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 미래

2007년 충주여고 생물탐구동아리 바이오미래가 결성되고 올해로 바이오미래는 10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처음 동아리가 결성될 당시만 해도 과학에 관심을 가진 4명의 학생들로 미미하게 시작되었지만, 지금은 생물화학탐구동아리가 함께 통합적으로 운영되면서 각 영역을 특성화시켜 진행한 결과, 2008년에서 2011년까지 학생과학탐구올림픽과학동아리활동발표대회 충북예선 및 전국대회에서 4년 연속 수상할 만큼 그 활동의 우수성을 인정받고있다. 동아리가 정착된 2008년에는 함께하는 보람, 우리는 미래 여성과학자를 주요 테마로, 2009년에는 LED로 빛나는 바이오미래, 2010년에는 충주여고인의 Scien★Star 꿈꾸기를 주요테마로 활동하였다. 특히 2012년 1월, 충주여고-건국대학교간의 MOU체결은 첨단과학영역으로 동아리 활동의 영역을 넓히고 탐구의 질을 높인 계기가 되었다.
바이오미래

2013 바이오안전성토론대회 한은서 김예은 대회준비 TIP 1 !!

이름 김예은 등록일 13.06.20 조회수 42

일단 먼저 대회규칙을 설명드리겠습니다.

2명이 한팀을 이루어 경기에 출전하고 팀내 발언순서 변경은 가능합니다.(단 대회시작전에)

 

A팀 첫번째 토론자(A1), 두번째 토론자(A2)

B팀 첫번째 토론자(B1), 두번째 토론자(B2)

 

순서를 뽑았는데 A팀이 먼저하기로 되었다.

그렇다면

 

A팀 1번토론자 입안 -3분

B팀 1번토론자 입안-3분

 

교차조사 준비시간 1분

 

A팀 2번토론자 교차조사-4분

B팀 2번토론자 교차조사-4분

A팀 2번토론자 반박-3분

B팀 2번토론자 반박-3분

 

교차조사 준비시간 1분

 

A팀 1번토론자 교차조사-4분

B팀 1번토론자 교차조사-4분

A팀 1번토론자 재반박-3분

B팀 1번토론자 재반박-3분

A팀 2번토론자 마지막초점-2분

B팀 2번토론자 마지막초점-2분

 

예선은 5분짜리 토론동영상으로 제출하고 여기서 64팀안에 뽑혀야 2차 예선대회에 나가게 됩니다.

 

대회의 목적, 즉 양립성을 키우기위해 대회는 어느한쪽에 치우치지않는 토론자를 원합니다.

그래서 찬성측,반대측을 정하는것은 대회당일 경기때 임의로 뽑게 되는데

 

1. 대회참가자들은 찬성측,반대측에서 토론할 준비 모두를 해야한다. 

 

예선때 경기를 2번치루는데 운이 나쁘면 두번다 찬성측에서 토론하거나 반대측에서 토론할 수 도있답니다.

 

2. 시간을 엄수해야한다.

 

앞에 타임키퍼들이 시간을 알려주는데 정해진시간+30초부터 감점이 됩니다. 시간을 엄수해주세요

 

3. 순서가 맞는 , 말이되는 문장을 말해야 한다.

 

심사위원은 토론주제에 관련된 분야의 종사자(교수,선생님 등) 1분과 토론전문가 1분, 총 2분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그중 토론전문가께서는 말의 앞뒤가 맞는지, 주어와 목적어가 명확한지 등 언어적인 측면에서 심사를 하십니다.

'토론'대회임을 명심하세요

 

4. 토론의 쟁점을 정확히 하라

 

 경기중 열띤토론이긴 하지만 토론주제와 맞지않은 쟁점이 오고갈 수 있는데요, 이때 "방금하신 발언은 토론주제와 다소 거리가 있는것임으로 반박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라고 말하는 등의 제지가 필요합니다.

 

5. 상대방의 말을 받아치는것보다 주장을 강조하는게 유익하다

 

이대회는 문과도 많이 참여하기 때문에 언어적표현이 강한 친구들이 많습니다. 따라서 분위기와 그친구들의 주장에 휩쓸려 상대방이 질문하는것에만 반박하는 수동적인 면이 보여질 수 있는데요, 이때는 그사람들의 주장을 반박하는것도 중요하지만 자신이 주장하는 근거를 좀더 강조하고, 심사위원들에게 인지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6. 내 주장만 펼치는게 잘하는 것은 아니다

 

위의 5번과 6번은 평형을 이루어야하는데요, 가끔씩 시간이 부족하다고 하여 질문한다음에 대답도 듣지않고 상대방의 말을 끊어버리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는 경기매너,예의점수에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너무 상대방의 말을 들어줘서 자신이 주장을 하는시간이 상대방이 상대측의견을 강조하는 시간이 되버리면 안돼겠죠. 적당히 들어준다음 " 그정도만 듣겠습니다. 나머지는 반박시에 말씀해주십시오"라고 말할수있는 센스가 필요합니다.

 

7. 경기매너!!!!

 

이것이 그 무엇보다 가장 중요합니다. 대회당일날 들은얘기인데 토론을 하다가 감정이 격해져서 예의를 무시하고 따지는 경우가 발생한적 이있다는데요, 심사위원들이 심사할 가치도 없다며 심사를 거부했다고 합니다.

토론대회이기 때문에 무엇보다 중요한건 토론할 때의 예의 입니다. 존댓말로 서로에게 의견을 전달하고, 감정은 배재하고 가능한한 냉정하게 토론주제에만 집중해서 경기를 해야겠습니다.

 

이전글 2013 바이오안전성토론대회 한은서 김예은 TIP 2!!
다음글 2013 바이오안전성토론대회 한은서 김예은 대회준비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