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울북

아울북은 책 읽는 학교문화 조성을 위해 학교도서관에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학교도서관 운영 지원

다양한 독서 관련 행사 주도

도서관 견학 등 교외체험활동

꽃술제 북카페 운영

여고인을 위한 추천도서 홍보

 

 

 

 

 

 

2013 1학기 교내 독서논술대회

이름 김희정 등록일 13.05.14 조회수 123
첨부파일
conference_01.jpg (963.76KB) (다운횟수:9)

2013 1학기 교내 독서논술대회 개최 알림

(제12회 대한민국 독서토론•논술대회 연계)

1. 참가방법

1) 아래의 지정된 도서를 읽고 자신이 정한 논제로 독서논술문을 작성한다.

2) 제12회 대한민국 독서토론/논술대회와 연계될 수 있도록 해당 대회 홈페이지에 응모한 작품을 출력하여 제출한다.

※ 응모 홈페이지 독서새물결운동(http://readingkorea.org)에 6월 7일(금) 밤 12시까지 탑재한 후 이를 출력하여 참가 신청서와 함께 도서실로 제출

3) 분량 : 1200자 내외

2. 기간

6월 7일(금)까지 독서새물결운동 홈페이지(http://readingkorea.org)에 탑재하고, 이를 출력하여 6월7일(금)까지 도서실로 제출

3. 시상

1) 교내상

등위

인원

시상내역

소요예산(원)

1

최우수

1명

학교장상 및 문화상품권 3만원권

30,000

2

우수

2명

학교장상 및 문화상품권 1만원권

20,000

3

장려

4명

학교장상 및 문화상품권 5천원권

20,000

계: 70,000

2) 대외상

작성된 작품은 제12회 전국 독서토론․논술대회용 참가작으로 활용하도록 함.

<참고> 제12회 전국 독서토론․논술대회 개요

※ 일정

2013.4.8(월)-6.7(금)

예선 대회 접수

지정도서 독서 논술문 1편 및 참가신청서 인터넷으로 제출

2013.6.17(월)

본선 진출자 발표

(http://readingkorea.org)에 공지

2013.7.13(토)

본선 대회(숙명여대)

독서토론과 독서논술을 병행실시

※ 시상내역

대상(교과부 및 문화부 장관상): 고등부 1명, 상장과 해외연수비 전액지원

금상(후원기관장상): 고등부 1명, 상장과 해외연수비 2/3 지원

은상(후원기관장상): 고등부 2명, 상장과 해외연수비 1/3 지원

동상(후원기관장상): 고등부 10명, 상장과 5만원 상당의 도서

장려상(전국독서새물결모임 회장상): 고등부 20명, 상장

특별상(인터파크도서 사장상): 통합 2명, 상장과 상품

4) 지정도서

번호

도서명

저자

출판사

영역

1

연암 박지원

임채영

북스토리

문학

2

다이어트 학교

김혜정

자음과 모음

문학

3

고1 책상위에 서양고전

김이수

명진출판

문학

4

선생님, 돌아오실 건가요?

왕정중

다섯수레

인문, 사회

5

인간을 이해하는 아홉가지 단어

한국철학사상연구회

동녘

인문, 사회

6

경제기사 X파일

금나반기자단

미래의 창

인문, 사회

7

어메이징 세계사

도현신

서해문집

인문, 사회

8

배낭에서 꺼낸 수학

안소정

휴머니스트

과학, 기타

9

니코의 양자세계 어드벤처

소니아 페르난데스 비달(이서영)

찰리북

과학, 기타

10

하라하라의 과학 24시

이은희

비룡소

과학, 기타

4) 평가방법

평 가 항 목

평 가 내 용 및 기 준

대상 도서에 대한

이해 분석력

(30점)

- 정확한 읽기

저자의 의도와 주제 파악 능력, 관점에 따른 해석 능력

- 논제에 대한 적용

대상 도서 활용 능력, 논제에 대한 충실한 이해 분석력

창의적 사고력

(35점)

- 심층적인 논의 전개

본인의 주장이나 논거에 대해 스스로 가능한 반론 제시

본인의 논의가 지니는 함축적 의미와 귀결, 논의가 전개되고 있는 맥락이나 배경 상황

- 다각적인 논의 전개

발상이나 관점의 전환, 가능한 대안들, 여러 개념들의 종합

암묵적으로 가정된 전제에 대한 비판적 고찰

- 참신한 논의 전개

주장이나 논거, 표현의 새로움, 독특한 시각(접근 방법)으로 문제를 통찰

문제 해결력

(25점)

- 근거 설정 능력

주장에 대한 적절하고 분명한 논거 제시

주장과 논거의 논리적 타당성, 논제에 대한 분명한 견해 표현

표현 견해가 제시문의 논의에 의거해 적절한 뒷받침

- 구성 조직 능력

전체 논의 전개에 정합성 및 일관성이 유지, 전체 논의 전개에 있어 논리적 비약의 여부

글의 전체적인 흐름이 체계적이고 조직적으로 전개

문장력 및 표현력

10점

- 표현의 적절성

문장 표현의 매끄럽고 자연스러움, 적절한 비유 등

단락구성 및 어휘 사용, 맞춤법, 원고지 사용법

- 논제의 규정 준수

이전글 제13회 중랑구 독서경진대회
다음글 제9회「전국 고교생 우촌독서대상 독후감 공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