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일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17년 3월 9일 목요일 급식메뉴-체중감량
작성자 이노수 등록일 17.03.09 조회수 731
첨부파일

* 고도비만이 아닌 이상 대부분 2만 빼도 내장지방이 떨어져 나가기 때문에 혈압,혈당치, 중성지방 등 내장비만으로 인한 문제가 전부 해결된다.

1) 잘못된 점

감량해야 할 체중은 사람마다 차이가 있으므로 절대치를 정할 수 없다. 2정도의 감량도 질병의 조절에 도움이 되겠지만 비만으로 인한 문제가 전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2) 의학적 설명

체중 감량에서 중요한 것은 지방을 빼느냐 근육을 빼느냐 하는 문제이다. 같은 10이 빠졌다 하더라도 줄어든 체중이 근육이냐 지방이냐에 따라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판이하게 다르기 때문이다. 지방 위주로의 체중 감량이 중요한데, 이를 위해선 운동이나 식사요법과 같은 기본적인 치료에 충실해야 한다.

올바른 운동과 식사요법을 시행하게 되면 피하지방보다는 내장지방이 먼저 빠지게 된다. 이러한 내장지방의 감소는 고혈압, 당뇨병 등의 비만 관련 질병의 조절에 큰 도움이 되지만, 이들을 완전히 없애 주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이미 발생한 고혈압 환자에서 내장지방을 없앤다고 해서 이 발생한 동맥경화를 없애주기는 어려운 일이다. 대신 내장지방의 감소는 동맥경화의 진행을 늦추는 데 도움이 되고, 합병증을 예방하고, 치료의 효과를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

3) 정리

내장지방의 제거가 건강과 질병예방에 큰 도움을 준다. 하지만, 고혈압, 당뇨병 등의 기존 질병을 완전히 해결해 주는 것은 아니다. 무리 없고 건강에 도움이 되는 체중 감량의 정도는 일주일에 체지방 500g내외를 감량하는 것이다. 질병마다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본인의 체중에서 5-10% 정도의 지방 감량을 이루면 비만 관련 질병의 예방과 악화 방지 등에 큰 도움이 된다.

이전글 2017년 3월 10일 금요일 급식메뉴-나잇살
다음글 2017년 3월 8일 수요일 급식메뉴-잔반없는 날 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