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남초등학교 로고이미지

학교평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16학년도 학교평가 운영 계획
작성자 이하나 등록일 16.03.31 조회수 204

2016. 학교평가 운영 계획

청남초등학교

 

Ⅰ. 학교평가란?

학교평가는 넓은 의미의 교육평가 중 하나로서 평가 대상이 학교입니다. 학교평가는 학교 구성원들의 개별 능력이나 성취를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학교를 하나의 유기체적 시스템으로 보고 학교 교육의 총체적 수준을 점검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학교평가는 효과성 또는 교육 서비스의 질적 가치를 판단합니다. 이를 통해 학교 교육의 목적과 가치를 실현해 가는 과정과 결과에서는 장단점을 체계적으로 확인하고, 개선에 필요한 자료 및 정보를 확보하여 활용하는 연속적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학교평가는 학교가 얼마나 자율적인 공동체 조직으로 기능하고 있는지, 교육적 성과에 대한 책무성을 감당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 또한 교육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학교 교육활동의 효과성이 어떠한지를 평가합니다.

 

Ⅱ. 추진 목적

학교의 교육적 책무성 및 학교경영의 자율성 제고

참여․소통․협력을 통한 교육공동체의 학교혁신 역량 강화

 

Ⅲ. 학교평가 지표

1. 공통지표

초‧중‧고‧특수학교 모든 학교급에 적용되는 평가지표

영역

평가 지표

평가유형

적용 학교급

자료 출처

특수

일반

특성화

1.

민주적인

학교문화

조성

Ⅰ-1-1.교육공동체의 민주적인 의사 결정

정성

학교

Ⅰ-1-2. 학생 자치활동 활성화

정성

에듀파인,

학교

2.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 시스템

구축

Ⅰ-2-1. 합리적인 교원행정업무 경감

정성

학교

Ⅰ-2-2. 교원의 교육 연구 활동 강화

정성

에듀파인,

학교

3.

창의적인

교육과정

운영

Ⅰ-3-1. 자율적이고 특색 있는 교육활동

정성

학교

Ⅰ-3-2. 배움중심수업 과 성장중심 평가

정성

정보공시,

학교

4.

학교교육

만족도

Ⅰ-4-1. 학교교육 만족도

(학생‧학부모‧교직원 설문)

정량

 

정량 1, 정성 6

7

7

7

7

7

 

2. 선택지표

학교에서 협의하여 선정

영역

평가 지표

유형

적용 학교급

자료 출처

특수

일반

특성화

1.민주적인

학교문화 조성

Ⅱ-1-1. 민주적 리더십과 주체적 참여

정성

학교

2.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 시스템

구축

Ⅱ-2-1. 평화로운 심성 교육

정량

정보공시,

학교

Ⅱ-2-2. 내실 있는 방과후학교 운영을 위한 지원

정성

정보공시,

학교

3. 창의적인

교육과정

운영

Ⅱ-3-1. 기초학력 향상

정성

 

학교

Ⅱ-3-2. 문화ㆍ예술ㆍ체육교육 활성화

정량

학교

Ⅱ-3-3. 꿈을 찾고 끼를 살리는 진로직업교육

정량

학교

정량 3, 정성 3

6

6

6

6

5

 

 

3. 자율지표

학교의 여건과 특성을 반영하여 당면과제 중심으로 자율적으로 개발하여 활용

영역

평가 지표

유형

적용 학교급

자료 출처

특수

일반

특성화

1.민주적인 학교문화 조성

Ⅱ-1-1. 학생의 행복한 삶을 위한 생활교육

정성

학교

2.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 시스템

구축

Ⅱ-2-1. 장학 활동 활성화

정량

정보공시,

학교

3. 창의적인

교육과정

운영

Ⅱ-3-1. 독서교육 활성화

정량

학교

정량 2, 정성 1

3

3

3

3

3

 

 

Ⅳ. 기대 효과

학교교육의 총체적인 점검을 통한 학교교육의 질 향상

학교현장의 변화를 위한 자발적 노력 유도 및 학교교육 만족도 제고

 

이전글 2018학년도 학교자체평가 운영 계획
다음글 2015학년도 학교자체평가 결과 종합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