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4주 9월 21일(월)~9월 25일(금) | 구분 | 9/21(월) | 9/22(화) | 9/23(수) | 9/24(목) | 9/25(금) | 1 차시 | 과목 | 국어 | 국어 | 창체 | 국어 | 국어 | 단원명 | 3. 말의 재미를 찾아서 | | | 3. 말의 재미를 찾아서 | 3. 말의 재미를 찾아서 | 학습 주제 | 흉내내는 말 넣어 짧은 글 쓰기 | 등교수업 | 등교수업 | 말의 재미 느끼며 수수께끼 놀이하기 | 말의 재미 느끼며 다섯 고개 놀이하기 | 교과서 | 68~73쪽 | | | 74~77쪽 | 78~83쪽 | 학습 활동 | 도입 | 용이 낸 문제를 읽어보고 문제 이해하기 | | | 말의 재미 느끼며 말놀이하기 | 용이 한 말을 읽어보며 ‘다섯 고개’ 뜻 이해하기 | 전개 | [활동1] 흉내내는 말 찾기 [활동2] 흉내내는 말 찾고, 그림에 어울리는 짧은 글 완성하기 [활동3] 흉내내는 말 넣어 짧은 글 쓰기 | | | [활동1] 학용품과 관련된 수수께끼 풀어보기 <정답 확인> 눌러 ‘정답’ 확인하기 [활동2] 수수께끼를 만드는 여러 가지 방법 알기 [활동3] 말의 재미 느끼며 여러 가지 방법으로 수수께끼 만들기 [활동4] 수수께끼 놀이하기 (정답을 종합장에 써주세요) | [활동1] 다섯 고개 놀이하는 방법 알기 [활동2] 다섯 고개 놀이에 알맞은 질문과 대답하기 [활동3] 질문지 만들고 대답하며 다섯고개 놀이하기 | 정리 | ‘짧은 글 마을’ 열쇠 붙이며 흉내 내는 말 넣어 글 쓰면 좋은 점 부모님께 말해보기 | | | ‘수수께끼 마을’열쇠 붙이고 수수께끼 놀이하며 느낀 점 부모님께 이야기 해보기 | ‘다섯 고개 마을’ 열쇠 붙이고 다섯고개 놀이하면서 느낀 점 부모님께 이야기 해보기 | 준비물 | 국어(가)교과서, 필기도구 | | | 국어(가)교과서, 종합장, 필기도구 | 국어(가)교과서, 필기도구 | 2 차시 | 과목 | 수학 | 통합 | 창체 | 수학 | 가을 | 단원명 | 네 자리 수 | | | 2. 곱셈구구 | 1. 동네 한 바퀴 | 학습 주제 | 수의 크기 비교하기 | 등교수업 | 등교수업 | 곱셈구구 이해하기 2단 곱셈구구하기 | 마음을 전해요 | 교과서 | 수학: 26~27쪽 | | | 수학: 28~31쪽, 수학익힘: 19~21쪽 | 56~57쪽 | 학습 활동 | 도입 | 책 읽어보며 주사위 눈이 나타내는 수 찾아보기 | | | 곱셈구구 이해하기 | ‘어느날 이웃에게’ 이야기 듣고 공부할 내용 생각해보기 | 전개 | [활동 1] 두 수의 크기 비교하기 [활동 2] 네 자리 수에 포함된 숫자 7이 나타내는 값 비교하기 | | | [활동1] 곱셈구구 구성원리 이해하기 [활동2] 2단 곱셈구구 구성원리 알아보기 [활동3] 2단 곱셈구구 알아보기 | [활동1] 동네에서 열심히 일하시는 고마운 분 떠올리기 [활동2] 감사한 마음을 전하는 편지쓰기 | 정리 | 두 수를 비교하는 방법 말하기 | | | 부모님과 함께 수학 및 수학익힘 확인하기 | 일의 소중함과 동네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가족과 이야기 나누기 | 준비물 | 수학 교과서, 필기도구 | | | 수학교과서, 수학익힘, 필기도구 | 가을 교과서, 필기도구, 종합장(또는 편지지), 색종이, 색연필 |
9월 4주 9월 21일(월)~9월 25일(금) | 구분 | 9/21(월) | 9/22(화) | 9/23(수) | 9/24(목) | 9/25(금) | 3 차시 | 과목 | 가을 | 안전 | 국어 | 가을 | 가을 | 단원명 | 동네 한바퀴 | | | 1. 동네 한 바퀴 | 동네 한 바퀴 | 학습 주제 | 직업놀이 준비하기 | 등교수업 | 등교수업 | 노래하며 일해요 | 물건을 사세요 | 교과서 | 44~45쪽 | | | 48~51쪽 | 58~61쪽 | 학습 활동 | 도입 | 다양한 직업 노래 듣기 | | | 직업과 관련된 노래 듣기 | 장사하는 사람 모습 떠올리며 노래 부르기 | 전개 | [활동 1] 떠오르는 직업이나 가게 이야기하기 [활동 2] 체험하고 싶은 직업 선택한 후 직업놀이 계획해보기 (44~45쪽에 계획한 내용 쓰기) [활동 3] 체험할 직업놀이 준비하기 (필요한 물건 1가지 만들기) | | | [활동1] ‘목도소리’ 노래 익히기 (노래를 듣고 따라부르며 익혀봅시다.) [활동2] 노래를 부르며 일하는 동작 표현하기 (노래를 부르며 일하는 동작을 표현해보세요) [활동3] 노랫말 바꾸어 부르기 (직접 노랫말을 바꾸어 불러보세요) | [활동1] 보부상 모습 떠올리며 <장사꾼 노래> 부르기 [활동2] <장사꾼 노래>에 어울리는 동작 표현하기 [활동3] 배달 놀이 해보기 | 정리 | 내가 체험하고 싶은 직업에 대해 부모님과 더 많은 이야기 나누기 | | | ‘목도소리’듣고 느낀 점 가족에게 이야기 해보기 | 잘 해결 했는지 확인해 보기 | 준비물 | 가을교과서, 필기도구, 풀, 가위, 색연필, 도화지 | | | 가을교과서, 필기도구 | 수학, 필기도구 | 4 차시 | 과목 | 가을 | 수학 | 국어 | 가을 | 가을 | 단원명 | 동네 한 바퀴 | | | 1. 동네 한 바퀴 | 동네 한 바퀴 | 학습 주제 | 우리 동네 직업 놀이 | 등교수업 | 등교수업 | 가게 간판 만들기 (하고 싶은 활동 정하기) | 우리 동네를 소개해요 | 교과서 | 46~47쪽 | | | 52~53쪽 | 62~63쪽 | 학습 활동 | 도입 | 우리동네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직업 생각해보기 | | | 우리 동네에 있는 가게 간판 생각해보고 물음에 답하기 | 우리 동네를 소개할 수 있는 방법 생각해보기 | 전개 | [활동 1] 직업 동화 함께 읽고 주인공 직업에 대해 생각하기 [활동 2] 다양한 직업에 대해 알아보기 [활동 3] 직업 놀이 체험하기 (전 시간에 만든 직업놀이도구를 이용하여 직업 체험 놀이하기) | | | [활동1] 가게 간판 만드는 방법 알기 (친구들이 만든 간판 살펴보고, 동영상 보면서 간판 만드는 방법 이해하기) [활동2] 가게 간판 만들기 | [활동1] 소식지 만드는 방법 알기 [활동2] 우리 동네 소식지 만들기 (만들고 싶은 동네 소식지를 한가지 정해서 만들어 봅시다) | 정리 | 직업놀이 소감 가족에게 이야기 하기 | | | 가게 간판 만들면서 느낀 점 가족과 이야기 나누기 | 활동하면서 느낀 점 가족과 이야기 나누기 | 준비물 | 가을교과서, 종합장, 필기도구 | | | 가을책 교과서, 두꺼운 도화지나 골판지, 색연필, 싸인펜, 가위, 풀, 색종이 | 가을 교과서, 도화지 또는 종합장, 색연필, 싸인펜, 풀, 가위 | 5 차시 | 과목 | | 통합 | 수학 | 가을 | | 단원명 | | | | 1. 동네 한 바퀴 | | 학습 주제 | | 등교수업 | 등교수업 | 우리도 해봐요 | | 교과서 | | | | 54~55쪽 | | 학습 활동 | 도입 | | | | 광고 보면서 살기 좋은 동네를 만드는 방법 생각하기 | | 전개 | | | | [활동 1] 동네를 위해 할 수 있는 일 생각하기 [활동 2] 동네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 찾기 [활동 3] 우리 동네 쓰레기 줍기 (활동내용을 활동지에 작성해 보세요) | | 정리 | | | | 우리 동네 쓰레기를 주우면서 느낀 점 가족과 나누기 | | 준비물 | | | | 가을책, 필기도구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