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광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인절미의 유래와 영양 그리고 효능
작성자 괴산보광초등학교 등록일 16.12.20 조회수 93

인절미의 유래로

옛날 조선시대 왕인 인조는 이괄이라는 사람이 난을 일으켜 한양이 점령당하자 공주로 피난을 갔다. 어느 날 임씨라는 농부가 찰떡을 만들어 임금님께 바쳤다. 인조임금은 처음 먹어보는 떡인데다가 그 맛이 너무 좋아 신하들에게 떡의 이름을 물었으나 아는 사람이 없었다. 이에 임금이 친히 떡 이름을 지어 내렸는데 임서방이 떡을 만들어 잘라(절미) 올렸다 하여 '임절미'라 한 것이 오늘날 '인절미'로 바뀌었다고 한다.

인절미는 귀한 떡이라 집안의 큰 잔치나 경사시에 많이 사용했다. 특히 혼례 때 인절미를 상에 올리는 것은 찰기가 강한 찹쌀로 떡을 만들어 먹음으로써 부부의 정을 평생 돈돈하게 하고자 하는 아름다운 풍습이라고 한다.

인절미의 영양과 효능

- 인절미에 사용되는 콩가루의 영양으로 필수 아미노산이 균형 있게 배합되어 있으며 다른 식물성 단백질에서 부족 되기 쉬운 리신이 다량 함유(콩의 40%가 단백질)

-지방함유량은 18% 정도인데 불포화지방산인 리놀레산과 비타민E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동물성 지방의 과잉섭취로 인한 콜레스테롤을 깨끗이 씻어 내는 역할

- 그 외에 비타민B가 풍부하여 피로회복을 도우며,

-칼슘이 뼈를 튼튼하게 하고 철분이 빈혈을 예방

-찹쌀은 한의학적으로 볼 때 그 성질이 따뜻하고 달아서 땀이 많이 나고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 위장이 약해서 늘 속이 거북한 사람에게 효과가 있다고 한다.

이전글 버섯의 영양성분과 효능
다음글 약밥 재료의 우수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