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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계획
작성자 청운중 등록일 10.01.14 조회수 275
 

3.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계획


  교육과정 편성안


    편성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으로서 교과, 재량활동, 특별활동으로 편성한다.

    교과는 국어, 도덕, 사회, 수학, 과학, 기술․가정, 체육, 음악, 미술, 외국어(영어)로 한다.

    재량활동은 교과 재량활동(한문, 컴퓨터, 일본어, 중국어)과 창의적 재량활동으로 한다.

    특별활동은 자치활동, 적응활동, 계발활동, 봉사활동, 행사활동으로 한다.


    시간 배당 기준(2010~2012학년도)

                  학 년

    구 분

1학년(7학년)

2학년(8학년)

3학년(9학년)

비 고

기 준

실 시

기 준

실 시

기 준

실 시

 

 

 

국  어

170

170(5)

136

136(4)

136

136(4)

 

도  덕

 68

 68(2)

 68

 68(2)

 34

 34(1)

 

사  회

102

102(3)

102

102(3)

136

136(4)

 

수  학

136

136(4)

136

136(4)

102

102(3)

 

과  학

102

102(3)

136

136(4)

136

136(4)

 

기술․가정

 68

 68(2)

102

102(3)

102

102(3)

 

체  육

102

102(3)

102

102(3)

 68

 68(2)

 

음  악

 68

 68(2)

 34

 34(1)

 34

 34(1)

 

미  술

 34

 34(1)

 34

 34(1)

 68

 68(2)

 

외국어(영어)

102

102(3)

102

102(3)

136

136(4)

 

재량활동

교 과

재 량

선택

교과

한  문

68

 34(1)

68

 34(1)

68

 34(1)

 

컴퓨터

 34(1)

생활외국어

(일본어,중국어)

34(1)

34(1)

재  량

범교과

학습

보건교육

34(1)

 

34(1)

17(0.5)

34(1)

 

 

성교육

12(0.4)

 

12(0.4)

 

환경교육

11(0.3)

 

 

 

안전교육

11(0.3)

 

 

 

통일교육

 

11(0.3)

 

 

경제교육

 

 

11(0.3)

 

진로교육

 

 

11(0.3)

 

인성교육

 

6(0.2)

 

 

특별활동

68

68(2)

68

68(2)

68

 68(2)

 

연간 수업 시간 수

 

1,122

(33)

 

1,122

(33)

 

1,122

(33)

 

    수업일수 및 수업시수 확보 계획


    연간 수업일수는 평가일수 및 재량활동을 포함하여 204일 이상으로 하며 교육과정 기준 주당 34주(205일)를 확보한다.

    공휴일, 행사활동 등을 고려하여 연간 학사 운영 계획을 수립하고 특히 행사활동이 특정 요일에 편중되지 않도록 요일별 수업 시수의 균형을 유지하여, 교과수업의 원활한 운영을 도모한다.

    각 학년의 교과와 특별활동에 배당된 시간은 연간 34주를 기준으로 한 최소한의 시간이므로 이에 미달되지 않도록 하며, 연간 총 수업 시수 1,122시간은 반드시 확보한다.

    수업시수에는 교과 및 재량활동, 특별활동(자치활동, 적응활동, 계발활동, 봉사활동, 행사활동)의 수업시수, 정기고사(중간고사, 기말고사), 각종 경시대회, 국가 또는 교육청 주관 학력평가 시수를 포함한다.

    주간 수업 시간표를 작성하여 운영할 때는, 학교 실정, 행사를 고려하여 신축성 있는 운영을 하되, 교과간의 시수 결손 등의 불균형이 초래되지 않도록 유의한다.

    연간 총 수업시수의 범위 내에서 계절에 따라 주당 수업시수를 적절히 조정함으로써 수업의 질을 제고하고, 내실 있는 교수-학습 활동이 이루어지게 한다.

    교과의 특별활동의 특성에 따라 수업 시간을 연속으로 편성․운영한다.

    1단위 시간은 45분 수업을 원칙으로 하되 계절, 학교 실정, 교과 및 특별활동 운영시의 효율적 교육성과를 기대할 경우 적절히 조정하여 운영한다.

    결․보강 대책 방안을 별도 작성하고, 이를 충실히 이행하여 교육과정 정상화를 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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