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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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봄이 왔어요
작성자 이순희 등록일 09.06.02 조회수 35

이제 완연한 봄이 되었다.

유아들에게 봄을 알려주기 위해

'봄'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두 주간의 활동을 전개하였다.

봄이 온 걸 어떻게 알았나요? 라는 동시를 시작으로 다양한 봄에 대한 노래를 불러보고

또 손에 손잡고 학교 주변을 돌아보며 봄의 변화를 관찰하였다.

민들레, 개나리, 제비꽃 등 밖에서 관찰한 것을 교실에 들어와서 커다란 TV를 통하여  다시 한번 확인해보고 자세히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교실에서 배운 것을 나가서 또 확인하고 관찰하는 과정을  반복하며 아이들이 내면에서부터 봄의 아름다움과 자연의 신비로움을 느낄 수 있도록 지도하였다.

            

처음에는 전혀 관심이 없던 어린 유아들도 밖에 나가면 "선생님 민들레 꽃이예요" 라고 기뻐하는 모습을 보게 되어 참 흐뭇했다.

민들레 꽃으로 시계도 만들고 반지도 만들고

또 쑥을 캐서 쑥떡을 만들어 간식으로 먹었다.

또 진달래 꽃도 따서 화전도 만들어 먹으며 유아들은 봄의 상큼함을 눈으로 입으로 손으로 등 온 몸으로  느낄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봄에 볼 수 있는 유아들이 너무나 좋아하는 나비, 개구리의 성장과정을 알아보고 또 몸으로 표현하는 시간을 가졌고

직접 꽃씨를 심어보고 정성껏 물을 주며 가꾸는 경험을 하기도 했다.

 

 

짧은 두 주간의 시간이었지만 다양한 경험을 주고자 노력하였고

유아들은 오늘도 맘껏 봄을 느끼며 하루를 보냈다.

 봄 단원을 마무리하며 7세 유아들이 봄에 대해 회상하며 쓴 글을 보면 아이들의 마음속에 봄이 있음을 확실히 느낄 수 있다.

 

 

이진규 : 꽃이 피었어요. 나비가 아름다워요. 나무는 너무 뚱뚱해요. 할미꽃은 너무 늙었어요. 봄은 너무 따뜻해요. 무는 너무 맛있어요.

조하은 : 꽃이 예뻐요. 나비가 아름다워요. 세상이 너무 아름다워요.

이성민 : 겨울잠을 자던 개구리가 나왔어요

                꽃이 겨울엔 없었는데 다시 피어서 예뻐요

                 민들레가 피었어요

               봄에 쑥이 나와 여러가지 음식을 만들었어요

               봄이 와서 너무 따뜻해요

               봄에는 쑥떡도 만들 수 있고 민들레로 놀 수 있어서 재미있어요.

김도연 : 꽃이 피었어요. 나비가 팔랑팔랑 날아다녀요.

                봄바람이 살랑살랑 코끝을 간지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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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주는 유아들과 동물에 대해 활동을 전개한다.

더 하고싶은 많은 활동들이 있지만 또 내년을 기약하며

이제는 유아들과 동물에 촛점을 맞추어가도록 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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