 ※ 작품의 수준 및 참여 인원에 따라 시상 인원 및 도대회 추천 인원을 변경할 수 있음 ※ 도대회 출전 학생(팀) 지도교사 교육장 표창 추천 1. 프레젠테이션(초.중.고등부) 구분 | 경진 내용 | 개 요 | (부문) 초·중·고등부 (주제) 4차 산업 및 미래사회 관련 이슈 (방법) - 보고서·프레젠테이션 작성(발표없음) - 2인 1팀 구성, 1팀당 2개의 PC(또는 노트북) 제공 ※ 신청 팀에 따라 팀별 제공 컴퓨터 수는 변경될 수 있음 - 인터넷 활용 허용(생성형 AI 사용 금지) | 내용 | (과제해결) - 제한시간: 180분 - 기본제공 SW: 한글2018, 파워포인트 2019(또는 2016) - 기본제공 프로그램 외 필요한 SW 개인별 설치·활용 가능(이 경우 감독관의 도움을 받을 수 없음, 라이선스 확인 필수, 프로그램에 따라 감독관이 설치·활용을 제한할 수 있음) - ChatGPT, Gemini, Copilot 등 생성형 AI활용 및 이미지 저작도구 활용할 수 없음 - 보고서 및 프레젠테이션 작성 - 보고서 마지막 장에 출처 및 참고 자료 명시할 것 - 보고서 작성 : 주제 적합성, 창의적·논리적 문서작성 능력 - 프레젠테이션 작성: 보고서 내용 요약 작성 | - 발표없음 |
가. 경진 내용 나. 심사 기준 구분 | 영역 | 배점 | 항목번호 | 평가내용 | 심사기준 | 보고서 | 50 | 1 | 내용구성 30 | 창의적인 문제 해결력, 현실 적용 가능성 | 2 | 기능(기술) 20 | 주제에 대한 정보 이해도 | 프레젠테이션 자료 | 50 | 3 | 기능(기술) 20 | 효과적인 프레젠테이션 기능 활용 정도 | 4 | 정보전달력 20 | 다양한 표현 방법을 통한 효과적인 정보 전달력 | 5 | 미적구성도 10 | 미적 구성도 고려 정도 | 기타 | - 동점자 처리 기준: 영역별 배점 고득점자 우선 (프레젠테이션 자료→보고서) - ChatGPT, Gemini, Copilot 등 생성형 AI 기술을 사용할 경우 감점 또는 탈락할 수 있음 | 팀원 중 1명이 사정으로 참여할 수 없는 경우 1명 출전은 가능하나, 결원을 다른 참가자로 대체할 수 없음 노트북 환경 대회실에 배정받은 경우, 희망 시 키보드 제공 |
※ 도대회 심사 기준과 상이하므로 청주대회 심사 기준 숙지 2. SW 제작(초등부) 가. 경진 내용 구분 | 경진 내용 | 개 요 | (부문) 초등부 (주제) EPL(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을 활용한 문제해결 (방법) -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그램 작성 - 1인 1팀 구성 - 졍진이 시작되면 인터넷 활용 차단 | 진행내용 | (과제해결) - 제한시간: 180분 - 기본제공 SW: Scratch 3 오프라인, Entry 2 오프라인 중 선택 가능 - 주어진 문제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창의적으로 구안하여 코딩 - 이미 작성된 소스파일은 사용할 수 없음 - 퇴실 시에는 시연준비를 마친 상태로 두며, PC를 종료하지 않음 |
나. 심사 기준 - 스크래치·엔트리 프로그램 활용 능력 - 교과 또는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상황을 창의적이고 논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측정 - 반복, 비교, 논리·산술 연산, 사용자 상호작용, 변수처리, 주석달기 등 다양한 코딩을 통한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 항목번호 | 항목 | 배점 | 평가내용 | 1 | 정확성 | 30점 | - 문제상황의 이해, 문제해결 과정·결과의 정확성, 프로그램의 정상 구동 | 2 | 창의성 | 20점 | - 문제해결 과정의 독창성, 창의적인 기능 구현 | 3 | 문제해결 능력 | 25점 | - 문제해결을 위한 과제분석 능력 및 단계적 사고 과정 | 4 | 프로그래밍 | 25점 | - 문제해결 방법을 코딩하는 능력 - 효율적인 코딩블록 사용 | 합계 | 100점 | |
- 동점자 처리 기준: 항목번호별 고득점자 우선(1→2→3→4 순) 3. 피지컬컴퓨팅(중‧고등부) 가. 경진 내용 구분 | 경진 내용 | 중학교부 고등학교부 | 개 요 | (부문) 중·고등부 (주제) 피지컬 도구를 활용한 문제해결 (방법) -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피지컬컴퓨팅 구현 및 시연 - 1인 1팀 구성 - 인터넷 활용 차단 | 내용 | (과제해결) - 제한시간: 180분 - HW: 아두이노 보드 및 호환 보드 - SW: 아두이노 IDE 또는 C/C++/Python 기반 제작도구 - 이미 작성된 소스파일은 사용할 수 없음 - 퇴실 시에는 시연 준비를 마친 상태로 두며, PC를 종료하지 않음 | (시연 심사) 내용 | 시간 | 비고 | 시연대기 | - | - 휴대폰 및 소지품 제출 - 수험표 확인 | 시연 | 5분 내외 | - 구현한 작품 시연, 해결과정·특징 등을 설명 - 심사위원 질의·응답 |
- 심사 후에는 자신의 장비와 부품을 소지하고 퇴실 | ∘문제 상황이 제시되며, 문제 해결을 위해 프로그래밍과 피지컬컴퓨팅 도구를 활용하여 작품을 제작함. | 유의 사항 | 아두이노(호환보드)와 회로 구성에 필요한 장비·부품은 참가자가 준비 기본제공 SW(아두이노 IDE) 외 필요한 제작도구SW는 참가자가 설치 PC 문제를 제외한 아두이노·호환보드·센서 및 모듈·SW설치 등에 대한 문제는 참가자가 스스로 해결해야 함(감독관의 지원 없음) ※ 지참 목록 및 재료 공개: 2024. 8월 중 충북교육연구정보원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 경진이 시작되면 인터넷 차단, 기 작성된 소스 파일은 사용할 수 없음. |
나. 심사 기준 - 피지컬 컴퓨팅 기술을 바탕으로 문제상황을 이해·분석·해결하는 능력 - 창의적이고 실용적인 작품 제작, 컴퓨터 프로그래밍 능력 항목번호 | 항목 | 배점 | 평가내용 | 1 | 정확성 | 30점 | - 문제상황 이해력, 문제해결과정·결과의 정확성 - 작품의 정상적인 구동 | 2 | 창의성 | 20점 | - 문제해결 과정의 독창성, 창의적인 기능 구현 | 3 | 프로그래밍 | 25점 | - 소프트웨어 구현 능력 | 4 | 회로구현 | 25점 | - 물리적 회로 및 액츄에이터의 사용 능력 | 합계 | 100점 | |
- 기초 전기·전자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회로를 구성할 수 있는 능력 - 동점자 처리기준: 항목번호별 고득점자 우선(1→2→3→4 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