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전반에 걸친 인성교육 실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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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백운중학교 | 등록일 | 12.03.18 | 조회수 | 458 |
바른 인성의 기초를 형성하는 누리과정’운영 ① 질서, 나눔, 배려, 협력 등 유아기에 반드시 습관화해야 할 바른 인성 형성에 주력 ② 바른 인성 기르기를 모범적으로 실천하는 기관을 선정하여 자긍심을 고취하고, 실천 의지 독려 배움이 실천으로 연결되는 프로젝트형 인성교육 실시 ① 프로젝트형 인성교육 이 가능하도록 국어, 도덕, 사회 교과의 ‘인성 핵심 역량’ 요소를 강화 ② 직접적인 욕설이나 모욕, 인터넷․SNS 등에 의한 학교폭력이 증가하고 있는 현상에 적극 대응 ③ 따돌림 문제, 친구간의 갈등, 학교폭력, 학생의 권리와 의무 등 학교생활을 하며 발생하는 문 제 해결 과정을 교육과정으로 구성하여 프로젝트 수업 운영 ④ 국어․도덕․사회․체육․예술 등 인성교육 관련 교과간 연계를 통해 다양한 인성교육이 가능 하도 록 교수․학습 모형 개발 적용 ⑤ 음악, 미술, 공연 등 다양한 예술교육 기회를 대폭 확대하여 정서안정, 자존감 향상, 사회성 함양 ⑥ 자신을 표현하고, 타인을 이해하며 공감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프로젝트 수업 시 다양한 독서활동 적극 활용 ⑦ 졸업식 시기에 ‘뒤풀이’를 빙자한 학교폭력이 발생하지 않도록, 초6․중3․고3과정에 소통-나눔-축제형 졸업식을 준비할 수 있는 창의적 체험활동 (특별활동) 운영 ⑧ 또래간의 바람직한 관계형성이 중요한 중학교의 경우, 방과후학교에 또래중심 프로그램 확대 중학교 체육활동 대폭 확대 ① 신체활동 욕구가 왕성하고, 자기 정체성 확립 시기인 중학생 체육활동을 대폭 확대하여 체․덕․ 지를 겸비한 인재 육성 ② 방과후 시간, 점심시간, 토요일 등을 활용하여 학급 및 학교스포츠클럽 대항 교내 스포츠 리 그 활성화 ③ 주 5일제수업 시행에 맞춰 학생 들이 상시 참여할 수 있는 학교스포츠클럽 리그전 대폭 확대 ④ 교육감배 학교스포츠클럽대회를 학생축제로 승화 학생-학부모-교사가 함께 학생생활규칙을 통해 인성교육 실천 ① 교사, 학생, 학부모와의 협의 거친 학생생활규칙 제정 운영 ② ’12년 중 모든 학교 에서 학생생활규칙이 실효성 있게 운영 될 수 있도록 지원 인성 관련 학생부 기재 강화 및 입학전형에 반영 ① 학교생활기록부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작성 시 학생의 인성발달 관련 특기사항을 핵심 인성 요소별로 세분화하여 기록 ② 입학사정관제에서 창의성과 잠재력에 더하여 타인과 공감하고 배려하는 인성을 갖춘 인재 선 발 적극 유도 ③ 학생의 자기개발계획서(舊학습계획서)와 교사의 추천서에 배려, 나눔, 협력, 타인 존중 등 인 성분야를 반영하도록 개선하고, 면접에서도 인성요소 평가 강화 생활지도 등 인성교육을 잘하는 교원과 학교 우대 ① 학교폭력 예방지도 및 사안 해결 등 학생 생활지도와 인성교육을 잘하는 교원 우대 ② 생활지도 및 인성교육 실천이 우수한 수석교사를 선발하여 수업 분야 뿐 아니라 인성교육에 대한 컨설팅 병행 ③ 인성교육실천 우수학교 를 선정하여 우수사례 확산 지역교육청 및 학교평가를 통해 책무성 확보 ① 지역교육청 및 학교 평가에 ‘인성교육 실천 및 학교폭력 근절 노력 정도’의 비중 확대 ○ 평가방향 - 교육성과 중심의 정량평가와 병행하여 정성평가 실시 - 학교평가 및 교육행정기관의 인성교육과 학교폭력 관련 평가 비중 확대 - 단위학교 역량 강화 및 교육행정기관의 책무성 확보 - 평가 결과 환류 및 우수사례 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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