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1주 8월 31일(월)~9월 4일(금) | 구분 | 8/31(월) | 9/1(화) | 9/2(수) | 9/3(목) | 9/4(금) | 1 차시 | 과목 | 국어 | 국어 | 국어 | 국어 | 국어 | 단원명 | 5. 낱말을 바르고 정확하게 써요 | 6. 차례대로 말해요 | 8. 마음을 짐작해요 | 7단원 | 8단원 | 학습 주제 | 5단원 되돌아보기 | 6단원 되돌아보기 단원평가 | 8단원 되돌아보기 | 받아쓰기 7급 | 받아쓰기 8급 | 교과서 | 96~117쪽 | 118~137쪽 | 168~189쪽 | - | - | 학습 활동 | 도입 | 소리가 비슷한 낱말 경험 나누기 | 차례를 나타내는 말 생각해보기 | 마음을 짐작하는 방법에 대해 배운 내용을 다시 한번 생각해보기 | | | 전개 | <활동 1> 5단원 되돌아보기 <활동 2> 배운 내용 생활 속에서 실천하기 | <활동 1> 차례를 나타내는 말 생각하며 이야기 듣기 <활동 2> 6단원에서 배운 내용 생각하며 문제 풀기 (종합장에 답 적기) | <활동 1> 글을 읽고 글쓴이의 마음을 짐작하는 방법 다시 살펴보기 <활동 2> 동화를 듣고 ‘어떤 장면’이 가장 기억에 남는지 가족들과 이야기 나누어 보기 | [활동1] 종합장이나 줄공책에 받아쓰기 7급 3번 쓰기 | [활동1] 종합장이나 줄공책에 받아쓰기 8급 3번 쓰기 | 정리 | 빈 칸에 들어갈 낱말 찾기 | 단원평가 채점하고 등교수업일에 선생님께 확인받기 | 마음을 짐작하는 방법에 대해 종합장에 적어보기 | 가족과 함께 시험보고 틀린 문장 연습하기 | 가족과 함께 시험보고 틀린 문장 연습하기 | 준비물 | 종합장, 필기도구 | 종합장, 필기도구 | 종합장, 필기도구 | 종합장, 10칸 공책, 필기도구 | 종합장, 10칸 공책, 필기도구 | 2 차시 | 과목 | 국어 | 국어 | 국어 | 수학 | 수학 | 단원명 | 4단원 | 5단원 | 6단원 | 1단원 | 2단원 | 학습 주제 | 받아쓰기 4급 동화 듣고 나와 친구에 대해 생각하기 | 받아쓰기 5급 동화 듣고 일기 쓰기 | 받아쓰기 6급 동화 듣고 나에 대해 알기 | 단원 복습하기 | 그림판으로 배우는 수학 | 교과서 | - | - | - | - | - | 학습 활동 | 도입 | | | | 세자리 수송 부르기 | | 전개 | [활동1] 종합장이나 줄공책에 받아쓰기 4급 3번 쓰기 [활동2] ‘친구를 모두 잃어버리는 방법’ 동화 듣고 종합장에 학습지 해결하기 | [활동1] 종합장이나 줄공책에 받아쓰기 5급 3번 쓰기 [활동2] ‘세상에 하나 뿐인 특별한 나’ 동화 듣기 [활동3] 자신이 잘하는 것, 좋아하는 것 주제로 일기쓰기 | [활동1] 종합장이나 줄공책에 받아쓰기 6급 3번 쓰기 [활동2] ‘이게 정말 나일까?’ 동화 듣고 나에 대해 알아보기 | [활동1] 동영상 시청하며 단원 복습하기 [활동2] 종합장에 단원평가 풀기 | [활동 1] 그림판으로 도형 그리기 [활동 2] 수학동화 감상하기 | 정리 | 가족과 함께 시험보고 틀린 문장 연습하기 | 가족과 함께 시험보고 틀린 문장 연습하기 | 가족과 함께 시험보고 틀린 문장 연습하기 | 채점하고 오답 다시 풀기 | | 준비물 | 종합장, 10칸 공책, 필기도구 | 종합장, 10칸 공책, 필기도구 | 종합장, 10칸 공책, 필기도구 | 종합장, 필기도구 | |
9월 1주 8월 31일(월)~9월 4일(금) | 구분 | 8/31(월) | 9/1(화) | 9/2(수) | 9/3(목) | 9/4(금) | 3 차시 | 과목 | 수학 | 국어 | 수학 | 수학 | 수학 | 단원명 | 4. 길이재기 | 7. 친구들에게 알려요 8. 마음을 짐작해요 | 6. 곱셈 | 1단원 | 2단원 | 학습 주제 | 단원 평가 | 7, 8단원 단원평가 | 곱셈식 복습하기 | 단원 복습 하기 | 단원복습 | 교과서 | 88~119쪽 | 146~189쪽 | 142~159쪽 | - | - | 학습 활동 | 도입 | 랄랄라 모양 여행 노래부르기 | 7, 8단원 배운 내용 생각해보기 | 덧셈과 곱셈의 관계 생각해보기 | | | 전개 | [활동 1] ‘분류하기’ 복습 영상보며 복습하기 [활동 2] 분류하기 문제 풀기 | 7, 8단원 문제 풀기 (종합장에 답을 적어보세요) | <활동 1> 곱셈의 의미 떠올리기 <활동 2> ‘구구단 송’ 따라하며 구구단 외워보기 <활동 3> 곰셈의 의미 생각하며 문제 풀기 | 수학 동화 시청하며 세자리수 복습하기 | 영상보며 다각형 복습하기 | 정리 | 마트 푸드코트 음식 분류기준 이야기하기 | 7, 8단원 정답 확인하고 모르는 문제는 선생님께 여쭤보기 | 구구단 외워보기 | 안전영상 시청하기 | 안전영상 시청하기 | 준비물 | | 종합장, 필기도구 | 종합장, 필기도구 | | | 4 차시 | 과목 | 창체 | 창체 | 창체 | 창체 | 창체 | 단원명 | 어울림교육 | 정보통신윤리교육 | 진로교육 | 놀이교육 | 놀이교육 | 학습 주제 | 학교폭력예방교육 | 사이버폭력예방 | 내가 닮고 싶은 인물 찾기 | 수박따기 놀이하기 | 대문 놀이하기 | 교과서 | | | | - | | 학습 활동 | 도입 | 장난과 폭력의 차이 알아보기 | 인터넷을 사용하다가 마음이 상한 경험에 대해 생각해보기 | 내가 닮고 싶은 인물에 대해 생각해보기 | 수박장수 동요 부르기 | 대문놀이 동요 부르기 | 전개 | <활동 1> ‘괴롭힘은 폭력이예요’ 동영상 보고 친구가 상처받는 말 하지 말아야 하는 까닭 이해하기 <활동 2> 입장 바꿔 생각해봐요 동영상 보고 배려하는 마음 갖기 <활동 3> 내가 은우라면 어떻게 할지 일기장에 써보기 | [활동 1] 온라인 공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 대처 방법 알기 [활동2] 스마트폰 안전하게 활용하기 위한 방법 알기 | [활동 1] ‘우리나라를 빛낸 100명의 위인’ 노래 따라 부르며 내가 닮고 싶은 인물 생각해보기 [활동 2] 우리나라를 빛낸 위인에 대한 일화 보기 [활동 3] 내가 닮고 싶은 우리나라를 빛낸 사람을 찾아 학습지 완성하기 (종합장에 그리거나 써보기) | [활동 1] 수박따기 놀이 알기 [활동 2] 가족과 함께 수박따기 놀이 하기 | [활동 1] 대문 놀이 알기 [활동 2] 가족과 함께 대문 놀이 하기 | 정리 | 친구를 배려하는 마음갖고 실천하기 | 나의 온라인 생활 반성하기 | 내가 만든 미래 나의 모습 가족에게 발표하기 | 정리 퀴즈 풀기 | 정리 퀴즈 풀기 | 준비물 | 일기장, 필기도구 | 종합장, 필기도구 | 종합장, 필기도구 | | | 5 차시 | 과목 | 수학 | 수학 | 수학 | 창체 | 창체 | 단원명 | 4. 길이재기 | 5. 분류하기 | 6. 곱셈 | 봉사활동 | 코로나 19예방 교육 | 학습 주제 | 단원 평가 | 단원 평가 | 단원평가 | 집안 일 하기 | | 교과서 | 88~119쪽 | 120~141쪽 | 142~159쪽 | - | | 학습 활동 | 도입 | 내몸의 길이송 부르기 | 분류하는 방법 생각해보기 | 뛰어세기 노래 부르기 | 돼지책 시청 | | 전개 | ‘길이재기’ 문제를 살펴보고 종합장에 답 적기 종합장에 1) 단원명: 4. 길이재기 2) 문제번호와 답 적기 | ‘분류하기’ 문제를 살펴보고 종합장에 답 적기 종합장에 1) 단원명: 5. 분류하기 2) 문제번호와 답 적기 | ‘곱셈’ 문제를 살펴보고 종합장에 답 적기 종합장에 1) 단원명: 6. 곱셈 2) 문제번호와 답 적기 | 실천할 수 있는 집안일 해보고 일기장에 느낌 써 보기 | 동영상 시청하며 감염병 예방수칙 알기 | 정리 | 3) 스스로 채점하기 4) 등교수업일에 선생님께 확인받기 | 3) 스스로 채점하기 4) 등교수업일에 선생님께 확인받기 | 3) 스스로 채점하기 4) 등교수업일에 선생님께 확인받기 | | 정리 퀴즈 풀기 | 준비물 | 종합장, 필기도구 | 종합장, 필기도구 | 종합장, 필기도구 | 일기장, 필기도구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