앙성중학교 로고이미지

장진영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음악수행평가)
작성자 장진영 등록일 17.06.27 조회수 122

1. 서론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는 우리나라 말고 다른 여러 나라의 문화유산이 있다. 나는 이런 인류무형문화유산 중에서 판소리, 택견, 강강술래에 대하여 알아 볼 것이다.

2. 본론

첫째,

판소리는 소리꾼이 고수의 장단에 맞추어 소리, , 몸짓을 섞어가며 구연하는 음악이다. ‘판소리소리의 합성어로 소리음악을 말하고 여러 사람이 모인 곳또는 상황과 장면을 뜻하는 것으로 많은 청중들이 모인 놀이판에서 부르는 노래라는 뜻이다.

둘째,

택견 인류가 진화과정에서 자연적으로 행하던 원시적인 격투를 한민족이 체계적으로 발달시킨 것이다. 두 사람이 마주보고 서서 상대방 앞에 한쪽 발을 내딛은 상태에서 서로 차거나 걸거나 상대방이 찬 발을 잡아서 넘어뜨려서 승부를 가리는 운동이다.

셋째,

강강술래 전라남도 해안 지역에서 전해져 내려오던 우리 고유의 정서와 말과 리듬이 잘 담겨있는 무형 문화유산이다. 각 지역 사람들의 삶이 녹아 있는 어휘와 반복되는 후렴, 리듬의 강약, 변화무쌍한 의성어와 몸동작으로 다양성을 보여 주는 민속놀이이다.

3. 결론

세가지를 조사해 보니까 판소리를 보존하는 방법을 생각했다.

판소리 보존 방법은 판소리 계승자를 육성해야 하고, 판소리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판소리를 여러 사람들에게 많이 알린다. 이런 방법이 판소리를 보존 할 것 같다.

이전글 스미트폰의 장.단점 3가지
다음글 국어시간에 e체널 영상을 보고나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