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5주 7월 27일(월)~7월 31일(금) | 구분 | 7/27(월) | 7/28(화) | 7/29(수) | 7/30(목) | 7/31(금) | 1 차시 | 과목 | 국어 | | | 국어 | | 단원명 | 11. 상상의 날개를 펴요. | | | 11. 상상의 날개를 펴요. | | 학습 주제 | 인물의 모습을 떠올리며 이야기 듣기 | <등교수업> | <등교수업> | 이야기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글로 쓰기 | <등교수업> | 교과서 | 국어 240-245쪽 | | | 국어 266-268쪽 | | 학습 활동 | 도입 | 인물의 마음 생각하며 ‘콩쥐와 팥쥐’ 이야기 듣기 [동영상 보기] | | | 기억에 남는 이야기 떠올리기 | | 전개 | [활동1]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생각하며 ‘신기한 독’을 들어 듣고 물음에 답하기(242-243쪽) [활동2] ‘신기한 독’에 등장하는 인물의 모습 그려보기(243쪽) [활동3] 인물의 행동을 몸짓으로 나타내기(244쪽) | | | [활동1]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고, ‘내용’과 ‘생각과 느낌’ 구별하기 (266-267쪽) [활동2] 떠올린 이야기를 바탕으로 생각과 느낌 정리하고, 가족들 앞에서 발표하기(268쪽) | | 정리 | 자신의 읽기 태도 확인하기 (245쪽) | | | 이야기를 듣고 기억에 남는 부분 생각과 느낌 말하기 | | 준비물 | 국어교과서, 필기도구 | | | 국어교과서, 필기도구 | | 2 차시 | 과목 | 국어 | | | 국어 | | 단원명 | 11. 상상의 날개를 펴요. | | | 11. 상상의 날개를 펴요. | | 학습 주제 | 이야기를 읽고 인물의 마음 짐작하기 | | | 인물카드 만들기 | | 교과서 | 국어 246-253쪽 | | | 국어 269-270쪽 | | 학습 활동 | 도입 | 배울 내용 생각하며 ‘동화 속 주인공 따라하기’ 동영상 보기 | | | ‘미운 오리새끼’와 ‘ 늑대와 일곱 마리 아기 염소’ 동화보기 | | 전개 | [활동1] 일어난 일을 생각하며 ‘욕심쟁이 딸기 아저씨’ 읽고 내용 알아보기 (246-251쪽) [활동2] 인물의 마음 짐작해 보기(252-253쪽) | | | [활동1] 인물을 고르고, 인물의 특징 정리하기 [활동2] 인물카드 만들고 발표하기 | | 정리 | 배운 내용 생각하며 문제풀기 | | | ‘멸치의 꿈’ 감상하고, 확인문제 풀기 | | 준비물 | 국어교과서, 필기도구 | | | 국어교과서, 필기도구 | |
7월 5주 7월 27일(월)~7월 31일(금) | 구분 | 7/27(월) | 7/28(화) | 7/29수) | 7/30(목) | 7/31(금) | 3 차시 | 과목 | 국어 | | | 국어 | | 단원명 | 11. 상상의 날개를 펴요. | | | 11. 상상의 날개를 펴요. | | 학습 주제 | 인물의 마음에 어울리는 목소리로 이야기 읽기 | <등교수업> | <등교수업> | 인물의 마음을 생각하며 역할놀이 하기 | <등교수업> | 교과서 | 국어 254-265쪽 | | | 국어 271-273쪽 | | 학습 활동 | 도입 | 인물의 마음을 생각하며 ‘치과의사 드소토 선생님’ 듣기 | | | 연극 ‘별주부전’ 동영상 시청 | | 전개 | [활동1] 인물의 마음을 생각하며 ‘치과의사 드소토 선생님’ 읽고, 내용 파악하기 [활동2] 인물의 마음 짐작하여 어울리는 목소리로 읽기 | | | [활동1] 가족과 함께 ‘치과의사 드소토 선생님’의 한 장면 읽고, 역할을 정해 놀이하기 [활동2] 역할놀이를 잘 했는지 확인하기 | | 정리 | 문제 풀며 정리하기 | | | 273쪽 배운 내용 정리하기 | | 준비물 | 국어 나, 필기도구 | | | 국어교과서, 필기도구 | | 4 차시 | 과목 | 수학 | | | 수학 | | 단원명 | 6. 곱셈 | | | 6. 곱셈 | | 학습 주제 | 2의 몇배를 알아볼까요 | | | 배의 값 찾기 | | 교과서 | 수학 148-149쪽 | | | 수학 150-151쪽 | 학습 활동 | 도입 | 노래 부르기(수동요) | | | 노래 부르기(구구단송) | | 전개 | [활동1] 여러 가지 상황을 통해 배의 개념 알기 [활동2] 물건의 수를 몇의 몇 배로 나타내기 | | | [활동1] 같은 값을 나타내는 카드 찾기 [활동2] 몇의 몇배 알고 가족과 함께 놀이하기 (주사위가 없을땐 가위, 바위, 보로 해요) | | 정리 | 수학 익힘 88~89쪽 풀고 채점하기 | | | 퀴즈 풀며 정리하기 | | 준비물 | 수학교과서, 수학익힘책, 필기도구 | | | 수학교과서, 필기도구, 주사위 2개 | | 5 차시 | 과목 | | | | 수학 | | 단원명 | | | | 5. 곱셈 | | 학습 주제 | | | | 곱셈식 알아보기 | | 교과서 | | | | 수학 152-153쪽 | 학습 활동 | 도입 | | | | ‘곱셈을 배워요’ 동영상 시청 | | 전개 | | | | [활동1] 물건의 수 알아보기 [활동2] 몇의 몇 배를 곱셈식으로 나타내기 | | 정리 | | | | 수익 90-91쪽 풀고 채점하기 | | 준비물 | | | | 수학교과서, 필기도구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