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3주 5월 18일(월)~5월 22일(금) |
구분 | 5/18(월) | 5/19(화) | 5/20(수) | 5/21(목) | 5/22(금) |
3 교시 | 과목 | 수학 | 창체(안전) | 통합(즐생) | 통합(바생) | 통합(즐생) |
성취기준 | [2수01-06] | [2안01-09] | [2즐03-04] | [2바03-02] [2슬03-04] | [2즐03-03] |
단원명 | 3. 덧셈과 뺄셈 | 2. 즐겁고 안전하게 | 1. 이런 집 저런 집 | 1. 이런 집 저런 집 | 1. 이런 집 저런 집 |
학습 주제 | 일의 자리에서 받아올림이 있는 두 자리 수끼리의 덧셈 계산하기 | 감염병 예방방법을 알고 실천하기 | 함께 사는 우리 가족을 다양한 방법으로 나타내기 | 내가 잘 할 수 있는 집안일 알아보고 실천하기 | ‘대문 놀이’ 노래 부르기 |
교과서 | 수학 62~63쪽 | 안전 24~25쪽 | 여름 28~29쪽 | 여름 32~35쪽 | 여름 42~45쪽 |
학습 활동 | 도입 | 일의 자리에서 받아올림이 있는 (두 자리 수)+(두 자리 수) 영상 보기 ☺ 동영상 학습 | 우당당탕 아이쿠 시즌1 걸리버 아이쿠 ☺동영상 학습 | 가족송 부르기 ☼ 동기유발 | 내가 잘할 수 있는 집안일 생각해보기 교과서 32~33쪽 ☺ 동영상 학습 | ‘대문 놀이’ 노래 듣기 ☼ 동기유발 |
전개 | <활동1>입체 영상을 본 학생 수 알아보기 활동자료 ☺ 수 모형 활동 교과서 62쪽 <활동2>계산 방법 알아보기 교과서 63쪽 | <활동1> 올바른 기침 예절 알아보기 ☺동영상 학습 활동자료 <활동2> ‘올바른 손씻기 알아보기 ☺동영상 학습 활동자료 | <활동1> 숟가락 가족 만드는 방법 알아보기 ☺ 동영상 학습 <활동2> 숟가락 가족 꾸미기 (준비물: 일회용숟가락, 유성펜) | <활동1>내가 할 수 있는 집안일 정하고 써 보기 교과서 33쪽 <활동2>집안일 실천 문고리 카드 만들기 ☺ 동영상 학습 (준비물: 교과서 맨 뒤 카드, 사인펜) | <활동1> 대문 놀이 노래 익히기 ☺ 동영상 학습 <활동2>대문 놀이 하는 방법 알아보기 교과서 44~45쪽 |
정리 | ☑ 수학익힘 40~41쪽 풀고 채점하기 | ☑ 감염병 예방수칙 정리하기 활동자료 | ☑완성된 숟가락 가족을 가족에게 소개하기 | ☑가족 앞에서 집안일 실천 카드를 발표하고 생활 속에서 실천하기 | ☑ 색종이로 동서남북 종이접기하고 놀이하기 ☺ 동영상 학습 |
참고 사항 | 수학 및 수익 채점 | | ★준비물 확인 | ★준비물 확인 | |
4 교시 | 과목 | 창체 | 통합(즐생) | 통합(슬생) | 통합(바생) | 통합(슬생) |
성취기준 | 통일교육 | [2즐03-03] | [2슬03-04] | [2바03-02] | [2슬03-03] |
단원명 | 1.이런 집 저런 집 | 1. 이런 집 저런 집 | 1. 이런 집 저런 집 | 1. 이런 집 저런 집 |
학습 주제 | 뚝딱뚝딱 우리 집 | 우리 가족이 집에서 하는 일 알아보기 | 동화 속으로 떠나는 여행 | 주변 가족들의 다양한 생활 모습을 살펴보고 다정한 말 전하기 |
교과서 | 여름 26~27쪽 | 여름 30~31쪽 | 여름 38~41쪽 | 여름 46~51쪽 |
학습 활동 | 도입 | “평화와 소통의 두드림” ☺ 동영상 학습 | 우리 집 노래 부르며 내가 살고 싶은 집 생각해보기 ☺동영상 학습 | 우리 가족이 집에서 하는 일 살펴보기 교과서 30~31쪽 | 앤서니 브라운의 ‘돼지책’ 겉표지를 보고 등장할 가족 상상해보기 활동자료 | ‘가족의 생활 모습’ 떠올려보기 ☺ 동영상 학습 |
전개 | <활동1> 통일, 왜 해야 하나요? - 통일 함께 생각해 보기 활동자료 <활동2> 북한친구들은 학교에서 어떻게 생활하고 있을까? - 북한 어린이들의 학교생활 알아보기 활동자료 | <활동1> 내가 살고 싶은 집 구상해보기 활동자료 <활동2> 내가 살고 싶은 집 그림으로 표현하기 활동자료 (종합장이나 스케치북에 그림으로 그리기) | <활동1>집안일에 대해 알아보기 ☺ 동영상 학습 <활동2>집안일과 주로 하는 사람 정리하기 교과서 31쪽 날개 | <활동1>동화 ‘돼지책’ 동영상 보기 ☺ 동영상 학습 <활동2>동화 ‘돼지책’을 감상하고 생각한 점 적어보기 (종합장이나 공책에 쓰기) | <활동1> 그림을 보며 다양한 가족들의 생활 모습 살펴보기 교과서 46~47쪽 <활동2> 우리 가족의 생활 모습을 소개해보기 ☺동영상 학습 교과서 48~49쪽 (종합장이나 스케치북에 그림과 글로 표현하기) |
정리 | ☑ 북한친구에게 편지쓰기 활동자료 (종합장 또는 공책이나 편지지에 쓰기) | 내가 표현한 집 발표하기 활동자료 | ☑집안일을 많이 해 준 가족 구성원에게 감사 쪽지 쓰기 | ☑ 가족들에게 ‘돼지책’ 이야기 소개하기 | ☑ 우리 반 친구들의 가족 생활 모습을 보고 다정한 말 전하기 (등교 개학 후 발표하기) |
참고 사항 | | 도화지(스케치북), 색연필, 크레파스 | | | |
5 교시 | 과목 | | 통합(즐생) | 국어 | | 국어 |
성취기준 | ✿ 내가 살고 싶은 집을 완성해서 가족들에게 소개해 봅시다. | ✿ 공부한 내용을 생각하며 국어활동 42~44쪽을 풀어봅시다. | ✿ 공부한 내용을 생각하며 국어활동 45~47쪽을 풀어봅시다. |
단원명 |
학습 주제 |
교과서 |
학습활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