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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전반에 걸친 인성교육 실천
작성자 김성태 등록일 12.03.11 조회수 4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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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전반에 걸친 인성교육 실천

바른 인성의 기초를 형성하는‘3~5세 누리과정’운영

질서, 나눔, 배려, 협력 등 유아기에 반드시 습관화해야 할 바른 인성 형성에 주력

바른 인성 기르기를 모범적으로 실천하는 기관을 선정하여 자긍심을 고취하고, 실천 의지 독려

배움이 실천으로 연결되는 프로젝트형 인성교육 실시

프로젝트형 인성교육 이 가능하도록 국어, 도덕, 사회 교과의 ‘인성 핵심 역량’ 요소를 강화

직접적인 욕설이나 모욕, 인터넷․SNS 등에 의한 학교폭력이 증가하고 있는 현상에 적극 대응

③ 따돌림 문제, 친구간의 갈등, 학교폭력, 학생의 권리와 의무 등 학교생활을 하며 발생하는 문제 해결 과정을 교육과정으로 구성하여 프로젝트 수업 운영

국어․도덕․사회․체육․예술 등 인성교육 관련 교과간 연계를 통해 다양한 인성교육이 가능 하도

록 교수․학습 모형 개발 적용

음악, 미술, 공연 등 다양한 예술교육 기회를 대폭 확대하여 정서안정, 자존감 향상, 사회성 함양

자신을 표현하고, 타인을 이해 하며 공감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프로젝트 수업 시 다양한 독서활동 적극 활용

졸업식 시기에 ‘뒤풀이’를 빙자한 학교폭력이 발생하지 않도록, 초6․중3․고3과정에 소통-나눔-축제형 졸업식을 준비할 수 있는 창의적 체험활동 (특별활동) 운영

또래간의 바람직한 관계형성이 중요한 중학교의 경우, 방과후학교에 또래중심 프로그램 확대

중학교 체육활동 대폭 확대

신체활동 욕구 가 왕성하고, 자기 정체성 확립 시기 중학생 체육활동 을 대폭 확대하여 체․덕․지를 겸비한 인재 육성

방과후 시간, 점심시간, 토요일 등을 활용하여 학급 및 학교스포츠클럽 대항 교내 스포츠 리그 활성화

주 5일제수업 시행에 맞춰 학생 들이 상시 참여할 수 있는 학교스포츠클럽 리그전 대폭 확대

교육감배 학교스포츠클럽대회를 학생축제로 승화

학생-학부모-교사가 함께 학생생활규칙을 통해 인성교육 실천

교사, 학생, 학부모와의 협의 거친 학생생활규칙 제정 운영

’12년 중 모든 학교 에서 학생생활규칙이 실효성 있게 운영 될 수 있도록 지원

인성 관련 학생부 기재 강화 및 입학전형에 반영

학교생활기록부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작성 시 학생의 인성발달 관련 특기사항 핵심 인성요소 별로 세분화하여 기록

입학사정관제에서 창의성과 잠재력에 더하여 타인과 공감하고 배려하는 인성을 갖춘 인재 선발 적극 유도

학생의 자기개발계획서 ( 학습계획서) 교사의 추천서 에 배려, 나눔, 협력, 타인 존중 등 인성분야를 반영 하도록 개선하고, 면접에서도 인성요소 평가 강화

생활지도 등 인성교육을 잘하는 교원과 학교 우대

학교폭력 예방지도 및 사안 해결 등 학생 생활지도와 인성교육을 잘하는 교원 우대

생활지도 및 인성교육 실천이 우수한 수석 교사를 선발 하여 수업 분야 뿐 아니라 인성교육에 대한 컨설팅 병행

인성교육실천 우수학교 를 선정하여 우수사례 확산

지역교육청 및 학교평가를 통해 책무성 확보

① 지역교육청 및 학교 평가에 ‘인성교육 실천 및 학교폭력 근절 노력 정도’의 비중 확대

평가방향

- 교육성과 중심의 정량평가와 병행하여 정성평가 실시

- 학교평가 및 교육행정기관의 인성교육과 학교폭력 관련 평가 비중 확대

- 단위학교 역량 강화 및 교육행정기관의 책무성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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