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산중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사실판단, 가치판단, 도덕판단(1.3학년)
작성자 지미경 등록일 11.03.21 조회수 860

1학년과 3학년의 도덕판단 관련 단원의 내용입니다.

기초 개념을 정리할 수 있는 유용한 자료입니다. 꼬~~옥 읽어보세요.^^

사실 판단과 가치 판단은 어떻게 다를까?

 사실 판단 : 사실을 있는 그대로 보고 판단(예 : 이것은 칠판이다.)

• 가치 판단 : 어떤 것에 대해 좋다, 나쁘다, 옳다, 옳지 않다 등을 평가하는 판단(예 : 이 칠판은 쓰기에 좋다.)

• 사실 판단은 실험, 관찰, 조사 등의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방법을 통해 참거짓을 가려낼 수 있음→ 의견 차이가 많지 않음

• 가치 판단은 사람의 감정이나 욕구, 가치관에 따라 의견 차이가 많음


도덕 판단이란 무엇일까?

• 가치 판단은 어떤 관점에서 판단을 내리느냐에 따라 종류가 매우 다양함

-→ 미적, 교육적, 경제적, 도덕적 가치 판단 등

• 도덕 판단도 가치 판단 중 하나임

• 도덕 판단 : 도덕적 관점에서 옳고 그름, 좋고 나쁨을 판단하는 것(예 : 칠판을 훼손하는 것은 옳지 않다.)

• 도덕 판단의 대상 : 사람의 성품·인격, 개인이나 집단의 행위, 제도· 정책


사실 판단은 도덕 판단을 내릴 때 어떤 역할을 할까?

• 사실 판단은 도덕 판단의 근거가 됨

 • 송진이는 웃어른께 공손하고, 부모님의 가게 일과 집안일을 많이 돕는다.(사실 판단)→ 송진이는 착한 아이다.(도덕 판단)


[출처 : 디딤돌 출판사 도덕 1학년]


이전글 도덕적 추론(1학년, 3학년)
다음글 도덕의 의미-도덕은 왜 배워야 하나(1학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