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고등학교 로고이미지

이달의권장도서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14년 11월 권장도서
작성자 *** 등록일 14.10.29 조회수 203

1. 공부는 내 인생에 대한 예의다

◉ 저자 : 이형진 저

◉ 출판사 쌤앤파커스

◉ 가격 : 13,000원

◉ 출간일 : 2011년 01월 24일

◉ 책 소개

 

공부는 ‘방법’의 문제가 아니라 ‘동기’의 문제다!

‘전미 최고의 고교생’으로 선발된 이형진의 ‘내가 공부하는 이유’

 

여기, “공부는 내 인생에 대한 예의”라며 윤리 교과서 같은 주장을 펼치는, 다소 ‘재수 없는’ 청년이 있다. 프로필은 더욱 가관. SATㆍACT 만점, 아이비리그 9개 대학 동시 합격, ‘전미 최고의 고교생’ 아시아인 최초 선정, 최연소 ‘자랑스런 한국인상’ 수상…. 게다가 학업뿐만 아니라 테니스, 바이올린, 뮤지컬, 디베이트 등에서도 두각을 나타낸 ‘무한 엄친아’로, 한국과 미국 학생들의 열등감에 그야말로 불을 활활 지핀다.

 

이 발칙한 주장과 화려한 프로필의 주인공은 현재 예일대에 재학 중인 재미교포 2세 이형진 군으로 『공부는 내 인생에 대한 예의다』는 그가 자신의 공부철학과 공부법을 풀어낸 에세이다. ‘이렇게 하면 1등 한다’, ‘공부해야 성공한다’라는 식으로 공부를 강요하는 책과 달리, 이 책은 저자의 공부에 대한 진지한 고민을 바탕으로 설득력 있는 공부철학을 풀어낸다. 그가 말하는 공부는 단순히 책을 파고드는 지리멸렬한 과정이 아니다. 세상과 소통하고 자신의 꿈을 찾아가기 위한 진솔한 몸짓이다. 공부하는 ‘방법’이 아닌 공부하는 ‘이유’에 대해 접근하는 새로운 스타일의 공부 에세이로, 마지막 페이지를 덮는 순간 ‘스스로 공부를 해야겠다’고 다짐하게 만든다.

 

 

 

2. 1.4킬로그램의 우주, 뇌

◉ 저자 :정재승,정용,김대수 공저

◉ 출판사 사이언스북스

◉ 가격 : 20,000원

◉ 출간일 : 2014년 07월 18일

◉ 책 소개

 

인류의 미래를 바꿀 최첨단 과학 이슈를 한국과학기술원(KAIST)이 자랑하는 석학들에게 직접 듣는 「KAIST 명강」은 최근 급격한 발전을 보이며 과학계를 넘어 우리 사회 전체에 큰 화두가 되고 있는 ‘뇌’를 주제로 선정, 정재승(KAIST 바이오및뇌공학과), 정용(KAIST 바이오및뇌공학과), 김대수(KAIST 생명과학과) 교수가 참여한 1.4킬로그램의 우주, 뇌를 두 번째 책으로 출간했다. 21세기를 좌우할 정보학의 세계를 네트워크 과학, 생물 정보학, 양자 정보학이라는 창을 통해 들여다보았던 구글 신은 모든 것을 알고 있다에 이어, 카이스트 명강 두 번째 책 1.4킬로그램의 우주, 뇌에서는 한국 뇌 과학계를 선도하며 융합 과학의 최전선에서 활발히 연구하고 있는 정재승, 정용, 김대수 세 교수와 함께 인간이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는 모든 것이 이루어지는 무대인 뇌 과학의 현장을 꼼꼼히 살펴보는 시간을 갖는다.

 

 

 

3. 우발과 패턴

◉ 저자 : 마크 뷰캐넌 저/김희봉 역

◉ 출판사 : 시공사

◉ 가격 : 16,000원

◉ 출판일 : 2014년 08월 20일

◉ 책 소개

인간의 역사에서 예측할 수 없는 현상은 무수히 많이 벌어져왔다. 2011년 동일본 대지진, 2010년 아이티 대지진, 2008년 쓰촨성 대지진 등, 세계의 곳곳에서 발생하는 지진은 예상하지 못한 시기에 예상하지 못한 크기로 찾아와 지구를 아프게 한다. 도대체 이런 일들은 왜 아무런 예고도 없이 갑자기 벌어지는 걸까? 우리는 이런 현상을 그저 무작위적인 해프닝으로만 설명할 수 있는 걸까? 세상은 복잡하게 얽혀 있기 때문에 그 원인을 명쾌하게 설명하는 일은 아무래도 불가능한 걸까?

 

이 책 《우발과 패턴》(원제 : Ubiquity)은 이렇게 비평형 물리학이라는 새로운 시각을 통해 복잡한 세상에서 발생하는 모든 격변을 통쾌하게 꿰뚫어 본다. 역사의 격변 속에 보편적인 규칙이 존재한다는 발견은 무척 흥미롭고 도발적으로 느껴진다. 책의 저자 마크 뷰캐넌Mark Buchanan은 비평형 물리학, 임계상태, 멱함수 법칙에 대해 그 어떤 책보다 간결하고도 명쾌한 설명을 내놓는다. 또한 그는 역사를 물리학의 눈으로 보는 것에서 만족하지 않고, 더 나아가 자연 현상은 물론 우리의 삶과 역사, 사회에 대한 깊은 성찰의 기회를 제공한다.

 

 

 

 

4. 구글은 어떻게 일하는가

◉ 저자 : 에릭 슈미트,조너선 로젠버그,앨런 이글 공저/박병화 역

◉ 출판사 : 김영사

◉ 가격 :15,800원

◉ 출판일 : 2014년 10월 17일

◉ 책 소개

 

출간 즉시 아마존 베스트셀러! 한국·미국 동시 출간! 영국, 중국, 일본 등 전 세계 17개국 판권계약! 올해 절대 놓쳐서는 안 될 단 한 권의 비즈니스 명저!

 

10년 만에 인류의 삶을 바꾼 기업. 직장인이 꼽은 가장 일하기 좋은 회사. [포춘] 선정 기업 브랜드 가치 세계 1위. 10억 명의 구글 맵 사용자. 구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80% 점유. [타임] 선정 최고 발명품 구글 글라스. “상상할 수 없는 것을 상상하라!” 최고의 비즈니스 리더 에릭 슈미트가 최초로 공개하는 세상에서 가장 혁신적이고 미래 지향적인 기업 구글의 혁신전략과 성공법칙 그리고 미래기업의 조건. 전 세계 리더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은 경영전략 바이블!

 

“지금 구글이 실행하는 방식, 추구하는 전략, 꿈꾸는 비전은

기업뿐만 아니라 우리 자신이 찾고 있는 바로 그 대안이다.”

 

 

5. 유엔미래보고서 2040

◉ 저자 : 박영숙,제롬 글렌,테드 고든,엘리자베스 플로레스큐 공저

◉ 출판사 교보문고

◉ 가격 : 15,000원

◉ 출판일 : 013년 12월 22일

◉ 책 소개

전 세계 리더들이 참고하는 미래예측서

 

미래를 바꿀 변화의 큰 흐름인 메가트렌드, 그리고 우리가 반드시 해결해야 할 7가지 당면과제가 흥미롭게 풀어져 있다. 세계미래회의에서는 2030년에 사라질 10가지를 정리해 발표했다. 우리가 사라지는 것을 눈여겨보아야 하는 이유는, 그것이 단지 사라지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것으로 대체되거나 전혀 새로운 것을 낳기 때문이다. 이것은 우리에게 위협이 되기도 하지만 기회로 작용할 수도 있다. 이번 유엔미래보고서는 10년 이상의 장기 전망들이 현재 어떤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는지, 총체적으로 점검해보고자 한다.

 

《유엔미래보고서 2040》에서는 먼저, 미래예측 연대표 중에서 가장 중요하게 보이는 2040년을 메가트렌드에서 다시 살펴본다. 2040년에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열대우림인 콩고정글의 3분의 2가 소멸하는 등 온난화가 심각해지며, 대체에너지로서 핵융합에너지가 완성될 것이다. 미래학자들은 인도가 중국을 넘어서서 세계 최고의 경제대국으로 자리매김하는 시기도 이때로 보고 있다.

 

또한 과학기술적 측면에서는 생체시료시스템과 유전체정보시스템의 등장이 의료계에 혁명을 가져오고, 뇌공학의 발달은 사람들 간에 말하지 않고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해줄 것이다. 또한 신소재 탄소나노튜브가 대량생산되어 건축과 재료공학 역시 큰 변화를 맞으며, 물질을 자유자재로 구성하는 나노기술인 클레이트로닉스claytronics의 개발로 3D프린터에 이어 소비자제품 혁명을 맞을 2040년 미래를 소개한다.

 

 

 

 

 

이전글 2014년 12월 권장도서
다음글 2014년 10월 권장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