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남초 4학년
1. 아침 학습 전 학급홈페이지 댓글로 출석하기(예시: 안녕하세요~온라인 학습 시작합니다.)
2. 4학년 온라인 학습하기
3. 학습 후 학습지 해결하기
4. 학습 후 반드시 댓글로 학습 결과 남기기
간단하게 '학습했습니다.' 라고 남기면 됩니다.
댓글은 로그인 안해도 됩니다.
5월 4주 5월 25일(월)~5월 29일(금) | |||||||
구분 | 5/25(월) | 5/26(화) | 5/27(수) | 5/28(목) | 5/29(금) | ||
1 교시 | 과목 | 국어 | 수학 | 국어 | 국어 | 국어 | |
성취기준 | [4국02-04] | 4수03-12 4수03-13 | 4국02-04 4국03-03 | 4국02-04 4국03-03 | 4국02-04 4국03-03 | ||
단원명 | 4. 일에 대한 의견 | 2. 각도 | 4. 일에 대한 의견 | 4. 일에 대한 의견 | 4. 일에 대한 의견 | ||
학습 주제 | 글을 읽고 사실과 의견 구별하기 | 각도기와 자를 이용하여 나만의 기울어진 건축물 그려 보기 | 사실에 대한 의견 말하기 | 사실에 대한 의견 쓰기 | 학급에서 일어난 일에 대해 의견이 드러나게 쓰기 | ||
교과서 | 120~123쪽 | 수학 58~59쪽 | 국어124~129쪽 | 국어130~133쪽 | 국어134~137쪽 | ||
학습 활동 | 도입 | 복습 퀴즈를 통해 전시학습 상기하기 (PPT) | <동기유발1> 캐피털 게이트, 인간이 만든 가장 기울어진 건축물로 기네스 등재 ☺ 동영상학습 <동기유발2> 피사의 사탑은 왜 기울어졌을까? ☺ 동영상학습 <학습문제 제시> PPT | 역사 애니메이션 감상하기 | 태극기의 역사 감상하기 | ‘안전맨과 함께하는 학교안전’ 감상하기 | |
전개 | <활동1> 「독도를 다녀와서」를 읽고 사실과 의견을 구별하는 방법 알아보기 (PPT) <활동2> 「독도를 다녀와서」를 다시 읽고 사실과 의견 구별해보기 (영상 학습, PPT) | <활동1> 수학책 58~59쪽 풀어보기 <활동2> 활동지 문제 해결하기 활동지 | <활동1> 글을 읽고 사실과 의견 구별하기 <활동2> 「글을 읽고 사실에 대한 자신의 의견 말하기 | <활동1> 겪은 일에 대한 사실과 의견 떠올리기 <활동2> 겪은 일에 대한 사실과 의견 정리하기 | <활동1> 사실과 의견이 잘 드러나도록 신문기사 쓰기 (활동지) | ||
정리 | ☑ 정리하기 (PPT) | <차시 예고> PPT | 자신의 의견을 가족과 나누기 | 사실과 의견이 잘 드러나게 글쓰기 | 단원 정리 | ||
참고 사항 | ★ 퀴즈 | ★ 퀴즈 | ★ 퀴즈 | ★ 퀴즈 | ★ 퀴즈 | ||
구분 | 5/25(월) | 5/26(화) | 5/27(수) | 5/28(목) | 5/29(금) | ||
2 교시 | 과목 | 수학 | 도덕 | 수학 | 음악 | 수학 | |
성취기준 | 4수03-12, 4수03-13 4수03-14 | 4도덕02-03 | 4수01-05, 4수01-06 | 4음 02-01 | 4수01-05, 4수01-06 | ||
단원명 | 2. 각도 | 2. 공손하고 다정하게 | 3. 곱셈과 나눗셈 | 1. 마음을 열며 | 3. 곱셈과 나눗셈 | ||
학습 주제 | 각도에 관한 여러 가지 문제 풀어 보기 | 예절은 중요해요 | 곱셈과 나눗셈이 필요한 상황을 알아보기 | 새를 표현한 음악을 듣고 일부분을 노래나 목소리로 표현하기 | 세 자리 수에 몇십을 곱해 보기 | ||
교과서 | 수학 56~57쪽 | 22~27쪽 | 수학 60~61쪽 | - | 수학 62~63쪽 수학익힘책 38~39쪽 | ||
학습 활동 | 도입 | <동기유발> 각도의 비밀 ☺ 동영상학습 <학습문제 제시> PPT | <도입> 쿠키 한 입의 인생수업 책 읽기 ☺PPT | <동기유발> 계산법을 몰라 시내버스 요금 2만원 내는 쿨한 남자 <학습문제 제시> PPT | 주변의 새소리 들어보기 | <동기유발> 19단×19단, 6분안에 완성 <학습문제 제시> PPT | |
전개 | <활동1> 각도 단원 학습 내용 정리하기 <활동2> 수학책 56~57쪽 풀어보기 | <활동1> 우리 생활에서 예절이 지닌 힘 알아보기 ☺PPT 활동1-1 인사의 힘 활동1-2 행복을 만드는 높임말 ☺구글설문지 제출 <활동2> 생활 속에서 예절 실천의 중요성 알기 ☺PPT | <전시학습 확인 및 활동1> 수학익힘책 37쪽 풀이 및 수학책 60~61쪽 살펴보기 <활동2> 활동지 문제 해결하기 활동지 | <활동1>가야금 병창 ‘새타령’을 일부분 듣고 따라부르기 (PPT) <활동2>창작 해금 독주곡 ‘조명곡’ 감상하고 새의 모습 상상하여 그림으로 나타내기 (PPT) | <활동1> 수학책 62~63쪽 풀어보기 <활동2> 수학익힘책 38~39쪽 풀기 | ||
정리 | <차시 예고> PPT | <도덕정서 의지 강화> 우리가족의 예절바른 말과 행동 칭찬 나무 적기 ☺PPT | <차시 예고> PPT | ☑들은 음악에서 새의 모습이나 울음 소리를 목소리나 악기로 흉내 내기 | <학습내용 정리> 활동지 문제 해결하기 활동지 <차시 예고> PPT | ||
참고 사항 | ★ 퀴즈 | ★ 퀴즈 | ★ 퀴즈 | ★ 퀴즈 | ★ 퀴즈 |
구분 | 5/25(월) | 5/26(화) | 5/27(수) | 5/28(목) | 5/29(금) | ||
3 교시 | 과목 | 사회 | 과학 | 사회 | 과학 | 과학 | |
성취기준 | 4사03-05 | 4과06-01 | 4사03-05 | 4과13-02 | 4과13-02 | ||
단원명 | 3. 지역의 공공기관과 주민참여 | 2. 지층과 화석 | 3. 지역의 공공기관과 주민참여 | 3. 식물의 한살이 | 3. 식물의 한살이 | ||
학습 주제 | 공공기관이 무엇인지 알아봅시다. | 지층과 화석을 정리해 볼까요? | 공공기관의 종류와 역할을 알아봅시다. | 씨에서 자라게 될 식물 상상하기 | 여러 가지 씨를 관찰해 볼까요? | ||
교과서 | 사회 96~104쪽 | 과학 42~45쪽, 실험관찰 20~23쪽 | 사회 105~109쪽 | 과학 48~49쪽 | 과학 50~51쪽, 실험관찰 24쪽 | ||
학습 활동 | 도입 | <동기유발> 지역의 공공기관과 주민 | 공룡을 연구하는 과학자(과학 42∼43쪽) | <동기유발> 도와줘. 공공기관! | 너는 어떤 씨앗이니? | 씨앗만 보고 이름을 척척~ 깜짝 능력자! | |
전개 | <활동1> 공공기관이란? <활동2> 공공기관이 하는일 조사방법 | <활동1> 지층과 화석 단원 정리 <활동2> 과학 44∼45쪽을 보며 정리하기 | <활동1> 공공기관의 종류와 역할 <활동2> 공공기관이 주민들의 생활에 주는 도움 | <활동1> 씨앗은 어떤 식물이 될까? | <활동1> 식물의 씨 관찰하는 방법 알아보기 <활동2> 여러 가지 씨 관찰하기 | ||
정리 | <정리> 공공기관이란 무엇인가? ppt | ☑ 공부한 내용 되돌아보기 동영상을 참고하여 실험관찰 20~23쪽 하기 실험관찰 22~23쪽 해설 참고 | <정리> 도와줘. 공공기관! | ☑ 공부한 내용 되돌아보기 활동지 학습 (교과서 49쪽 관련) 해설지 예시 참고 | ☑ 공부한 내용 되돌아보기 동영상을 참고하여 실험관찰 24쪽 하기 (교과서 51쪽 사진 참고) 실험관찰 24쪽 해설 참고 | ||
참고 사항 | ★ 퀴즈 | ★ 퀴즈 | ★ 퀴즈 | ★ 퀴즈 | ★ 퀴즈 | ||
구분 | 5/25(월) | 5/26(화) | 5/27(수) | 5/28(목) | 5/29(금) | ||
4 교시 | 과목 | 창의적체험활동 | 미술 | 창의적체험활동 | 사회 | 음악 | |
성취기준 | 자율활동 | 4미02-05 | 자율활동 | 4사03-05 | [4음02-01] | ||
단원명 | 교통 사고 예방 | 상상하여 찍어 내기 | 생명의 탄생 | 3. 지역의 공공기관과 주민참여 | 2. 첨벙첨벙 음악과 놀아요 | ||
학습 주제 | 안전하게 길 걷기와 건너기 | 상상 속 나의 모습을 OHP필름을 이용하여 찍어보기 | 생명이 태어나는 과정과 생명의 소중함 알아보기 | 공공기관의 종류와 역할을 알아봅시다. | 여러 지역의 ‘아리랑’ 감상하기 | ||
교과서 | - | - | - | 사회 105~109쪽 | - | ||
학습 활동 | 도입 | ‘어린이 교통사고 절반은 뛰어서 건너다 생긴다’’ ☺ 동영상학습 | 모노타이프 제작과정 살펴보기 | ‘난 어디서 왔어?’ | <동기유발> 이상한 마을의 공공기관 | <동기유발> BTS의 ‘아리랑’ | |
전개 | <활동 1> 안전하게 길 걷는 방법 알아보기 <활동2> 안전하게 길 건너는 방법 알아보기 | <활동1>모노타이프의 의미 알아보기(PPT) <활동2>상상속 모습을 OHP용지를 활용하여 찍기 | <활동1>생명이 생기는 과정 알아보기 (ppt) <활동2> 생명이 자라는 과정 알아보기 (ppt) 활동지 학습 <활동3> ‘엄마 뱃속의 아기 이야기’ 읽고 내가 만든 제목 붙여보기 활동지 학습 | <활동1> 우리 지역의 공공 기관 <활동2> 지역 문제와 주민 참여 1 | <활동1> 여러 지역의 아리랑 감상하기 (ppt) (해주아리랑) (진도아리랑) (강원도아리랑) (밀양아리랑) (경기도아리랑) 활동지 학습 | ||
정리 | 배운 내용 정리하기 ☞오늘 배운 내용을 정리해 봅시다. (ppt) | ☑ 학급 홈페이지에 내가 만든 작품 소개하기(작품사진과 설명) | 생명의 소중함 표현하기 부모님이나 가족에게 감사의 인사말을 적어 봅시다.
| <정리> 지역 문제와 주민 참여 | BTS의 ‘아리랑’을 다시 듣고 어느 지역 아리랑이 사용되었는지 알아봅시다. 활동지 학습 | ||
참고 사항 | ★ 퀴즈 | ★ 퀴즈 | ★ 퀴즈 | ★ 퀴즈 | ★ 퀴즈 |
구분 | 5/25(월) | 5/26(화) | 5/27(수) | 5/28(목) | 5/29(금) | ||
5 교시 | 과목 | 체육 | 영어 | 체육 | 미술 | 영어 | |
성취기준 | [4체 05-04] | 4영01-04 | [4체 02-06] | 4미02-04 | 4영01-04 | ||
단원명 | 5. 안전-운동 장비와 게임 활동 안전 | 3. It’s under the desk | 2. 도전-태권도 품새에 도전해요 | 사진으로 전하는 이야기 | 3. It’s under the desk | ||
학습 주제 | 장비를 사용하여 안전하게 운동해요 | 물건의 위치 묻고 답하기 | 태권도의 서기 동작을 배워요 | 사진을 이용하여 꾸미기 | 물건의 위치를 묻고 답하는 이야기 읽기 | ||
교과서 | - | - | - | - | - | ||
학습 활동 | 도입 | <동기유발> 뉴스포츠 플로어볼 알아보기 | <도입> 위치를 표현하는 노래 익히기 | <동기유발> 대한이의 일기 PPT | 예술가가 콜라주작품 만드는 과정 살펴보기 | <도입> 위치를 표현하는 노래 익히기 | |
전개 | <활동1> 장비 점검과 안전사고 상황 알아보기 PPT <활동2> 영상으로 익히는 플로어볼 | <활동1> Read and Write <활동2> 그림 속 물건 찾고 위치 표현 익히기 ☺PPT | <활동1> 태권도를 하기 전에 준비해요 PPT <활동2> 다양한 서기 동작을 익혀요 | <활동1> 미래의 내 모습 상상해보기 (PPT) <활동2> 콜라주로 미래의 내 모습 꾸미기 (PPT) <대체 활동> 전단지의 사진으로 가게 표현하기 (PPT) | <활동1> Fun Fun Time <활동2> 요리로 배우는 재미있는 영어 on, in 표현 생각하며 토스트 만드는 법 이해하기 ☺PPT | ||
정리 | ☑ 플로어볼 안전수칙 정리하기 PPT | ☑ 위치를 표현하는 문장 활동지 또는 배움노트 3번씩 적기 활동지 | ☑ 기본 준비서기(나란히 서기) 복습하기 | ☑ 학급 홈페이지에 내가 만든 작품 소개하기(작품사진과 설명) | ☑ 코로나로 인해 화상 수업하는 미국 초등학생 일상 보기 | ||
참고 사항 | ★ 퀴즈 | ★ 퀴즈 | ★ 퀴즈 | ★ 퀴즈 | ★ 퀴즈 | ||
구분 | 5/25(월) | 5/26(화) | 5/27(수) | 5/28(목) | 5/29(금) | ||
6 교시 | 과목 | 국어 | 수학 | ||||
성취기준 | [4국02-04] | ||||||
단원명 | 4. 일에 대한 의견 | 3. 곱셈과 나눗셈 | |||||
학습 주제 | 글을 읽고 사실과 의견 구별하기 | 곱셈과 나눗셈 계산하기 | |||||
교과서 | 국어활동48~49쪽 | 수학익힘 37쪽 | |||||
학습 활동 | 도입 | 글을 읽고 사실과 의견을 구별할 수 있는지 확인해 봅시다. * 48쪽~49쪽을 읽고 49쪽 2번을 해봅시다. | 공부할 준비가 되었는지 확인문제를 풀어봅시다. (37쪽 풀기) | ||||
전개 | |||||||
정리 | |||||||
참고 사항 |
교시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
2 | ||||||
3 | ||||||
4 | ||||||
5 | ||||||
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