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4반

즐거운 학교, 재미있는 공부, 좋은 친구들 

  • 선생님 : 정보람
  • 학생수 : 남 12명 / 여 13명

주간학습 계획안(6학년)_4월6일-10일

이름 정보람 등록일 20.04.06 조회수 4
첨부파일

4246()~410()

구분

4/6()

4/7()

4/8()

4/9()

4/10()

1

차시

과목

국어

사회

국어

사회

국어

성취기준

601-05

[605-01]

601-05

[605-02]

601-04

단원명

3. 짜임새 있게 구성해요

1. 우리나라의 정치 발전

3. 짜임새 있게 구성해요

1. 우리나라의 정치 발전

3. 짜임새 있게 구성해요

학습

주제

공식적인 말하기 상황을 살펴보기

6월 민주항쟁 이후 민주화 과정을 알아보기

다양한 자료의 특성 알기

오늘날 시민들이 사회 공동의 문제해결에 참여하는 모습 알아보기

발표할 내용 준비하기

교과서

국어 96~99

사회 26~28

국어 100~103

사회 29~31

학습

활동

도입

동기유발

차시별 질문

동기유발

동기유발

동기유발

동기유발 이미지

전개

<활동1> 공식적인 말하기 상황 알기

동영상 학습

<활동2> 공식적인 말하기 상황을 생각하며 정리하기

󰏊차시별 질문

<활동1> 6월 민주항쟁의 결과인 지방자치제에 대하여 알아보기

동영상 학습

<활동2>주민 소환제란 무엇인지 영상을 통해 알아보기

동영상 학습

<활동1>다양한 자료의 특성 알아보기

동영상 학습

<활동2>말할 내용의 특성에 따라 활용할 수 있는 자료 찾기

차시별 질문

<활동1>

시민들의 정치참여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지 알아보기

동영상 학습

<활동2>

초등학생도 정치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지 영상을 보며 생각해보기

동영상 학습

<활동1>내가 존경하는 인물에 대해 자유롭게 생각해보기

활동1ppt

<활동2>생각한 내용을 바탕으로 발표할 내용 준비하기

󰏊차시별 질문

정리

늘 배운 내용을

생각하며

공식적인 말하기 상황

정리하기

정리 이미지

오늘 배운 내용

정리하기

6월 민주항쟁 이후

정리ppt

자료를 활용하여 말하면 좋은 점을 생각하며 오늘 배운 내용 정리해보기

오늘 배운 내용

정리하기

시민들의 정치참여

정리ppt

준비한 내용을 어떻게 발표하면 좋을지 생각하며 오늘 배운 내용 정리해보기

참고

사항

뉴스에서 시민들이 정치참여 하는 모습

찾아보기

2

차시

과목

수학

수학

과학

수학

과학

성취기준

[602-06]

602-06

609-01

602-06

609-01

단원명

2. 각기둥과 각뿔

2. 각기둥과 각뿔

2. 지구와 달의 운동

2. 각기둥과 각뿔

2. 지구와 달의 운동

학습

주제

2단원에서 배울 내용 살펴보기

각기둥 알아보기(1)

하루 동안의 지구의 움직임 알아보기

각기둥 알아보기(2)

낮과 밤이 생기는 까닭 알아보기

교과서

수학 26~27, 수익 17

수학 28~31

수학 28-31

수학 32-33

학습

활동

도입

동기유발 이미지

차시별 질문

동기유발 PPT

동기유발 이미지

동기유발 이미지

동기유발 이미지

전개

<활동1>영상 속의 건축물은 어떤 입체도형을 닮고 있는지 떠올리기

동영상 학습

<활동2>

사진을 보며 닮은 입체도형 연결하기

활동 이미지

<활동1>

영상을 보며 각기둥에 대하여 알아보기

동영상 학습

<활동2>

각기둥에 대한 개념 이해하기

활동 이미지 3

<활동1>실험영상을 보며 확인하기

동영상 학습

󰏊차시별 질문

<활동2>지구의 자전 알아보기

지구의 자전 ppt

<활동>

각기둥의 이름과

각기둥의 구성요소 탐구하기

동영상 학습

<활동2>

활동지 문제 해결하기

󰏊활동지 학습

<활동1>실험영상을 보며 확인하기

동영상 학습

󰏊차시별 질문1

<활동2>낮과 밤이 생기는 까닭 정리하기

󰏊차시별 질문2

정리

이번 단원에서

배울 내용 알아보기

배울 내용 알아보기

ppt

정리 문제 해결하기

정리 이미지(문제/)

정리하기

정리PPT

배운 내용을

정리해 봅시다

정리 이미지 2

정리하기

정리PPT

참고

사항

구분

4/6()

4/7()

4/8()

4/9()

4/10()

3

차시

과목

영어

음악

영어

미술

체육

성취기준

[601-02]

[602-02]

[604-01]

[603-01]

[604-05]

단원명

2. I have a headache

아프리카 음악을 듣고 아프리카 음악의 특징 알아보기

2. I have a headache

우리나라 전통 풍경화의 특징 살펴보기

4-1)주제 표현을 이해해요

학습

주제

아픈 곳을 묻고 답하는 문장 듣고 이해하기

아픈 곳을 나타내는 단어를 읽고 이해하기

책상춤 추면서 주제

표현방법 알아보기

교과서

학습

활동

도입

동기유발 이미지

동기유발 PPT

동기유발 이미지

동기유발 이미지

동기유발 이미지

전개

<활동1> 아픈 곳을 묻고 답하는 대화를 듣고 이해하기

동영상 학습

<활동1> 아픈 곳을 묻고 답하는 문장을 영어 노래를 부르며 익히기

동영상 학습

<활동1>아프리카 음악 잠보노래 듣기

동영상 학습

<활동2> ‘잠보에서 아프리카 음악의 특징 찾아보기

아프리카 음악 특징 정리 PPT

<활동1> 아픈 곳을 나타내는 단어 읽고 이해하기

동영상 학습

<활동2> 배운 단어를 공책이나 학습지에 따라 써보기

활동 이미지

󰏊활동지 학습

<활동1> ‘인왕제색도작품 감상하기

인왕제색도 이미지

<활동2> ‘인왕제색도

대해 알아보기

동영상 학습

<활동1> 책상 춤 따라하며 가사의 내용을 어떤 동작으로 표현하는지 알아보기

동영상 학습

<활동2> 나만의 움직임으로 책상춤 추기

󰏊활동지 학습

정리

학습지 풀어보기

󰏊활동지 학습

다른 아프리카 민요도 찾아서 들어보기

영어 노래를

부르며 영어표현

익히기

동영상 학습

차시별 질문

주제를 정해

움직임으로 표현하고

기분을 느껴보기

참고

사항

우리나라의 전통미술을 찾아 감상하기

우리나라의 전통미술을 찾아 감상하기

4

차시

과목

창체

창체

창체

창체

실과

성취기준

자율활동

자율활동

정보통신윤리교육

정보통신윤리교육

[602-10]

단원명

학습

주제

서로 다름을 이해하고 존중하기

내가 잘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보기

정보 전염병

[infodemic] 이란?

사이버 폭력

예방하기

밥을 이용한
한 그릇 음식 만들기

학습

활동

도입

동영상 학습

차시별 질문

동기유발 이미지

동기유발

동기유발

동기유발 이미지

전개

<활동1> 영상을 보며

내 주변의 장애가 있는

친구들을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 떠올려보기

동영상 학습

<활동2>장애가 있는 친구들에게

힘이 되는 말 생각해서

써 보기

󰏊차시별 질문

<활동1>영상을 보고 내가 잘하는 것은 무엇인지 생각해보기

동영상 학습

<활동2> 내가 좋아하고 자신 있게 할 수 있는 일 찾아보기

󰏊차시별 질문

활동 이미지

<활동1>

정보전염병

[infodemic]이란

무엇일까?

동영상 학습

<활동2>

코로나19 관련 거짓 자료 알아보기

동영상 학습

<활동1> 사이버 폭력과 관련된 나의 경험 생각해보기.

동영상 학습

<활동2> 사이버 폭력 피해자의

아픔과 고통 공감하기

동영상 학습

<활동>

맛있는 밥버거 만들기

동영상 학습

정리

☑♧정리 이미지

늘 배운 내용을

생각하며

내가 잘하는 것에

대해 더 노력하기

정리 이미지

인포데믹 정리 PPT

새 학년

사이버 폭력

예방 다짐하기!

밥버거 만들기 정리PPT

가족이나 친구들과

자신이 만든

밥버거 나누기

참고

사항

다음글 바로학교.com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