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이초등학교 로고이미지

보건소식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생명존중 및 자살예방 안내
작성자 북이초 등록일 12.06.27 조회수 164
첨부파일
 

자살경고표시(우울증 증세)

자살을 하려는 사람은 주변 사람들에게 자살을 암시하는 어떤 표시를 하게 되는데 자살을 방지 하기 위해 사전에 이 표시를 읽을 수 있는 요령은 다음과 같은 우울증 증세에 유의해야 한다.

 1) 가출을 한다.  

 2) 술을 마신다.

 3) 집중을 못한다. 

 4) 식사 습관과 수면습관이 눈에 띄게 변화한다.

 5) 평소 참가하던 행사나 활동을 그만두고 가족이나 친구들과 잘 어울리려 하지 않는다.

 6) 권태로움을 지속적으로 느낀다.

 7) 폭력적이며 반항적인 행동을 하거나 평소와 반대의 행동을 하기도 한다.

 8) 자신의 외모에 신경을 쓰지 않는다.   

 9) 성격이 갑자기 변하고 성적이 부진해진다.

10) 복통, 극도의 피로, 빈번한 두통 등 감정과 관련 있는 신체 이상 증세를 호소한다.

 

 대처방법

1) 평소와 다른 행동은 도움을 요청하는 외침이라는 걸 깨닫고 무언가 문제가 있음을 알리려는 몸부림이기 때문에 화를 내거나 심한 반박을 해서는 안 된다.주변 사람들이 자신에게 관심을 가져줄 진의 여부에 목숨을 건 도박을 하고 있는 상태이므로 귀를 기울여야 한다.

2) 반드시 당사자가 겪고 있는 문제를 인식하고 기꺼이 도움을 주고 싶다는 의도를 당사자에게 알려야 한다.

3) 자살을 시도하는 십대는 부모나 가족, 친구로부터 소외되고 고립되었다는 느낌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이상행동에 대응해야 하는 것뿐만 아니라 행동의 기저에 있는 원인을 파악하고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

4) 심리상담자, 신경정신과 의사, 청소년 문제 전문가 등 전문기관의 도움을 받아 자살을 시도한 원인 규명을 하고 당사자를 보호하고 도와줄 만큼 관심이 있다는 걸 알도록 하기 위해 입원이나 상담이 필요하기도 하다.

5) 문제가 심각하다는 것과 당사자의 비관적인 느낌을 공감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줘 솔직한 심정을 털어 놓도록 도와준다.

 

이전글 키미테위험 안내
다음글 유행성각결막염 예방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