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이초등학교 로고이미지

온라인독후감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15소년 표루기<방학숙제>
작성자 북이초 등록일 08.07.22 조회수 144

15소년 표루기를 읽고...

 

1860년 2월 15일 밤,슬라우기호는 부두에 묶어 놓은 밧줄이 풀려 바다로 떠내려갔다.

거기에는 당시 뉴질랜드 수도였던 오클랜드의 '체어맨 기숙학교' 학생들14명과 수습선원 1명,그리고 팬이라는 개가 타고 있었다.

학생들은 방학을 맞아 요트여행을 떠날 예정이었는데,출항 전날 배에서 잠을 자고 있는 동안에 배가 바다 한가운데로 떠내려가 버렸다.

선장과 선원들은 부둣가 술집에서 술을 마시느라 배에 타고 있지않았기 때문에 배를 조종할 사람이 없었다.

결국 슬라우기호는 바다를 해메다가 폭풍우를 만났고,20여 일 동안의 표류 끝에 무인도에 다다르게 된다.

소년들은 자기가 상륙한 곳이 섬인지 육지인지도 알지 못한 채,슬라우기호에서 식량과 총,옷가지 등을 챙기고 섬 이곳저곳을 정찰하로 다녔다.

낯선 곳에서 얼마나 지내야 할찌 모르니,최대한 식량을 아끼기 위해 바닷가에서 조개를 줍고 산기슭에서 산비둘기를 잡는등 침착하게 대처해 나갔다.

하지만 점차 소년들 사이에 의견 충돌과 분열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부유한 집안 출신의 우등생 13세의 영국 소년 드니팬은 거만하고 지기싫어 하는 성격 때문에,자신 보다 인기가 많은 동갑의 프랑스 소년 브리앙에게 사사건건 시비를 걸었다.

또 드니팬과 그를 따르는 윌콕스,웹,클로스가 점점 독자적인 행동을 하게 된다.

그러다가 브리앙과 드니팬,서비스와 윌콕스 등 4명의 소년들이 정찰을 위해 떠났다.

그들은 호수와 강을 지나 50여 년 전에 이섬에 홀로 표류 하다가죽은 프랑스 사람 보두앙의 동굴을 발견한다.

소년들은 보두앙이 그린 섬 지도를 보고,또 여러곳을 정찰하여 이곳이 무인도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그리고 소년들은 보두앙의 동굴에서 살기로 한다.

그래서 땟목을 만들어 슬라우기호의 물건을 동굴로 옮기고,동굴을 더크게 만들어 모두가 살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을 만드는 등 본격적으로 섬의 생활에 섬의 생활에 적응 하기 시작한다.

그들은 조직적인 행동을 하기 위해서 1년 임기의 대통령을 뽑기로하고,초대태통령으로 고든이 뽑혔다.

이후로 소년들은 일과 표를 만들어 규칙적인 생활을 하고,물고기를 잡거나 사냥을 하며 평안하게 살아갔다.

그러던 어느 날,브리앙과 모코,자크가 섬의 동쪽을 조사하기 위해탐험을 떠나게 된다.

그곳에서 자크가 브리앙에게 충격적인 고백을 했다.

출항 전날 밤 자신이 슬라우기호의 닻줄을 장난삼아 풀었다는 예기었다.

브리앙과 모코는 적당한 때가 오기까지 이 사실을 다를 소년들에게 말하지 않기로 했다.

그러다 초대대통령 고든의 임기가 끝나고 2대 대통령으로 브리앙이 뽑히자 드니팬은 노골적으로 불만을 표시 했다.

마침내 겨울이 지난 어느 날,드니팬과 윌콕스,웹,클로스는 동굴을 떠나 자기들 끼리 자유롭게 살겠다며 섬의 동쪽으로 떠났다.

그런데 섬 동쪽의 바닷가에서 그들은 폭풍우를 만나 표류한 세번호의 보트를 반견하게 된다.

한편 동굴에 남아 있던 11명의 소년들은 숲속에서 케이트 아주머니를 만났다.

그녀는 세번호에 타고 있었는데,선원들이 반란을 일으켜 아프리카로가던 중에 세번호가 이 섬에 표류하면서 도망친 것이었다.

케이트 아주머니로부터 자세한 이야기를 들은 뒤,브리앙과 모코는 드니팬 일행이 걱정 되어 찾으로 갔다.

브리앙과 모코가 드니팬 일행을 만난 순간,갑자기 재규어가 나타나 드니팬에게 달려들었다.

브리앙은 목숨걸고 싸워서 겨우 재규어를 처치했다.

드니팬은 자기를 구하려다 다친 브리앙에게 진심으로 고마워 하면서 그동안의 일을 사과했다.

이렇게 화해한 두 소년은 다른소년들과 함께 동굴로 돌아오고,소년들은 연을 띄워악당들의 동태를 파악하기로 했다.

이때 자크가 연에 타는 위험한 일을 맡겠다고 나서면서,마침내 슬라우기호의 밧줄을 푼것을 고백한다.

하지만 모든 소년들이 자크의실수를 용서하고 위로해 주었다.

결국 브리앙이 연을 타고 올라가 악당들의 위치를 파악한 뒤,소년들은 매일 경계를 늧추지 않고 지냈다.

그러던어느 날,악당들에게 잡혀 있던 이등 항해사 이반스가 소년들의 동굴로 도망쳐 왔다.

이반스는 악당들이 소년들의 존재를 알아차렸다는 것과 이 무인도가 바다 한 가운데에 있는 섬이 아니라 남아메리카 칠레 근처의 섬이라는 사실을 알려준다.

마침내 소년들과 이반스는 동굴을 습격해 온 악당들을 모두 물리치고,그들의 보트를 수리하여 섬을 떠났다.

그리고 화물선 그래프튼호에 구조되어 오클랜드로 동아오게 되었다.

나도 이 아이들처럼 이런 경험을 해보고싶다. 

             

 

이전글 마리의숨바꼭질
다음글 로빈슨 크루소<방학숙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