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Turn(생명과학탐구반)

화학탐구반 NewTurn은 학교에서의 탐구활동 및 지역사회에 있는 대학과 연계하여 심화된 탐구실험활동을 경험함으로써 과학적 집단사고를 통한 문제해결력과 과학탐구력을 신장하고자 모인 동아리입니다. 2008년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주관한 온라인 탐구대회 출전을 계기로 동아리가 결성, 충주대학교 환경공학과와 연계활동을 한 결과 전국대회 동상을 수상하는 기염을 토하였습니다. 올해부터는 태양전지 분야에 관심을 가져 다양한 활동을 하려고 하며 과학관련 진로탐색으로 미래 과학사회에 알맞은 인재로 자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하는 것이 모임의 취지입니다. 과학적 소양이 뛰어난 여학생 여러분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New Turn

4.17 / 신호등 반응 재실험과 불꽃놀이 실험

이름 김다연 등록일 13.04.17 조회수 65

[1] 신호등 반응 재실험

   -인디고카민을 새로 만들 때 농도를 조절하지 못해서 포도당과 수산화나트륨을 다시 맞추었다.

   -100mL로도 충분히 관찰할 수 있어서 250mL에서 100mL로 물의 양을 맞추었다.

  (1) 실험과정

   1. 물 100mL를 넣은 둥근바닥 플라스크를 준비한다.

   2. 포도당과 수산화나트륨(NaOH)을 20g, 11g / 8g, 4.4g 등 양에 변화를 주며 넣는다.

   3. 인디고카민도 양에 변화를 주며 넣는다.

  (2) 실험결과

   1. 포도당과 인디고카민을 조절하며 넣었을 때는 실패했다.

   2. 수산화나트륨을 조절하며 넣었을 때 초-주-노의 반응이 잘 보였으나 노-주-초의 반응은 쉽게 일어나지 않았다.(많이, 세게 흔들어야 함)

    → 주-노의 반응이 나타나지 않아 실패한 이유가 수산화나트륨의 양이 적었기 때문이란 것을 알 수 있었음.(포도당이 환원제 역할을 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수산화나트륨이므로)

    → 물 100mL에 인디고카민 8mL, 포도당 8g, 수산화나트륨 6g에서 반응이 잘 나타남을 찾아냄.

 

[2] 불꽃놀이 실험

 (1) 원리

  연소에 필요한 세 조건은 산소, 발화점 이상의 온도, 탈 물질이다. 물속에 스파클러를 그냥 넣으면 불이 꺼지는데 그 이유는 발화점 이상의 온도를 유지하지 못했기 때문이다.(스파클러에는 탈 물질인 화약이, 산소를 만드는 염소산칼륨이 이미 들어있다.) 이 때 스파클러에 기름종이를 두르게 되면 물과 상극인 기름의 성질로 물을 차단해 줘서 발화점 이상의 온도를 유지할 수 있게 되고, 물 속에서도 불꽃을 볼 수 있다.

 (2) 실험과정

   1. 스파클러에 기름종이를 꽉 두른다.

   2. 기름종이 속에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테이프로 고정시킨다.

   3. 스파클러에 불을 붙이고 테이프가 타들어가는 시점에 물 속에 넣고 관찰한다.

 (3) 실험결과

   1. 물 속에서도 스파클러의 불꽃을 볼 수 있었다.

   2. 기름종이의 길이가 스파클러 전체를 덮지 않아도 잘 관찰할 수 있었다.

     →기름종이의 크기와 모양을 바꿈

   3. 테이프를 앞 중간 뒤로 붙이지 않고 앞 중간만 붙여도 관찰할 수 있었다.

이전글 4.18/직지사랑 과학체험 한마당 사진
다음글 4.10 / 구리선의 산화,환원 관찰과 신호등 반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