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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진형 교과교실제 추진 계획서
작성자 청운중 등록일 10.01.14 조회수 298
 

 1. 지역사회 특성


  청주시 상당구 영운동에 위치하였으며 1989년 개교 이래 18회 졸업생(8004명)을 배출한 청주 동부 지역의 명문중학교로 부상.

  

  현재 31학급, 총 1,095명의 학생이 재학하고 있는 남녀 공학으로, 학부모 직업은 상업⋅운수업⋅토건업 등이 대부분이며, 생계형 맞벌이 가정이 56%, 기초수급자나 한부모가정 등 사회적 배려 대상자가 22%, 어려운 형편이지만 차상위 계층으로도 선정되지 않은 가정도 상당수가 있어 학생들에 대한 가정교육과 관심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편임.

   

 2. 학생 특성

 

  지역적으로 구 주택가가 밀집한 청주시 동부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나 학생들의 심성은 밝고 순수하며 긍정적임. 경제적으로 열악하여 학원을 다니지 않는 학생들도 상당수가 있으며, 2009년 3월 진단평가에서 기초학력 미도달 학생이 266명으로(24.3%) 기초학력 수준이 전반적으로 낮은 편임.


  2009년 중식 지원자수는 143명(13%), 국민기초생활수급자 100명(9.1%), 방과후 학교 자유수강권 학생수 149명(13.6%)으로 학부모의 경제 상태가 매우 좋지 않음을 알 수 있음.


  학생의 비율이 58.7% 여학생의 비율이 41.3%로 남학생의 비율이 높은 편이며, 영어 수학 교과의 학생 간 성적 격차가 비교적 큰 편임.


 3. 교원 특성

 

  교원수는 남교사 16명, 여교사 33명과 교장, 교감을 포함하여 총 51명이며, 교사의 평균 연령은 43세로 40대 층이 두터워 교육활동에 헌신적이며 적극적임.

  전 학년 영어⋅ 수학 수준별 이동수업과 기초학력 부진학생 지도, 방과후 활동을 적극 추진하고 있으며, English Cafe⋅사제동행 아침 독서 등 다양한 테마 학습과 주말평가로 학력제고에 힘쓰고 있음.


교육활동을 지원하는 기타 인력으로는 원어민 교사, 특수보조교사, 대학생 멘토, 배움터 지킴이 등이 학교의 교육활동을 다방면으로 지원하고 있음.


 4. 시설 특성

 

  개교 이래 20여 년 동안 증▪개축을 거듭하면서 사용하였으나 교사가 전체적으로 노후화되고 시설이 낙후됨.


  매년 1~3학급 정도 학급수가 줄어들고 있으며 현재에는 총 53교실을 보유하고 있고 현재 31학급 운영으로 교실의 활용에는 비교적 여유가 있게 되었음.


  교사 건축물은 낙후되었으나 강당과 넓은 운동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방과후활동을 비롯한 다양한 교육활동 활용에 매우 유용함.



 1. 추진 배경


  학교 여건 분석


    청주시청의 학교숲 조성사업을 적극 유치하여 약 1억 6천만원의 예산지원으로 학교 담장을 철거하고 쾌적한 교육 환경을 조성함


    학교장의 시설개선에 대한 강한 의지와 시․도교육청과의 유기적 업무협력으로 전 교실 냉방 설비, 무선인터넷망을 구축하였고 교실 및 복도 바닥, 창호 등의 공사를 마쳤으며 향후 본․후관 연결통로 공사가 예정되어 있음.


  교과교실제 유형 결정 및 추진 관련


    교과교실제를 운영할 수 있는 유휴교실이 충분히 확보되어 있으며(53교실), 교과교실제 운영에 관한 교육공동체의 한결같은 염원이 설문조사 결과 학생 92.16%, 학부모 97.3% 교직원 95.45%로 매우 높게 나타나 선진형 교과교실제를 적극 추진하게 됨.


    2007년 개정 교육과정 운영에 적합한 최적의 연구 공간과 교과교실에 비치된 다양한 학습 자료 활용으로 수요자의 교육만족도를 크게 향상시키고자 하는 열망에서 추진하게 됨.


 2. 성과 목표


  능동적으로 교수․학습 활동

    지식․정보화 사회의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자율적 학습 준비로 기존 교실수업보다 학습동기가 유발되어 적극적인 교수 학습 형태로 이어질 것임.

    U-learning 기반의 교과특성에 맞는 수준별 이동수업 교수 모형의 개발과 이의 활용으로 교과지도에 대한 전문성이 신장되어 교수․학습 방법 개선에 크게 기여할 것임.


  사교육없는 학교 실현


    선진형 교과교실에 비치된 교육자료, 기자재 등을 충분히 활용하는 교수학습 방법 개선과 적용으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강화시켜 공교육에 대한 신뢰도를 크게 견인할 것임.


    선진형 교과교실제의 교과별 맞춤 학습은 학생들의 학력제고와 교육만족도 제고로 이어져 사교육없는 학교 만들기의 선봉이 될 것임.

 

  ❖ 사제동행 학습으로 건전한 생활 습관 형성


    교사가 교과교실에 상주함으로써 학생들을 항상 만날 수 있어 생활지도 영역을 넓힐 수 있음으로 교과 시간 이외에 발생하는 학교 폭력의 문제를 예방할 수 있음.


    학생과 교사 상담 시간이 크게 확보돼 진학 및 진로 지도에 집중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사제 간 이해와 소통의 폭이 넓어질 것임.


  ❖ SWOT 분석


구  분

 

내 부 역 량

 

외 부 환 경

 

 

 

 

 

강점/기회

 

교과교실제 운영 가능한 유휴교실 확보

∙교육공동체의 협력과 지지율 최고조

학교장의 추진 의지와 확고한 교육철학

 

∙유관기관과의 교육 협력 가속화

∙주민들의 학교에 대한 기대 증대

∙학력 수준의 실질적 향상

∙“다니고 싶은 학교”로의 인식 전환

 

 

 

 

 

약점/위기

 

∙지역적으로 교육 환경 열악

∙변화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

∙지역‧학생 간 교육 격차가 큼

 

교과교실제에 대한 주민 홍보 부족

∙유관기관과의 유기적 협력 한계 노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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