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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학년도 학교자체평가 결과
작성자 김기영 등록일 17.02.27 조회수 82

2016. 학교자체평가 보고서
옥천군 청산중학교



학교 교육 목표

1. 민주인 - 나라를 사랑하고 민주시민 의식을 가진 사람을 기른다.
2.
실력인 -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실력있는 사람을 기른다.
3.
창조인 - 창조적 사고를 겸비한 미래지향적인 사람을 기른다.
4.
개성인 - 꿈과 끼를 키울 수 있는 창의 인성을 겸비한 사람을 기른다.
5.
건강인 - 몸과 마음이 건강한 사람을 기른다.

학교 경영 중점

추구하는 인간상 : 꿈과 희망이 있는 창의적인 글로벌 인재 육성
1.
학생 - 꿈과 비전, 창의와 슬기, 책임과 노력
2.
교사 - 함께하는 선생님, 열정있는 선생님, 실력있는 선생님
3.
학부모, 지역사회 - 참여와 지원, 협력과 공조, 만족과 신뢰

학교 현황

개요

교장명

교감명

교직원수

학년

1

2

3

4

5

6

황경성

김기영

교원

12

학급수

1

1

1

3

행정직원

5

학생수

12

21

20

0

0

0

53

학생 현황

구분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5학년

6학년

학급수

1

1

1

3

학생 수

10

9

9

28

2

12

11

25

12

21

20

0

0

0

53

교직원 현황

구분

교장

교감

보직교사

교사

강사 + 신학겸임 교사

소계

일반직

교육 공무직원

총계

정원

기간제

1

4

2

7

2

9

1

4

5

1

2

8

1

0

5

6

0

0

12

3

2

17

학교 특성

지역적 특성

교통 접근성이 열악하고 취약한 지역 경제 기반과 출산율 저하, 이농현상 등으로 급격히 인구가 감소하고 있음
타 지역에 비해 경제적 여건이 열악하고 교육문화 시설이 부족한 면지역에 위치한 소규모 학교임
농촌 경기 침체와 가임연령 층의 도시 전출로 출생아 수가 점차 감소함

학생 특성

사고방식이 긍정적이고 학교에 대한 만족도가 점진적으로 증대되어 매우 높은 추세임
저소득층 자녀 및 기초생활수급자, 결손가정 학생이 약 20.4%에 달함
학생 개인 간의 학력차가 있으나 기초 학력이 향상되고 점진적으로 발전하고 있음
인터넷 게임과 TV시청에 시간을 많이 보내고 다른 취미생활을 할 여건이 부족함
자연친화적 환경과 농촌의 여유로움으로 학생 정서가 비교적 온순함

학부모 특성

학교에 대한 학부모들의 만족도는 매우 높으나 교육활동 참여도가 낮음. 자녀 실력향상으로 관심도가 증대되는 추세임
조손가정, 맞벌이 부부, 기초생활수급자, 한부모 가정 등 결손가정의 자녀가 많아 학교 교육활동 참여가 소극적임

교직원 특성

공모 출신 교장의 부임으로 활력이 넘치고 전 교원 생활지도, 학력신장을 위한 개별화 지도에 적극 노력함
교원 11명 중 석사 6, 원어민보조교사 1명이며, 남 교원 5, 여 교원 6명임
평균 교육경력이 20여년으로 열정과 능력이 있는 우수한 교사들로 구성되어 있음

기타

학교평가 추진개요

학교자체평가 기간

2016.03.01 ~ 2016.11.30

학교자체평가위원회 구성

연번

구분

직위

성명

평가 영역

1

평가위원장

교감

김기영

학교자체평가 총괄

2

평가위원

교사

이필호

3. 창의적인 교육과정 운영

3

평가위원

교사

임시순

1. 민주적인 학교문화 조성

4

평가위원

교사

조대연

3. 창의적인 교육과정 운영

5

평가위원

교사

오정오

4. 학교교육 만족도

6

평가위원

교사

강현정

4. 학교교육 만족도

7

평가위원

교사

최광옥

2.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 시스템 구축

학교자체평가 절차

1. 학교 기초자료 입력 : 11.16()-11.18()
2.
평가지표별 평가자료 입력 : 11.19()-11.27()
3.
온라인 만족도 조사 : 11.23()-12.4()
4.
평가결과 입력 : 12.1()-12.7()
5.
학교자체평가 협의회 : 12.8()-12.11()
6.
최종 평가결과 입력 : 12.16()
7.
학교자체평가 결과 내부결재 : 12.18()
8. 2016
학년도 교육계획 수립시 평가결과 반영 : 2015.12-2016.2
9.
학교자체평가 결과 공개 : 2016.1.-2

공통 지표별 평가 결과

영역

평가 지표

유형

평어

담당자

평가자

I -1.
민주적인
학교문화
조성

I - 1-1. 교육공동체의 민주적인 의사 결정

정성

-

임시순

김기영

I - 1-2. 학생 자치활동 활성화

정량

매우 우수함
매우 우수함
매우 우수함

임시순

임시순

I -2.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시스템
구축

I - 2-1. 합리적인 교원행정업무 경감

정성

-

조대연
이필호
최광옥

I - 2-2. 교원의 교육 연구 활동 강화

정성

-

최광옥

최광옥

I -3.
창의적인
교육과정
운영

I - 3-1. 자율적이고 특색 있는 교육활동

정성

-

김기영

김기영

I - 3-2. 배움중심수업과 성장 중심 평가

정성

-

최광옥

최광옥

I -4.
학교교육
만족도

I - 4-1. 학교교육 만족도

정량

매우 우수함
매우 우수함
매우 우수함

김기영

김기영

선택 지표별 평가 결과

영역

평가 지표

유형

평어

담당자

평가자

II -1.
민주적인
학교문화
조성

Ⅱ-1-1. 학교, 학부모, 지역사회의 협력적 관계 형성

정성

-

임시순

조대연

Ⅱ-1-2. 민주적 리더십과 주체적 참여

정성

-

II -2.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시스템
구축

Ⅱ-2-1. 안전한 학교 환경 조성

정량

매우 우수함
매우 우수함

임시순

임시순

Ⅱ-2-2. 평화로운 심성 교육

정량

Ⅱ-2-3. 내실 있는 방과후학교 운영을 위한 지원

정성

-

최광옥

조대연

Ⅱ-2-4. 학부모, 지역사회와의 교육협력

정성

-

II -3.
창의적인
교육과정
운영

Ⅱ-3-1. 기초학력 향상

정량

매우 우수함

최광옥

이필호
조대연

Ⅱ-3-2. 문화·예술·체육교육 활성화

정량

Ⅱ-3-3. 꿈을 찾고 끼를 살리는 진로직업 교육

정량

매우 우수함

조대연

이필호
조대연

Ⅱ-3-4. 학생 자율 동아리 활동 활성화

정량

Ⅱ-3-5. 개별화교육 충실도

정량

Ⅱ-3-7-1. 자유학기제 운영의 내실화

정성

-

오정오

이필호
조대연

자율 지표 평가 결과

영역

평가 지표

유형

평어

담당자

평가자

5.자율
지표

더불어 사는 민주시민 교육

정성

-

이경자

조대연

소규모학교 활성화를 위한 노력

정성

-

김기영

김기영
조대연

특기적성 중심의 방과후 학교

정량

매우 우수함

최광옥

최광옥

 

I -1-1. 교육공동체의 민주적인 의사 결정

평가 자료

I -1-1-1. 교육공동체의 민주적인 의사 결정

항목

내용

학교 철학과 비전의 공동 수립 및 공유

추구하는 인간상 : 꿈과 희망이 있는 창의적인 글로벌 인재 육성
1.
학생 - 꿈과 비전, 창의와 슬기, 책임과 노력
2.
교사 - 함께하는 선생님, 열정있는 선생님, 실력있는 선생님
3.
학부모, 지역사회 - 참여와 지원, 협력과 공조, 만족과 신뢰

구성원 모두가 참여하는 교육계획 수립, 교육활동 협의 및 운영

1.동계 교직원 공동연수를 통해 전교직원의 의견을 수렴하여 2016. 학교교육과정 운영계획 수립에 반영
2.
각 부서별 수시회의를 통해 전년도 교육과정 운영 실태분석을 통해 불필요한 항목 삭제
3.
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울 수 있는 학생중심 선택형 교육과정 편성

민주적인 의견 수렴 과정

-교직원의 1학기, 2학기 학교경영평가 결과를 반영하여 2016. 학교교육과정 운영계획 수립에 반영
-
학생실태, 교원실태, 학부모실태, 지역사회 실태 등 교육환경의 여건을 분석하여 학교교육과정 수립에 반영

평가 결과

평가 요소

평가 결과

교육공동체 구성원들의 협의를 통하여 학교 철학과 비전을 수립하였는가?

우수한 점

소규모 학교의 장점을 살려 구성원간에 협의를 수시로 하여 학교 운영을 하고 있으며, 철학과 비젼도 그렇게 선정하여 수립함.

개선할 점

교육계획 수립 및 교육활동에 관한 사항이 교육공동체 구성원들의 토론과 협의에 의하여 결정되었으며, 그 결과가 학교 운영에 적극적으로 반영되었는가?

우수한 점

학기말 학년말 교육계획 수립을 위한 설문과 협의를 하여 교육계획을 수립하고 있음

개선할 점

교직원회의는 단순한 업무 전달에서 벗어나 의사결정을 위한 활발한 토의로 이루어졌는가?

우수한 점

매주 직원회의를 개최하고 있으며 사안이 있을때 마다 임시회의를 개최하여 의사결정을 하고 있음.

개선할 점

I -1-2. 학생 자치활동 활성화

평가 자료

I -1-2-1. 학생 자치활동 운영 현황

연번

학생 자치활동 유형

연간
운영 횟수

운영주체

학생

교사

1

학생대의원 회의

2

O

2

학급회의

4

O

 

I -1-2-2. 학생 1인당 자치활동 예산

(단위 : , )

전체 학생 수
(A)

학생 자치활동 편성 예산
(B)

1인당 학생 자치활동 예산
(C=B/A)

53

2165000

40849.1

 

I -1-2-3 학생의 건의사항 반영 현황

(단위 : , %)

학생의 건의사항 총 수
(D)

반영된 건의사항 수
(E)

학생의 건의사항 반영률
(F=(E/D)×100) (
단위:%)

4

4

100.0

 

I -1-2-4. 특색 있는 학생 자치활동 우수사례

프로그램

내 용

학생대의원 회의

18회 백운축제 관련 회의를 통하여 축제 프로그램 운영 및 참가에 대하여 능동적으로 대처함

평가 척도

평가 요소

급 간

평 어

학생 자치활동 운영 현황

3개 이상의 자치활동 형태(주제)를 포함하여 연 6회 이상 실시

매우 우수함

3개 이상의 자치활동 형태(주제)를 포함하여 연 4~5회 실시

우수함

2개의 자치활동 형태(주제)를 포함하여 연 5~6회 실시

보통

2개의 자치활동 형태(주제)를 포함하여 연 3~4회 실시

노력이 필요함

1개의 자치활동 형태(주제)에 대해 연 3~4회 실시

매우 노력이 필요함

학생 1인당 자치활동 예산

15,000원 이상

매우 우수함

10,000원이상~15,000원 미만

우수함

5,000원이상~10,000원 미만

보통

3,000원이상~5,000원 미만

노력이 필요함

3,000원 미만

매우 노력이 필요함

학생의 건의사항 반영 현황

50% 이상

매우 우수함

40% 이상 ~ 50% 미만

우수함

30% 이상 ~ 40% 미만

보통

20% 이상 ~ 30% 미만

노력이 필요함

20% 미만

매우 노력이 필요함

평가 결과

평가 요소

평가결과

평 어

학생 자치활동 운영 현황

6

매우 우수함

학생 1인당 자치활동 예산

40849

매우 우수함

학생의 건의사항 반영 현황

100%

매우 우수함

I -2-1. 독서교육 활성화

평가 자료

I -2-1-1. 합리적인 교원행정업무 경감

항목

내용

교무행정지원팀 구성 및 운영

위임전결규정 정비 및 이행

교원행정업무 경감을 위한
교직원 의견 수렴

 

평가 결과

평가 요소

평가 결과

교무행정지원팀을 실질적으로 구성 운영하고 있는가?

우수한 점

소규모학교의 실정에 맞게 담임과 비담임 부장교사로 구분하여 교무행정을 처리하고 있음.

개선할 점

사무위임전결규정을 효율적으로 정비하였으며, 규정대로 이행하여 정착되어 있는가?

우수한 점

전결규정에 맞게 효율적으로 학교 운영을 하고 있음.

개선할 점

교원행정업무 경감을 위해 교직원의 의견을 수렴하여 민주적인 협의와 조율과정을 거쳤는가?

우수한 점

정기적인 교직원회의와 수시회의를 적절하게 운영하여 의사결정을 하고 있음.

개선할 점

교원은 교원행정업무 경감에 대해 얼마나 체감하고 있는가?

우수한 점

업무경감을 위한 적재적소에 업무분담이라 할 수 있음.

개선할 점

소규모 학교는 인력 보강이 최고의 업무 경감이 될것임.

I -2-2. 교원의 교육 연구 활동 강화

평가 자료

I -2-2-1. 교원의 교육 연구 활동 강화

항목

내용

수업 중심의 학교조직 구성운영

전교사 수업공개 연 2회 이상 및 자기 장학, 동료 장학 등을 통해 수업 중심의 학교 조직 운영함.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을 위한 지원

교원 1인당
전문성 신장을
위한 예산

개인 자율직무 연수
지원 연수비

1인당 8만원 지원

학습공동체
지원 연수비

 

평가 결과

평가 요소

평가 결과

수업중심으로 학교 조직을 개편하여 활발하게 운영하고 있는가?

우수한 점

전교사 수업공개 연 2회 이상 및 자기 장학, 동료 장학 등을 통해 수업 중심의 학교 조직을 운영함

개선할 점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을 위하여 시간 및 공간을 확보하여 원활히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는가?

우수한 점

개선할 점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을 위해 시간 및 공간, 예산을 확보하여 원활히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함.

교원 전문성 신장을 위한 예산을 충분히 지원하고 있는가?

우수한 점

교원 전문성 신장을 위해 예산 편성하여 잘 운영 하고 있음.

개선할 점

I -3-1. 자율적이고 특색 있는 교육활동

평가 자료

I -3-1-1. 자율적이고 특색 있는 교육활동

항목

내용

자율적이고 특색 있는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농촌 소규모 학교에 적절한 학교구성원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할수 있는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운영함

학교 및 지역 특성을 살린 특별 프로그램 운영

복수 과목 이상을 편성하여 학생의 선택권을 보장
학생의 직업 및 진로에 대한 탐색과 선택을 돕기 위해 진로교육을 강화하여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
한자 문화권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한문에 대한 기초 지식을 익혀 역사 및 국어 이해를 위해 한문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
1
학년 2학기 자유학기제 편성을 체험위주의 수업과 관련된 교과와 연계하여 진행하여 진로탐색의 기회를 제공함.

교육과정과 연계한 체험학습

일제강점기 역사 찾기 체험학습 실시 - 군산근대 박물관탐방(군산)
스포츠 문화 체험학습 실시 - 프로야구 경기 관람,스키장,실내스케이트장,수영장 체험학습
문화 예술 체험학습 실시 - 난계국악 공연 관람, 폭력예방,흡연예방 연극 관람
교과 방과후프로그램 -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영어
특기적성 방과후프로그램 - 기타. 댄스, 요가, 생활스포츠, 한지공예, 도예, 사진 등등

 

평가 결과

평가 요소

평가 결과

- 학교 여건에 맞는 특색 있는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였는가?

우수한 점

. 농촌 소규모학교 실정에 맞는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
꿈과 희망을 찾기위한 진로와 직업교과 편성 운영
-
한자의 필요성에 의한 한자교과 펴성
-
자유학기제의 체험위주 편성과 관련 교과연계 수업 진행

개선할 점

. 지속적인 예산지원

- 학교 및 지역의 특성을 살려 교육과정과 연계한 체험학습을 운영하였는가?

우수한 점

일제강점기 역사 찾기 체험학습 실시 - 군산근대 박물관탐방(군산)
스포츠 문화 체험학습 실시 - 프로야구 경기 관람,스키장,실내스케이트장,수영장 체험학습
문화 예술 체험학습 실시 - 난계국악 공연 관람, 폭력예방,흡연예방 연극 관람
교과 방과후프로그램 -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영어
특기적성 방과후프로그램 - 기타. 댄스, 요가, 생활스포츠, 한지공예, 도예, 사진 등등

개선할 점

I -3-2. 배움중심수업과 성장 중심 평가

평가 자료

I -3-2-1. 배움중심수업 및 성장 중심 평가

항목

내용

자율적이고 특색 있는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각 교과별 강의식 수업에서 탈피하여 학생 입장에서 협력수업, 프로젝트수업, 토론 수업,도서관 수업 등을 하여 의사소통능력, 창의성, 문제해결력, 협동심을 키우고 있음.

학교 및 지역 특성을 살린 특별 프로그램 운영

수업개선에 대한 다양한 홍보와 연수 기회를 제공하였고, 유의미한 피드백(환류)을 통해 학생의 능력 측정이 아닌 성장 에 초점을 맞추기 위해 교과목별 과정평가 중심의 평가 방안을 개발 적용하고 있으며, 끊임없이 발전해가는 교수학습 분위기 조성.

교과목별 과정평가 중심의 평가 방안 개발 적용

평가 결과

평가 요소

평가 결과

학생과 학생, 교사와 학생 간의 활발한 상호작용으로 협력적인 배움과 나눔이 일어나는 교수·학습활동이 이루어졌는가?

우수한 점

각 교과별 강의식 수업에서 탈피하여 학생 입장에서 협력수업, 프로젝트수업, 토론 수업,도서관 수업 등을 하여 의사소통능력, 창의성, 문제해결력, 협동심을 키우고 있음.

개선할 점

학생의 성장을 중시하는 과정 중심의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하였는가?

우수한 점

교과목별 과정평가 중심의 평가 방안을 개발 적용하며 적절하게 학생들에게 피드백을 줌으로써 학생 성장에 초점을 두고 있음.

개선할 점

I 4-1. 학생 · 학부모 · 교원의 학교 만족도(설문)

 

평가 자료

학생의 학교만족도 조사 결과

만족도 취득점수
(A)

만족도 총()
(B)

학생의 학교만족도 점수(단위%)
(C)=(A/B)×100


학부모의 학교만족도 조사 결과

만족도 취득점수
(A)

만족도 총()
(B)

학부모의 학교만족도 점수(단위%)
(C)=(A/B)×100


교직원의 학교만족도 조사 결과

만족도 취득점수
(A)

만족도 총()
(B)

교직원의 학교만족도 점수(단위%)
(C)=(A/B)×100


학교만족도 조사 참여율

학생(단위%)

학부모(단위%)

교직원(단위%)

 

평가 척도

평가 요소

평가결과

평 어

학생, 학부모, 교직원의
학교만족도

90% 이상

매우 우수함

80% 이상 ~ 90% 미만

우수함

70% 이상 ~ 80% 미만

보통

60% 이상 ~ 70% 미만

노력이 필요함

60% 미만

매우 노력이 필요함

평가 결과

평가 요소

평가결과

평 어

학생의 학교만족도

94%

매우 우수함

학부모의 학교만족도

94.6%

매우 우수함

교직원의 학교만족도

91.9%

매우 우수함

Ⅱ-1-1. 학교, 학부모, 지역사회의 협력적 관계 형성

평가 자료

Ⅱ-1-1-1. 학교, 학부모, 지역사회의 협력적 관계 형성

항목

내용

학부모의 학교교육 참여와 소통 강화

학교로 찾아가는 프로그램 운영(학부모교육 실시) (천연세제 만들기, 행복을 담는 그릇 - 강사 초청)

지역사회와의 협력체제 구축

청소년 문화의 집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배회를 사전에 방지하고 다양한 취미활동을 해결하고 있음

평가 결과

평가 요소

평가 결과

학교와 학부모 사이에 협력적 관계가 형성되어
학부모가 학교교육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는가?

우수한 점

학부모 회의의 활동성화 학부모의 학교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 유도

개선할 점

학교가 지역사회와 협력적 관계를 구축하여
학교교육활동을 특색 있게 운영하였는가?

우수한 점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다양한 학교 교육활동을 운영함.

개선할 점

Ⅱ-2-1. 안전한 학교 환경 조성

평가 자료

Ⅱ-2-1-1. 교직원 안전 관련 전문교육(15시간 이상) 누적 이수율

전체 교직원 수
(A)

2015. ~ 2016. 안전 관련
전문교육 연수 이수자 수

안전교육 연수 누적 이수율
(D)={(B+C)/A}×100

교원(B)

교원 외 교육공무원(C)

15

11

4

100.0

 

Ⅱ-2-1-2. 안전한 학교 환경 조성 노력

항목

내용

학생 및 교직원에 대한 심폐소생술 교육

O

국가재난() 대피 체험 실제 훈련

O

조도, 공기질 기준치 적합 여부

O

급식사고 제로화

O

평가 척도

평가 요소

급 간

평 어

교직원 안전 관련 전문교육(15시간 이상) 이수율

60% 이상

매우 우수함

50% 이상 ~ 60% 미만

우수함

40% 이상 ~ 50% 미만

보통

30% 이상 ~ 40% 미만

노력이 필요함

30% 미만

매우 노력이 필요함

- 학생 및 교직원에 대한 심폐소생술 교육
-
국가재난 대피 체험 실제 훈련(민방위 훈련 연 2, 화재 대피 훈련 연 2회 이상)
-
조도, 공기질 기준치 적합
-
급식사고 발생 여부

평가요소 4가지 모두 실행

매우 우수함

평가요소 3가지 실행

우수함

평가요소 2가지 실행

보통

평가요소 1가지 실행

노력이 필요함

평가요소를 실행하지 않음

매우 노력이 필요함

평가 결과

평가 요소

평가 결과

평 어

교직원 안전 관련 전문교육(15시간 이상) 이수율

60% 이상

매우 우수함

- 학생 및 교직원에 대한 심폐소생술 교육
-
국가재난 대피 체험 실제 훈련(민방위 훈련 연 2, 화재 대피 훈련 연 2회 이상)
-
조도, 공기질 기준치 적합
-
급식사고 발생 여부

평가요소 4가지 모두 실행

매우 우수함

Ⅱ-2-3. 내실 있는 방과후학교 운영을 위한 지원

평가 자료

Ⅱ-2-3-1. 방과후 프로그램 운영의 내실화

구 분

내 용

학생의 요구를 반영한 프로그램 개설을 위한 노력

방과후 학교를 운영하기 전 학생과 학부모의 희망에 의해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개설하기 위해 매번 가정 통신문을 발송하여 희망 조사 후 프로그램을 개설함.

프로그램에 적합한 강사 및 시설 등의 여건 구비를 위한 노력

전문적인 강사 선발을 위해 위탁 강사 공고문을 학교 홈페이지, 도교육청 홈페이지, 옥천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1주일 게시하여 최대한 적합한 분을 위촉하려 했고, 교육청 단위의 지역 인력풀을 활용하고 현직교사의 연수로 역량을 강화하고 있음.

방과후학교 운영 학생 만족도

1학기, 2학기 방과후 학교 만족도 조사 실시 결과 98% 이상 학생들이 만족에 응답함.

교과 이외 특기적성 과정 개설 노력(일반고)

평가 결과

평가 요소

평가 결과

방과후 프로그램 개설을 위한 조사를 실시하고 결과를 반영하고자 노력하였는가?

우수한 점

효율적이고 합리적으로 방과후 과목이 개설되어 학생의 힉습력 향상 및 특기적성에 향상에 도움이 됨.

개선할 점

프로그램에 적합한 강사를 선정하여 원활한 운영을 위한 환경 여건을 조성하고 점검하였으며 프로그램 운영에 필요한 물품을 지원하였는가?

우수한 점

프로그램에 적절한 강사를 선정하여 운영함.

개선할 점

교과 이외에 학생들이 요구하는 특기적성 과정을 조사하여 개설 하고자 노력하였는가?

우수한 점

학생의 요구사항을 수렴하여 다양한 프로그램 개설

개선할 점

Ⅱ-3-1. 기초학력 향상

평가 자료

Ⅱ-3-1-1.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노력

구 분

내 용

다양한 진단활동 실시

- 학기초(2016.3.3.~2016.3.13.) 전학년 성적(2학년)을 토대로 대상학생을 1차로 선별한 후, 각 교과목별로 자체 시험을 실시하여 결과 분석 후 기초학력대상 프로그램 대상 학생을 선별함.
-
기초학력 진단-보정시스템을 활용한 측정 실시

학습클리닉위원회 구성·운영

학력증진 및 학습강화, 동기부여, 자존감형성, 상담활동, 보건및 영양활동, 체육활동 담당 교사로 구성된 학습지원팀 구성.

맞춤형 학습성장 기록카드 활용

개인별 맞춤형 학습성장 기록카드 활용하고 있음.

기초학력부진 요인별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 Wee 클래스 설치 운영으로 위기 학생의 정서 및 행동 안정.
-
전문상담교사의 문제 학생 지속적 상담활동으로 학습 저해 요인 제거.
-
옥천교육지원청의 Wee센터와 협력하여 학생 상담을 통해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격려하면서 학생들의 심리적 불안 해소에 도움을 줌.
-
기초 부진학생에 대한 자아 존중감, 학습동기, 성취감 고취 등을 위한 훈화 및 개별상담 실시.
-
학습동기 강화 프로그램 운영으로 자존감 형성 및 동기부여하는 기회 제공

학습부진학생 지원을 위한 교원 및 학부모 연수

-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전달 연수를 실시함. (2016.3.15. 2016.6.27.2016.11.29 교사 10명 대상, 3회 실시)
-
교과협의회 및 각 교과별 자율연수를 통해 수업방법의 개선 및 학업 신장 방법을 모색함.

 

Ⅱ-3-1-2. 기초학력 향상 우수 프로그램 사례

프로그램

내 용

 

평가 척도

평가 요소

급 간

평 어

다양한 진단활동 실시
학습클리닉 위원회 구성
운영
맞춤형 학습 성장 기록 카드 활용
기초학력부진 요인별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학습부진학생 지원을 위한
교원 및 학부모 연수

평가요소 5가지 모두 실행

매우 우수함

평가요소 4가지 실행

우수함

평가요소 3가지 실행

보통

평가요소 2가지 실행

노력이 필요함

평가요소 1가지 이하실행

매우 노력이 필요함

평가 결과

평가 요소

평가 결과

평 어

다양한 진단활동 실시
학습클리닉 위원회 구성
운영
맞춤형 학습 성장 기록 카드 활용
기초학력부진 요인별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학습부진학생 지원을 위한
교원 및 학부모 연수

평가요소 5가지 모두 시행

매우 우수함

Ⅱ-3-3. 꿈을 찾고 끼를 살리는 진로직업교육

평가 자료

Ⅱ-3-3-1. 진로 체험 프로그램 운영

프로그램명

운영 내용

진로 직업 체험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한 청주 MBC 방송 관련 직업 체험

진로직업 체험

대전 위캔센터 대상 전교생

진로 캠프

1,2학년을 대상으로 와이즈멘토 학습 프로그램 운영

진로체험

분당 잡월드(1,2학년)

소방체험

2,3학년 옥천 소방센터

직업인 초청 강연

직업인4, 대상 전교생

원격화상 진로멘토링 수업

영상 및 인쇄 광고 관련 진로 멘토링 화상 수업 운영

 

평가 척도

평가 요소

급 간

평 어

진로체험
프로그램
운영

10개 이상 프로그램 운영

매우 우수함

8~9개 프로그램 운영

우수함

6~7개 프로그램 운영

보통임

4~5개 프로그램 운영

노력이 필요함

3개 이하 프로그램 운영

매우 노력이 필요함

 

평가 결과

평가 요소

평가 결과

평 어

진로체험 프로그램 운영

10개 이상 프로그램 운영

매우 우수함

Ⅱ-3-7-1. 자유학기제 운영의 내실화

평가 자료

Ⅱ-3-7-1-1.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운영 현황

구 분

프로그램명

주요 내용

기간
(
시간)

참여현황

대상
학생수
(A)

참여
인원수
(B)

참여율
(B/A×100)

학생대상

교과선택프로그램

영어, 수학, 과학 교과 선택프로그램

57차시

13

13

100.0

학생대상

진로탐색 프로그램

영상제작, NIE, 직업체험, 진로 탐색 활동

57차시

13

13

100.0

학생대상

예술체육활동 프로그램

체육(방송댄스, 수영, 스키 등), 음악(사물놀이), 미술(만화) 프로그램

114차시

13

13

100.0

학생대상

동아리활동 프로그램

공예, 사진, 독서 동아리 활동

57차시

13

13

100.0

 

Ⅱ-3-7-1-2. 특색 있는 프로그램 운영 사례

연번

주제

운영 내용

 

평가 결과

평가 요소

평가 결과

자유학기제 운영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편성운영하였는가?

우수한 점

다양하고 내실있게 프로그램들이 운영됨.

개선할 점

외부 강사와 담당 교과 선생님과 연계된 프로그램 운영이 필요함.

5-1. 더불어 사는 민주시민 교육

지표의 의미와 취지

지표의 의미와 취지

○ ‘
더불어 사는 민주시민 교육이란 학생들이 민주주의, 인권, 자유와 평등을 바탕으로 학교와 사회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사회문제에 대해 고민하고 해결방안을 찾는 활동 중심의 교육활동을 의미한다.

이 지표의 취지는 학생들이 공동체의 구조적 문제나 사회적 관계에서 생겨나는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기 위해 개인의 도덕성·인성 함양 차원을 넘어 민주사회 구성원의 권리와 의무, 책임을 인식하고 시민사회에 적극 참여하는 능동적 주체로 기르는 학교교육을 강화하는 데 있다.

적용 학교급

··일반고·특성화고·특수학교

지표 유형

자율지표

평가 유형

정성평가

평가 자료

토론 및 체험활동 중심의 민주시민교육





자료 출처: 학교(학교교육과정 계획 운영, 학생 동아리 활동, 행사활동 자료 등)

자료 기준일: 2016. 3. 1. ~ 2017. 2. 28.

작성 요령

-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자율 학생동아리 활동 등으로 인간과 사회에 대해 사유하고 토론하며, 학교와 사회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사회문제에 대해 고민하고, 해결방안을 찾는 체험활동 중심의 민주시민교육 활동에 대하여 간략하게 기술한다.

평가 요소

학교와 사회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사회문제에 대해 고민하고 토론하며, 해결방안을 찾는 활동 중심의 민주시민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가?

자료출처

교육계획서

자료기준일

2016-12-19

평가 자료

토론 및 체험중심의 민주시민 교육

평가 결과

구분

평가 요소

평가 결과

5-2. 소규모학교 활성화를 위한 노력

지표의 의미와 취지

지표의 의미와 취지
○ ‘
농촌 소규모 학교 활성화를 위한 노력은 교육여건 개선 및 교육복지 증진을 통한 작은 학교 학생들에게 교육의 기회균등과 학습권 보장 등 지역중심의 적정규모 학교를 육성하고자 추진하는 제반 노력을 의미한다.
이 지표의 취지는 학교장 및 학교구성원의 능동적인 참여와 지역사회 교육공동체가 협력한 맞춤형 교육과정 편성 및 자연친화적인 교육활동 운영을 통하여 농촌의 소규모 학교를 활성화하는 데 있다.
적용 학교급
··일반고
평가 유형
정성평가
평가 자료
자료 서식
소규모학교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 운영


자료 출처: 학교 자료
자료 기준일: 2016. 3. 1. ~ 2017. 2. 28.
작성 요령
- ‘
소규모 학교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 운영에는 소규모학교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 운영 내용 및 노력의 결과로 나타난 학생 수 증가, 학부모 만족도 증가 등 결과를 기술한다.
평가 요소

소규모 학교를 살리기 위하여 노력하였고, 그에 대한 만족할만한 성과가 있는가?

자료출처

학교교육계획서

자료기준일

2016-12-19

평가 자료

소규모학교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 운영

 

평가 결과

구분

평가 요소

평가 결과

1

우수
한점

학교 규모에 맞는 교육프로그램을 적절하게 잘 편성하여 운영하고 있음.

개선
할점

2

우수
한점

학교 실정에 맞는 프로그램 운영함.

개선
할점

5-3. 특기적성 중심의 방과후 학교

지표의 의미와 취지

지표의 의미와 취지

○ ‘
특기·적성 중심 방과후학교란 초특성화고특수학교는 방과후학교에 학생의 특기적성 신장을 목적으로 개설하여 운영된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이 지표의 취지는 학생들이 특기·적성을 계발할 수 있도록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경험을 통해 꿈과 끼를 키우고, 사교육비를 경감하는 데 있다.

적용 학교급

··특성화고·특수학교

지표 유형

자율지표

평가 유형

정량평가

평가 자료

자료 서식

<
Ⅲ-3-4-1> 특기·적성 방과후학교 참여율

(
단위: , , %)



전교 학생 수(A)

특기적성 방과후학교

참여 학생 수(B)

특기적성 방과후학교 참여율

(C)=(B/A)×100









자료 출처: 학교(방과후학교 운영 계획), 정보공시

자료 기준일: 2016. 3. 1. ~ 11. 30.

작성 요령

- ‘
특기·적성 방과후학교는 주중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토요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방학 중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등 공식적(내부결재)으로 운영하는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에 한한다.

정규 교육과정 이외의 시간에 실시하는 지자체 지원, 지역사회 연계 프로그램도 포함하여 작성

학업성취도 신장을 위하여 교과 내용을 보충 심화하여 지도하는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은 제외한다.

- ‘
전교 학생 수(A)’에는 2016 9 1일 현재 전교 학생 수를 기입한다.

- ‘
특기적성 방과후학교 참여 학생 수(B)’에는 학생들의 특기와 소질 및 적성을 계발하기 위해 운영하는 특기·적성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 수를 기입한다.

※ 1
명의 학생이 2개 이상의 특기적성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에 참여한 경우 1명으로 간주한다.

- ‘
특기적성 방과후학교 참여율(C)’에는전교 학생 수(A)’에 대한특기적성 방과후학교 참여 학생 수(B)’를 백분율로 환산하여 소수첫째자리에서 반올림하여 일의자리까지 기입한다.

산출식

특기·적성 방과후학교 참여율(C)

=

평가 척도



평 가 요 소

급 간

평 어

특기·적성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참여율

40%
이상

매우 우수함

30%
이상 ~ 40% 미만

우수함

20%
이상 ~ 30% 미만

보통임

10%
이상 ~ 20% 미만

노력이 필요함

10%
미만

매우 노력이 필요함



유의 사항

논술, 독서, 컴퓨터 등 교과프로그램과 특기적성 프로그램의 구분이 애매한 경우, 학교의 자율적인 판단에 의해 산출한다.

자료출처

공문 청산중학교-6700(8.22.)

자료기준일

2016-11-30

평가 자료

특기·적성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참여율

전교 학생 수(A)

특기적성 방과후학교

참여 학생 수(B)

특기적성 방과후학교 참여율

(C)=(B/A)×100

53

53

100

평가 척도

평 가 요 소

급 간

평 어

특기·적성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참여율

40% 이상

매우 우수함

30% 이상 ~ 40% 미만

우수함

20% 이상 ~ 30% 미만

보통임

10% 이상 ~ 20% 미만

노력이 필요함

10% 미만

매우 노력이 필요함

 

평가 결과

구분

평가 요소

급간

평어

1

특기·적성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참여율

40% 이상

매우 우수함

총평

우수 사항

농촌 소규모학교의 특성과 실태 분석을 하여 다양한 맞춤식 프로그램 운영으로 기초학력 부진학생의 예방-진단-관리가 철저히 이루어져 학생의 자아존중감이 증대되어 학교생활 만족도가 매우 높음.
창의인성 증진을 위한 체험학습 프로그램 운영으로 학력과 인성을 고루 발달시키고, 진로교과 선택으로 스스로 자신의 미래를 설계하는 창의적인 인재를 육성함.

개선이
필요한 사항

학생 간 친밀도 증대를 위한 배려와 나눔의 인성 교육을 위한 12일 숙박형 진로캠프 프로그램 운영이 필요함

정책적 도움이
필요한 사항

학교폭력, 따돌림 등 교육 현안 문제 해결과 소외계층에 대한 교육기회를 균등하게 제공할 수 있는 조건이 소규모학교가 유리하므로 경쟁력 있고 차별화된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재정 지원이 요구됨.

총평

교육활동 홍보와 다양한 학부모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제공함으로써 학교활동에 대한 학부모님들의 관심과 참여를 꾸준히 유도해 나갈 것이며 자연과 조화를 이룬 교육환경과 더불어 녹색성장교육과 텃밭 가꾸기, 년 중 꽃피는 학교 만들기 등으로 학생 정서가 안정되고 교직원 모두가 행복한 공동체로 만들어나가도록 할 것임

우수 사례

사례명

다양한 특기적성 프로그램 운영

영역

방과후 학교 운영

내용

학생들의 특기와 적성, 흥미를 고려하여 진로를 탐색할 수 있는 방과후학교의 특기적성프로그램과 자유학기제, 동아리활동을 진로체험 교육과정의 재구성으로 학생들에게 창의인성교육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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