앙성중학교 로고이미지

박지영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독서토론
작성자 박지영 등록일 17.06.18 조회수 17

찬성 측 최종 발언

찬성 측 최종발언으로 수자원 관리를 위해 댐건설이 필요하다는 이유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첫 째, 댐을 건설하게 된다면 우리가 예상할 수 없는 홍수나 가뭄과 같은 자연재해를 효과적으로 대비할 수 있습니다. 중학교 1학년 사회 교과서 100쪽을 보시면, “ 홍수와 가뭄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하천 주변에 다목적 댐과 제방을 건설해야한다.” 라고 나와 있듯이 자연재해를 줄이기 위한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댐을 건설하는 것입니다.

 

둘 째, 여러 가지 목적의 용수 공급이 가능합니다. 우리나라는 물 부족 국가로 공장용수나 생활용수의 공급이 안정적이지 않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해줄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 바로 댐 건설입니다. 물론 다른 방법도 존재하지만, 그 방법들을 일반화하고 보편화하기에는 아직 미흡한 수준이며, 현실적으로 댐을 건설하는 것보다 더 오랜 시간과 비용이 소비 될 수 있습니다.

 

셋 째, 댐을 건설하면 친환경적인 무공해 에너지 발전 시설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댐의 주목적은 수자원 관리이지만, 댐을 건설하게 된다면 수력 에너지로 전기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풍력이나 조력, 태양광 발전과 다른 에너지원도 많지만, 댐을 건설하게 된다면 물과 전기를 동시에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저희는 수자원 관리를 위해 댐을 건설해야한다고 주장하는 바입니다. 인간의 생존에 가장 기본이 되는 이라는 자원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사람들에게 충분히 공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댐 건설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상 최종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반대 측 최종발언

 

반대 측 최종발언으로 수자원 관리를 위한 댐 건설이 필요하지 않은 이유를 말씀 드리겠습니다.

 

첫 째, 실제 댐의 피해사례가 심각합니다. 댐의 피해사례는 4대강 녹조현상과 충주댐의 주민과 문화재 피해 사례와 안동댐과 보령 댐 등 여러 피해 사례가 있습니다. 그 중 도암 댐 같은 경우는 수질오염으로 방류가 불가능해서 10여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둘 째, 인간을 위해 만든 댐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댐은 물안개와 실안개 발생으로 호흡기에 안 좋은 영향을 줍니다. 그리고 댐이 오랜 시간 고이면 녹조현상으로 인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방류를 할 수 없게 되고 댐으로서의 기능을 잃게 됩니다.

 

셋 째, 댐 건설만이 수자원 관리를 위한 유일한 방법이 아닙니다. 댐 건설 이외에도

수자원 관리가 가능한 LID기법이 있습니다. 그 예로는 수원의 레인시티가 있습니다. 수원시는 빗물을 관리하여 상당량의 물을 재활용하고 수도요금을 약 21400만원을 절약한 바가 있습니다.

 

이렇듯 댐 건설에는 현실적인 문제점들이 많이 있으며, 댐 건설 이외에도 효율적인 수자원 관리가 가능한 LID기법이 존재해서 저희는 댐 건설에 반대합니다. 이상으로 반대 측 최종발언 마치겠습니다.

이전글 이타와파;세상의 끝 이야기를 읽고
다음글 문화해설대회를 다녀와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