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월 1주 덕성초등학교 5학년
구분 | 월 | 화 | 수 | 목 | 금 | |
1 교시 | 과목 | 국어 | 체육 | 국어 | 체육 | 국어 |
단원명 | 4. 글쓰기의 과정 | 5. 안전 | 4. 글쓰기의 과정 | 5. 안전 | 5. 글쓴이의 주장 | |
학습 주제 | 호응 관계가 알맞은 문장 쓰기 | 응급처치와 안전 및 운동 장비와 안전 | 자신의 생각을 글로 나타내기 | 운동할 때의 안전 1 | 상황에 따라 여러 가지로 해석되는 낱말 알기 | |
교과서 | 국어책 138~139쪽 | 124 ~ 127 | 국어책 142~143쪽 | 130 ~ 133 | 국어책 146~150쪽 | |
학습 내용 | ▶문장 성분끼리 어떻게 어울리는지 알아보기 동영상 업로드(인디스쿨) ▶교과서 138~139쪽 해결하기 | 1. 응급처치와 안전 2. 운동장비와 안전 | ▶친구들과 나누고 싶은 재미있는 경험을 써서 다발 짓기 및 제목 붙여보기 동영상 업로드(인디스쿨) ▶교과서 142~143쪽 해결하기 | 1. 축구형 게임시의 안전 2. 농구형 게임시의 안전 | ▶상황에 따라 여러 가지로 해석되는 낱말들을 알아보기 동영상 업로드(인디스쿨) ▶교과서 146~150쪽 해결하기 | |
학습 도구 | 국어책, e학습터 | e학습터 동영상 2 | 국어책, e학습터 | e학습터 동영상 2 | 국어책, e학습터 | |
2 교시 | 과목 | 수학 | 영어 | 창체 | 국어 | 체육 |
단원명 | 4. 약분과 통분 | 4.Whose Sock Is This? | 안전교육 | 4. 글쓰기의 과정 | 5. 안전 | |
학습 주제 | 약분과 기약분수 | 물건의 주인이 누구인지 묻고 답하는 말을 하기 | 자전거 안전교육 | 자신의 생각을 글로 나타내기 | 운동할 때의 안전 2 | |
교과서 | 70-71 | 58-59쪽 | | 국어책 144~145쪽 | 130 ~ 133 | |
학습 내용 | ▶ 체험학습은 어디로 갈까요? ▶ 약분과 기약분수 과제: 수학익힘 46-47 | (활동1)Real Talk -실생활 동영상1,2를 보며 표현 익히기 (활동2)Talk Together -교과서 58쪽의 물건주인이 누구인지 묻고 답하는 대화 해보기 (활동3)보조 영상자료로 더 공부해보기 | 1. 자전거를 안전하게 타려면? 2. 자전거 안전수칙 5계명 | ▶친구들과 나누고 싶은 재미있는 경험을 글로 쓰고 누리집에 올리기 동영상 업로드(인디스쿨) ▶교과서 144~145쪽 해결하기 | 1. 야구형 게임시의 안전 2. 안전단원 정리 | |
학습 도구 | e학습터, 교과서 | E디지털교과서, 영상자료, 교과서 | e학습터 영상 | 국어책, e학습터 | e학습터 동영상 2 | |
3 교시 | 과목 | 음악 | 과학 | 수학 | 수학 | 음악 |
단원명 | 3. 나의 미래를 만들어 가요 | 2. 온도와 열 | 4. 약분과 통분 | 4. 약분과 통분 | 3. 나의 미래를 만들어 가요 | |
학습 주제 | 나무의 노래 | 1. 차갑거나 따뜻한 정도를 어떻게 표현할까요? 2. 온도계는 어떻게 사용할까요? | 분모가 다른 분수의 크기비교 | 분수와 소수의 크기비교 | 나무의 노래 | |
교과서 | 38-39 | 과학 26-31, 실·관 14-15 | 74-75 | 76-77 | 38-39 | |
학습 내용 | ▶ 빠르기의 변화를 생각하며 젓가락 행진곡 감상 https://www.youtube-nocookie.com/embed/kJLFe-s_HPU ▶ 빠르기의 변화를 생각하며 나무의 노래 감상 https://www.youtube-nocookie.com/embed/lIqexYMIRZM 과제: 1. 교과서 39쪽 1번 2. 영상 속 노래와 함께 나무의 노래 3번 이상 불러보기 | ▶‘차가워? 난 미지근한데!’ 영상 시청하기 ▶‘차갑거나 따뜻한 정도를 어떻게 표현할까요?, 온도계를 어떻게 사용할까요?’ 영상 시청하기 ▶과제1: 과학 26–27쪽을 읽고 실험관찰 14쪽 정리하기 ▶과제2: 과학 28–31쪽을 읽고 실험관찰 15쪽 정리하기(온도 측정의 경우 온도계가 있을 경우 실시) | ▶ 패널티 킥 키거는 누구? ▶ 분모가 다른 분수의 크기 비교 과제: 수학익힘 50-51 | ▶ 타율이 가장 높은 선수는? ▶ 분수와 소수의 크기비교 과제: 수학익힘 52-53 | ▶ 4박자 지휘하는 방법 ▶ 못갖춘 마디와 빠르기의 변화에 유의하며 나무의 노래 지휘하기 과제: 1. 나무의 노래에 맞춰 지휘해보기 | |
학습 도구 | e학습터, 교과서 | e-학습터 영상, 교과서 | e학습터, 교과서 | e학습터, 교과서 | e학습터, 교과서 |
구분 | 월 | 화 | 수 | 목 | 금 | |
4 교시 | 과목 | 영어 | 과학 | 과학 | 사회 | 영어 |
단원명 | 4.Whose Sock Is This? | 2. 온도와 열 | 2. 온도와 열 | 1. 국토와 우리 생활 | 4.Whose Sock Is This? | |
학습 주제 | 물건의 주인이 누구인지 묻고 답하는 말을 듣고 이해하기 | 온도가 다른 두 물질이 접촉하면 두 물질의 온도는 어떻게 변할까요? | 고체에서 열은 어떻게 이동할까요? | 우리나라 산업 발달 모습 살펴보기 | 물건의 주인을 묻고 답하는 문장을 읽고 쓰기 | |
교과서 | 교54-57쪽 | 과학 32-33, 실·관 16 | 과학 34-35, 실·관 17 | 70~72쪽 | 60-61쪽 | |
학습 내용 | (활동1)Fun Talk -대화 듣고 이해하기 (활동2)Listen and Write -듣고 물건의 주인 이름 쓰기 활동3)Play Together -교과서 57쪽의 물건주인 찾기(붙임딱지 195쪽 활용) (활동4)보조 영상자료로 더 공부해보기 | ▶‘철봉에서 냉기가 올라온다?’ 영상 시청하기 ▶‘온도가 다른 두 물질이 접촉하면 두 물질의 온도는 어떻게 변할까요?’ 영상 시청하기 ▶과제: 과학 32–33쪽을 읽고 실험관찰 16쪽 정리하기 | ▶‘어떤 성냥개비가 먼저 떨어질까?’ 영상 시청하기 ▶‘고체에서 열은 어떻게 이동할까요?’ 영상 시청하기 ▶과제: 과학 34–35쪽을 읽고 실험관찰 17쪽 정리하기 | 1. 우리나라의 산업 발달 2. 지역별 산업 살펴보기 3. 산업 발달과 지역 변화 | (활동1)Speak and Read -E디지털교과서에서 대화를 익혀서 문장 읽어보기 (활동2)Read and Write -그림을 보고, 대화를 완성해보기 (활동3)Make a Story -이야기 스스로 만들어보고 내용 익히기 (활동4)보조 영상자료로 더 공부해보기 | |
학습 도구 | E디지털교과서, 영상자료, 교과서 | e-학습터 영상, 교과서 | e-학습터 영상, 교과서 | 교과서 학습 영상, e학습터 영상 | E디지털교과서, 영상자료, 교과서 | |
5 교시 | 과목 | 사회 | 국어 | 미술 | 실과 | 창체 |
단원명 | 1. 국토와 우리 생활 | 4. 글쓰기의 과정 | 9. 발상, 상상의 디딤돌 | 1. 나의 성장 | 안전교육 | |
학습 주제 | 우리나라 도시 발달의 특징 알아보기 | 호응 관계가 알맞은 문장 쓰기 | 재미있는 상상표현으로 4컷 만화 그리기 | 아동기의 성적 변화(초경, 몽정 등)와 관련한 올바른 자기 관리 방법을 알고 실천하기 | 등교 안전 수칙 | |
교과서 | 67~69쪽 | 국어책 140~141쪽 | 미술책 48~51 | 14~15쪽 | | |
학습 내용 | 1. 1960~1970년대 우리나라 도시 발달의 특징 알아보기 2. 1980년대 이후 우리나라 도시 발달의 특징 알아보기 | ▶주어와 서술어의 호응 관계를 살펴보기 동영상 업로드(인디스쿨) ▶교과서 140~141쪽 해결하기 | ▶ 만화가 어떻게 만들어 지는지 알아보고 4컷 만화 직접 그리기 - 동영상 업로드(인디스쿨) ▶ 코로나 예방을 위해 학교에서 지켜야 할 규칙 4컷 만화 그리기 | 1. 올바른 자기 관리 방법 알기 2. 자기관리 실천 점검표 만들기 3. 올바른 자기관리 방법 더 알아보기 | 1. 달라진 학교생활 모습 2. 등교 안전 퀴즈 | |
학습 도구 | 교과서 학습 영상, e학습터 영상 | 국어책, e학습터 | 교과서 학습 영상 | e학습터 영상 | ||
6 교시 | 과목 | 도덕 | 수학 | 실과 | 사회 | |
단원명 | 2. 내안의 소중한 친구 | 4. 약분과 통분 | 1. 나의 성장 | 1. 국토와 우리 생활 | ||
학습 주제 | 내 마음 속의 힘을 길러요 | 통분의 의미 | 단원 마무리하기 | 우리나라 교통 발달 모습 살펴보기 | ||
교과서 | 34-35 | 72-73 | 16~17쪽 | 73~76쪽 | ||
학습 내용 | ▶ 내 마음속의 힘을 길러요 과제: 교과서 35 일주일간 작성한 활동자료2(감정과 욕구 조절 실천표)를 제출 | ▶ 악보를 채워봐요 ▶ 통분의 의미와 방법 과제: 수학익힘 48-49 | 1. 피노키오를 도와줘 2. 스스로 마무리 [과제] 교과서 16(8~9쪽 참고)~17쪽 풀기 | 1. 과거와 오늘날 교통 발달 모습 비교하기 2. 교통의 발달로 변화한 국토의 모습 이해하기 3. 교통의 발달로 달라진 사람들의 생활 모습 | ||
학습 도구 | e학습터, 교과서 | e학습터, 교과서 | 미술책, e학습터, 도화지, 펜 | 교과서 학습 영상 | 교과서 학습 영상, e학습터 영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