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고등학교 로고이미지

정보통신윤리교육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인터넷 중독을 예방하기 위한 부모의 행동요령
작성자 박보경 등록일 14.12.16 조회수 230
1. 인터넷 중독 조기 징후를 발견하는데 힘써야 한다.만성피로, 집중력 저하, 성적하락, 친구 관계의 단절, 짜증이 많고 충동적인 행동, 반항과 불복종, 잦은 지각?조퇴?결석 등은 인터넷 중독의 대표적인 조기징후다.

2. 부모 스스로가 모범이 되어야 한다.부모 스스로가 사이버 증권?쇼핑?게임 등에 지나치게 빠져 있는 것은 아닌지 성찰한다.

3. 하루 중 컴퓨터를 켜고 끄는 시간을 일정하게 정하고 꼭 지키도록 노력한다.자신에게 주어진 다른 일을 다 끝마친 후에 컴퓨터를 하게 하고, 인터넷 사용 내용을 기록하는 인터넷 일지를 쓰게 한다.

4. 혼자서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을 피하게 한다.은밀성이 인터넷 중독증을 악화시키기 때문에 보다 공개된 장소로 컴퓨터의 위치를 옮긴다.

5. 오락과 휴식의 도구로서의 컴퓨터 사용을 줄인다.과감하게 불필요한 게임CD는 정리하고 게임 파일을 삭제하게 하는 것이 좋다.

6. 신체적 활동을 하는 시간을 늘린다.모니터 앞에서 식사를 절대 하지 않게 하며, 땀을 흘리는 적절한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게 한다.

7. 사이버 공간이 아닌 현실 공간에서의 대인관계를 늘리도록 한다.PC방을 가더라도 친구와 같이 가고 혼자서는 절대 가지 않는 다는 원칙을 만들어 지키게 한다.

8. 대안 활동을 찾게 한다.적절한 취미 생활과 가족간 놀이 문화를 지속하여 인터넷에만 의존하지 않도록 하는 가족 문화를 만든다.

9. 인터넷 중독 예방을 위한 소프트웨어를 사용한다.PC 사용 시간 제한 장치 등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정해진 시간만큼만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어 인터넷 중독을 어느 정도 예방 할 수 있다.

< 출처 : 정보통신윤리위원회-인터넷 시대 현명한 부모 건강한 아이들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
이전글 저작권법[시행 2014.7.1]
다음글 사이버 범죄 처벌 법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