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정보고등학교 로고이미지

이력서/자기소개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이력서

1. 이력서 쓰는법
1) 인적사항
인적사항은 성명, 주민등록번호, 생년월일, 주소, 전화번호 등이다. 전화번호는 정확히 적어야 하며, 사진은 최근 3개월내에 찍은 사진으로 하고 단정한 외모에 짙은 정장을 착용하는 것이 좋다.
2) 학력 및 경력사항
이력서 내용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학력의 입학날짜나 졸업 날짜는 관계 서류를 찾아 정확히 기재한다. 또한 경력사항은 6개월 이내 경력은 적지 않는다.
3) 특기 및 상벌사항
특기사항에서는 각종 자격증, 면허증 발급사항을 개재하는데 이때는 국가가 공인한 자격증만을 기재한다. 하지만 응시기업의 업무와 연관된 자격증이라면 비공인이라도 기입하는 것이 유리하다. 상벌사항은 교내외 행사나 대회에서 수상한 사실을 기록하는데 특히 외국어와 관련된 수상 경력은 반드시 언급하도록 한다. 그밖에 지망회사와 관계있는 부류의 연구업적, 아르바이트, 동아리활동 등을 기입하는 것도 자신을 돋보일 수 있는 방법이다. 다 쓴 후에는 '위와 상위없음' 또는 '위와 같이 틀림없음'이라고 쓰고 한 줄 아래에 날짜를 년,월,일로 적고 작성자란에 자필 서명을 반드시 한다.
2. 이력서 예시

이력서 예시

자기소개서

1. 자기소개서의 중요성
  • • 그 사람의 성장 배경을 통해 대체적인 인성과 가치관 등을 파악한다.
  • • 기업은 사람을 채용하는 입장에서 지원자의 지원동기와 장래성을 본다.
  • • 지원동기가 확실한지를 먼저 확인하려는 것이다.
  • • 자기소개서를 통해 문서 작성과 논리적인 전개 능력을 본다.
2. 자기소개서 기본항목
1) 성장과정
인성과 가치관을 보는 항목으로 가족관계, 학업과정, 기억나는 시간, 취미생활을 적고 성장의 시간들이 지금의 자신을 어떻게 만들어냈는지를 말해야 한다.
2) 장-단점 및 특기
다른사람과의 차별성을 묻는 항목으로, 장점은 누구보다도 뛰어난 점을 써야하고 단점을 극복하려는 노력이 부각되어야 한다.
3) 지원동기
지원자가 회사와 얼마나 잘 맞으며, 회사에 대한 열의가 어느 정도인지를 알아보고자 하는 항목이다. 회사의 정보를 잘 수집해서 회사의 가치관이나 이미지가 나와 잘 맞는지를 논리적으로 적는다.
4) 장래희망 및 포부
장래희망이나 포부를 통해 일에 대한 의욕과 인생관을 피력한다.
5) 고려할 사항
- 문단별로 개성있는 소제목 단다.
- 간결한 문체를 사용한다.
- 핵심을 맨앞에 놓는다.
- 자신의 성장 가능성을 보여준다.
- 사실이 아니라 사건 위주로 작성한다.
- 자신의 캐릭터를 정해서 일관성있게 작성한다.
- 수치를 넣어서 구체적으로 작성한다.
- 목표직무에 자격요건이 있음을 부각시킬 것
3. 자기소개서 예시
자기소개서 예시
구분 내용
성장과정  어려서부터 자영업에 종사하신 부모님은 새벽에 집을 일을 나가시고, 늦은 저녁에 들어오셨습니다. 궂은 날씨에도 계속 일을 하시는 아버님을 보고 자라 맡은 일에 대한 책임감의 무게를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아버지께서는 많은 고객을 만나면서 스트레스를 받을 때도 있고 몸이 지칠 때도 있으실텐데 아픈 내색을 하시지 않으십니다. 이런 것을 보고 자란 저는 한번 맡은 일은 끝까지 해내야 된다는 생각을 하였고 저 역시 고등학교 3년 동안 한번도 결석과 지각이 없는 성실한 학생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성격의 장단점  저의 장점은 어떠한 일을 할 때에는 서두르지 않고 한번 더 생각하고 판단 하여 실천하는 침착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남의 의견을 무시하지 않고 존중할 줄 아는 것이 저의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반면 단점으로는 앞장서서 나서기 보다는 뒤에서 보조하는 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소극적으로 보일수도 있지만 제가 맡은일 만큼은 완벽하고 적극적으로 하려고 노력중입니다.  
  생활신조     저의 생활신조는 “한쪽문이 닫히면 한쪽문이 열린다” 라는 핼렌켈러의 말을 되새기고 모든 면에서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자라는 신조를 가지 고 생활하고 있습니다.
지원동기   선생님으로부터 추천을 받고 000사의 이름을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000사에 대한 자료 조사를 하던 중 전국 방방곡곡의 주유소에 000사의 요소수 제품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반드시 000사에 입사 해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로부터 000사에 들어가기 위해서 000사에 대한 공부와 000자격증, 000에 대한 경험등을거쳐서 만반의 준비를 하고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입사후 희망 업무
및 포부
  000사의 가족이 된다면 능동적인 자세로 주어진 일에 대처해 나가는 자신을 만들도록 노력하며 어떤 부서나 장소에 상관없이 세심하고 분명한 일처리로 창조적 노력과 의욕적인 열의로 임하며 000사와 저의 발전을 도모하고 헌신하며 노력하는 자세로 모든 면에 패기 있게 임하는 000사의 가족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