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판단, 가치판단, 도덕판단(1.3학년) |
|||||
---|---|---|---|---|---|
작성자 | 지미경 | 등록일 | 11.03.21 | 조회수 | 860 |
1학년과 3학년의 도덕판단 관련 단원의 내용입니다. 기초 개념을 정리할 수 있는 유용한 자료입니다. 꼬~~옥 읽어보세요.^^
사실 판단과 가치 판단은 어떻게 다를까? 사실 판단 : 사실을 있는 그대로 보고 판단(예 : 이것은 칠판이다.) • 가치 판단 : 어떤 것에 대해 좋다, 나쁘다, 옳다, 옳지 않다 등을 평가하는 판단(예 : 이 칠판은 쓰기에 좋다.) • 사실 판단은 실험, 관찰, 조사 등의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방법을 통해 참거짓을 가려낼 수 있음→ 의견 차이가 많지 않음 • 가치 판단은 사람의 감정이나 욕구, 가치관에 따라 의견 차이가 많음 도덕 판단이란 무엇일까? • 가치 판단은 어떤 관점에서 판단을 내리느냐에 따라 종류가 매우 다양함 -→ 미적, 교육적, 경제적, 도덕적 가치 판단 등 • 도덕 판단도 가치 판단 중 하나임 • 도덕 판단 : 도덕적 관점에서 옳고 그름, 좋고 나쁨을 판단하는 것(예 : 칠판을 훼손하는 것은 옳지 않다.) • 도덕 판단의 대상 : 사람의 성품·인격, 개인이나 집단의 행위, 제도· 정책 사실 판단은 도덕 판단을 내릴 때 어떤 역할을 할까? • 사실 판단은 도덕 판단의 근거가 됨 • 송진이는 웃어른께 공손하고, 부모님의 가게 일과 집안일을 많이 돕는다.(사실 판단)→ 송진이는 착한 아이다.(도덕 판단) [출처 : 디딤돌 출판사 도덕 1학년] |
이전글 | 도덕적 추론(1학년, 3학년) |
---|---|
다음글 | 도덕의 의미-도덕은 왜 배워야 하나(1학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