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3주 9월 14일(월)~9월 18일(금) | 구분 | 9/14(월) | 9/15(화) | 9/16(수) | 9/17(목) | 9/18(금) | 1 차시 | 과목 | 국어 | 국어 | 국어 | 국어 | 국어 | 단원명 | 2. 인상 깊었던 일을 써요 | | | 2. 인상 깊었던 일을 써요 | 2. 인상 깊었던 일을 써요 | 학습 주제 | 인상 깊은 일이 무엇인지 알기 | 등교수업 | 등교수업 | 인상 깊었던 일을 생각이나 느낌이 잘 드러나게 글로 쓰기 | 인상 깊었던 일을 쓴 글로 책을 만들어 봅시다 | 교과서 | 38-43쪽 | | | 55-57쪽 | 국어 가 58~61쪽 | 학습 활동 | 도입 | 어떤 내용인지 그림을 보고 알아보기 | | | 동영상 시청 | 관련 자료 확인하기 | 전개 | [활동1] 가은이가 어떤 일을 겪었는지 생각하며 「새 운동화」를 읽어 봅시다. (국어 40-41쪽) 국어 교과서에 쓰기 [활동2] 「새 운동화」의 내용을 떠올리며 가은이와 어머니의 대화를 살펴보고 물음에 답해봅시다. (국어 42쪽) 국어 교과서에 쓰기 [활동3] 겪은 일 가운데서 인상 깊었던 일을 말해 봅시다. (국어 43쪽) | | | [활동1] 53쪽 3을 바탕으로 하여 쓸 내용을 차례대로 말해 봅시다. [활동2] 글로 쓸 내용을 생각이나 느낌이 잘 드러나게 말로 해 보면 어떤 점이 좋은지 생각해 봅시다. [활동3] 인상 깊었던 일을 생각이나 느낌이 잘 드러나게 글로 써 봅시다. | [활동1] 그림을 보고 차례대로 책 모양을 만들어 보세요 [활동2] 친구의 어던 점을 칭찬하고 싶나요? | 정리 | 잘했는지 확인하기 | | | 스스로 표시한 부분을 보기처럼 그 부분만 고쳐 써 보세요. | 생각이나 느낌이 잘 드러나게 글로 쓰기 | 준비물 | 국어교과서, 필기도구 | | | 국어교과서, 필기도구 | 국어 가, 필기도구 | 2 차시 | 과목 | 국어 | 국어 | 수학 | 수학 | 국어 | 단원명 | 2. 인상 깊었던 일을 써요 | | | 네자리 수 | 3. 말의 재미를 찾아서 | 학습 주제 | 인상 깊었던 일을 글감으로 고르고 쓸 내용 떠올리기 | | | 어느 수가 더 클까요? | 이야기를 읽고 장면을 떠올려 말해보기 | 교과서 | 44-45쪽 | | | 수학: 22-23쪽, 수학익힘: 16-17쪽 | 국어 가 62~67쪽 | 학습 활동 | 도입 | 지난 시간에 공부한 내용 확인하기 - 빈칸에 알맞은 말을 써 보세요. | | | 준비물 4를 준비한 후 학습자료 시청하기 | 그림 자료 및 동영상 시청 | 전개 | [활동 1] 「가은이와 선생님의 대화」를 듣고 가은이가 글감을 어떻게 골랐는지 알아봅시다. (국어 44쪽) [활동 2] 글을 쓰기 전에 쓸 내용을 떠올리기 위해 가은이와 영수가 나눈 대화를 살며보고 다음 활동을 해봅시다. (교과서 45쪽) | | | [활동1] 콩의 수를 비교하는 방법 생각해 보기 [활동2] 수 모형으로 나타내어 비교하기 [활동3] 각 자리의 수를 이용해 비교하기 | [활동1] 재민이에게 어떤일이 일어날지 생각하며 그림 살펴보기 [활동2] 재미 나라에 함께 갈 친구가 누구일지 생각하며 물음에 답해보기 [활동3] □안에 어떤 말이 들어갈지 생각하며 (귀여운 친구야 안녕) 읽어보기 | 정리 | 글을 쓰기 전에 쓸 내용을 잘 떠올리며 활동했는지 점검하기 | | | 부모님과 함께 수학 및 수학익힘 확인하기 | 오늘 배운 내용 다시 확인해 보기 | 준비물 | 국어 가, 필기도구 | | | 수학, 수학익힘, 필기도구 | 국어 가, 필기도구 |
9월 3주 9월 14일(월)~9월 18일(금) | 구분 | 9/14(월) | 9/15(화) | 9/16(수) | 9/17(목) | 9/18(금) | 3 차시 | 과목 | 수학 | 수학 | 가을 | 가을 | 수학 | 단원명 | 네자리 수 | | | 1.동네 한 바퀴 | 네 자리 수 | 학습 주제 | 네 자리 수를 만들어 볼까요 | | | 동네 사람들이 하는 일 | 얼마나 알고 있나요 | 교과서 | 수 18-19 | | | 34-35쪽 | 수 24-25쪽 | 학습 활동 | 도입 | 동영상을 보며 18-19쪽 놀이해 보기 | 등교수업 | 등교수업 | 학습자료 시청 | 1단원에서 배우 내용 살펴보고 해결하기 | 전개 | [활동 1] 네 자리 수를 수 모형으로 나타내어보기 [활동 2] 숫자판 놀이를 해 보기 | | | [활동1] 동네에서 볼 수 있는 직업 찾기 [활동2] 직업카드 만들기 | [활동1] 24-25쪽 풀어 봅시다 [활동2] 24-25쪽 선생님의 설명을 들으며 정답 확인해 보기 | 정리 | 활동 1, 2를 잘했는지 확인하기 | | | 직업카드를 잘 만들었는지 부모님에게 확인받기 | 잘 해결 했는지 확인해 보기 | 준비물 | 수학, 수학익힘, 필기도구 | | | 교과서, 싸인펜, 색연필 | 수학, 필기도구 | 4 차시 | 과목 | 가을 | | | 가을 | 가을 | 단원명 | 동네 돌기 놀이(2) | | | 1.동네 한 바퀴 | 동네 한 바퀴 | 학습 주제 | 동네의 모습을 다양하게 표현하기 | | | 우리동네 직업뉴스 | 모두다 소중해 | 교과서 | 24-25쪽 | | | 36-37쪽 | 가을 40~43쪽 | 학습 활동 | 도입 | 우리동네 지도 살펴보기 | | | 해당 자료를 클릭하여 학습하기 | 동영상 시청하기 | 전개 | [활동 1] 동네 돌기 놀이 알아보기 [활동 2] 우리 동네와 다른 다양한 동네의 모습을 살펴 봅시다. | | | [활동1] 일하는 모습에 대한 설명을 읽고, 우리 동네 사람들의 직업을 찾아 봅시다. [활동2] 기준에 따라 하는 일을 무리지어 봅시다. [활동3] 동네 사람들의 직업을 뉴스로 전해 봅시다. [활동4 직업뉴스 놀이하기] | [활동1] 좋은 동네를 만들어 가는 사람들을 살펴봅시다. [활동2] 동네 사람들이 하는 일의 성격에 따라 사람들을 찾아보기 [활동3] '감사합니다' 놀이의 방법을 알아봅시다. | 정리 | 정리 퀴즈 풀기 | | | 활동을 통하여 발견한 여러 가지 기준을 함께 말해봅시다 | 규칙을 잘 지키며 놀이에 참여하였는지 알아보기 | 준비물 | 가을, 종합장, 필기도구 | | | 교과서, 필기도구, 종합장 | 가을 교과서, 종합장 색연필, 싸인펜, 필기도구, 주사위, 지우개 | 5 차시 | 과목 | 가을 | 가을 | 가을 | 가을 | 가을 | 단원명 | 수업만들기 | | | 1.동네 한 바퀴 | 1. 동네 한 바퀴 | 학습 주제 | 동네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직업 알아보기 | | | 직업카드 만들어 놀이하기 | 직업놀이 준비하기 | 교과서 | 26-29쪽 | | | 38-39쪽 | 가을 44~45쪽 | 학습 활동 | 도입 | 다음 그림을 보고 물음에 답하여 봅시다. | | | 동영상 시청 | 동영상 시청하기 | 전개 | [활동 1] 가게 간판 만들기 [☆ 종합장 또는 스케치북에 간판을 그려 봅시다.]등교수업 시 선생님에게 제출 [활동 2] 직업 맞히기 다섯 고개 놀이 | | | [활동 1] 다양한 직업에 대해 알아보기 직업 카드 만들기 (가을 교과서 38쪽~39쪽) [활동 2] 직업 낱말 찾기 [활동 3] 직업 빙고 놀이하기 | [활동1] 다양한 직업 노래를 들어봅시다. [활동2] 교과서 44-45쪽 그림을 보고 떠오르는 직업이나 가게를 이야기 해 봅시다. [활동3]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체험하고 싶은 직업을 선택하여 영상을 시청해 봅시다. 여러 가지 직업 영상을 시청해 보도록 합시다. | 정리 | 잘 만들었는지 확인하기 | | | 직업카드를 잘 만들었는지 확인하기 | 규칙을 잘 지키며 놀이에 참여하였는지 알아보기 | 준비물 | 가을, 색칠도구, 가위,풀, 자석 등 | | | 교과서, 색연필, 필기도구 | 가을 교과서, 종합장 색연필, 싸인펜, 필기도구 |
9 월 3주 9월 14일(월)~9월 18일(금) | 구분 | 9/14(월) | 9/15(화) | 9/16(수) | 9/17(목) | 9/18(금) | 1 차시 | 과목 | 국어 | 국어 | 국어 | 국어 | 창체 | 단원명 | 2. 인상 깊었던 일을 써요 | | | 2. 인상 깊었던 일을 써요 | 다문화 이해 교육 | 학습 주제 | 인상 깊은 일이 무엇인지 알기 | 등교수업 | 등교수업 | 인상 깊었던 일을 쓴 글로 책을 만들어 봅시다 | 너는 어느 나라에서 왔니? | 교과서 | 38-43 | | | 국어 가 58~61쪽 | | 학습 활동 | 도입 | 어떤 내용인지 그림을 보고 알아보기 | | | 관련 자료 확인하기 | 동영상 시청 | 전개 | [활동1] 가은이가 어떤 일을 겪었는지 생각하며 「새 운동화」를 읽어 봅시다. (국어 40-41쪽) 국어 교과서에 쓰기 [활동2] 「새 운동화」의 내용을 떠올리며 가은이와 어머니의 대화를 살펴보고 물음에 답해봅시다. (국어 42쪽) 국어 교과서에 쓰기 [활동3] 겪은 일 가운데서 인상 깊었던 일을 말해 봅시다. (국어 43쪽) | | | [활동1] 그림을 보고 차례대로 책 모양을 만들어 보세요 [활동2] 친구의 어던 점을 칭찬하고 싶나요? | [활동1] 혹시 여러분은 나와 피부색이 다르고 태어난 나라가 다른 친구에 대해 생각해 본 경험이 있나요? [활동2] 영상을 보기 전에 잠시 혜영이의 글을 읽으며 생각해봅시다. | 정리 | 잘했는지 확인하기 | | | 생각이나 느낌이 잘 드러나게 글로 쓰기 | 다문화 아동에 대해 잘 이해 했는지 생각해보기 | 준비물 | 국어교과서, 필기도구 | | | 국어 가, 필기도구 | 종합장, 필기도구 | 2 차시 | 과목 | 국어 | 국어 | 수학 | 국어 | 창체 | 단원명 | 2. 인상 깊었던 일을 써요 | | | 3. 말의 재미를 찾아서 | 우산 종이접기 | 학습 주제 | 인상 깊었던 일을 글감으로 고르고 쓸 내용 떠올리기 | | | 이야기를 읽고 장면을 떠올려 말해보기 | 우산 종이 접기 놀이해보기 | 교과서 | 44-45 | | | 국어 가 62~67쪽 | | 학습 활동 | 도입 | 지난 시간에 공부한 내용 확인하기 - 빈칸에 알맞은 말을 써 보세요. | | | 그림 자료 및 동영상 시청 | 동영상 시청 | 전개 | [활동 1] 「가은이와 선생님의 대화」를 듣고 가은이가 글감을 어떻게 골랐는지 알아봅시다. (국어 44쪽) [활동 2] 글을 쓰기 전에 쓸 내용을 떠올리기 위해 가은이와 영수가 나눈 대화를 살며보고 다음 활동을 해봅시다. (교과서 45쪽) | | | [활동1] 재민이에게 어떤일이 일어날지 생각하며 그림 살펴보기 [활동2] 재미 나라에 함께 갈 친구가 누구일지 생각하며 물음에 답해보기 [활동3] □안에 어떤 말이 들어갈지 생각하며 (귀여운 친구야 안녕) 읽어보기 | [활동1] '비 오는 날을 정말 좋아' 동화 보기 [활동2] 우산 종이접기 | 정리 | 글을 쓰기 전에 쓸 내용을 잘 떠올리며 활동했는지 점검하기 | | | 오늘 배운 내용 다시 확인해 보기 | 우산 종이접기 잘 만들었는지 확인하기 | 준비물 | 국어 가, 필기도구 | | | 국어 가, 필기도구 | 색종이, 싸인펜, 풀, 가위 |
9월 3주 9월 14일(월)~9월 18일(금) | 구분 | 9/14(월) | 9/15(화) | 9/16(수) | 9/17(목) | 9/18(금) | 3 차시 | 과목 | 수학 | 수학 | 가을 | 수학 | 가을 | 단원명 | 네자리 수 | | | 네 자리 수 | 동네 한 바퀴 | 학습 주제 | 네 자리 수를 만들어 볼까요 | | | 얼마나 알고 있나요 | 우리 동네 직업놀이 | 교과서 | 수 18-19 | | | 수 24-25 | 가을 46~47쪽 | 학습 활동 | 도입 | 동영상을 보며 18-19쪽 놀이해 보기 | 등교수업 | 등교수업 | 1단원에서 배우 내용 살펴보고 해결하기 | 교과서46-47쪽 준비하기 | 전개 | [활동 1] 네 자리 수를 수 모형으로 나타내어보기 [활동 2] 숫자판 놀이를 해 보기 | | | [활동1] 24-25쪽 풀어 봅시다 [활동2] 24-25쪽 선생님의 설명을 들으며 정답 확인해 보기 | [활동1] 직업 놀이 장소를 살펴 보아요. [활동2] 직업 놀이를 할 때 지킬 점을 이야기하기 [활동3] 직업 놀이 해보기 | 정리 | 활동 1, 2를 잘했는지 확인하기 | | | 잘 해결 했는지 확인해 보기 | 직업 놀이를 하고 나서 느낀 점을 이야기해 봅시다. | 준비물 | 수학, 수학익힘, 필기도구 | | | 수학, 필기도구 | 가을 교과서, 종합장 필기도구 | 4 차시 | 과목 | 가을 | | | 가을 | 가을 | 단원명 | 동네 돌기 놀이(2) | | | 동네 한 바퀴 | 동네 한 바퀴 | 학습 주제 | 동네의 모습을 다양하게 표현하기 | | | 모두다 소중해 | 노래하며 일해요 | 교과서 | 24-25쪽 | | | 가을 40~43쪽 | 가을 48~51쪽 | 학습 활동 | 도입 | 우리동네 지도 살펴보기 | | | 동영상 시청하기 | 교과서 준비 및 동영상 시청 | 전개 | [활동 1] 동네 돌기 놀이 알아보기 [활동 2] 우리 동네와 다른 다양한 동네의 모습을 살펴 봅시다. | | | [활동1] 좋은 동네를 만들어 가는 사람들을 살펴봅시다. [활동2] 동네 사람들이 하는 일의 성격에 따라 사람들을 찾아보기 [활동3] '감사합니다' 놀이의 방법을 알아봅시다. | [활동1] '목도소리' 노래 익히기 [활동2] 노래 부르며 일하는 동작 표현하기 [활동3] 노랫말 바꾸어 부브기 | 정리 | 정리 퀴즈 풀기 | | | 규칙을 잘 지키며 놀이에 참여하였는지 알아보기 | 노래를 잘 따라 불렀는지 확인하기 | 준비물 | 가을, 종합장, 필기도구 | | | 가을 교과서, 종합장 색연필, 싸인펜, 필기도구, 주사위, 지우개 | 가을 교과서, 종합장, 필기도구 | 5 차시 | 과목 | 가을 | 가을 | 가을 | 가을 | | 단원명 | 수업만들기 | | | 1. 동네 한 바퀴 | | 학습 주제 | 동네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직업 알아보기 | | | 직업놀이 준비하기 | | 교과서 | 26-29 | | | 가을 44~45쪽 | | 학습 활동 | 도입 | 다음 그림을 보고 물음에 답하여 봅시다. | | | 동영상 시청하기 | | 전개 | [활동 1] 가게 간판 만들기 [☆ 종합장 또는 스케치북에 간판을 그려 봅시다.]등교수업 시 선생님에게 제출 [활동 2] 직업 맞히기 다섯 고개 놀이 | | | [활동1] 다양한 직업 노래를 들어봅시다. [활동2] 교과서 44-45쪽 그림을 보고 떠오르는 직업이나 가게를 이야기 해 봅시다. [활동3]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체험하고 싶은 직업을 선택하여 영상을 시청해 봅시다. 여러 가지 직업 영상을 시청해 보도록 합시다. | | 정리 | 잘 만들었는지 확인하기 | | | 규칙을 잘 지키며 놀이에 참여하였는지 알아보기 | | 준비물 | 가을, 색칠도구, 가위,풀, 자석 등 | | | 가을 교과서, 종합장 색연필, 싸인펜, 필기도구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