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 남 = 모두 .
♥ 사랑, 배려, 존중, 책임을 아는
어린이(인성)
♣ 내일의 꿈을 위해 노력하는
어린이(진로)
★ 책을 읽어 마음이 행복한
어린이(독서)
'나' 사랑. '남' 배려. '모두' 존중
학급에서 친구와 문제가 생겼을 때 해결하는 단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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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 최종원 | 등록일 | 23.03.01 | 조회수 | 26 |
[1단계] 감정 조절하기 [문제확인하기] 문제 정도를 손을 모았다가 문제의 정도만큼 벌려서 표현하기 [감정조절방법] 1. 하호흡법 - 3초 들이마시기, 3초 멈추기, 6초 내뱉기 2. 하칼라우 - 한 점과 손가락 양 끝을 보며 시야를 확장하기 3. EFT - 나는 비록 ~하지만, 깊게 완전히 내 자신을 받아들이고 사랑합니다.
[2단계] 평화대화법 [친구가 화나게 할 때] 1. 친구의 행동과 자신의 감정 말하기 + 친구에게 바라는 것 말하기 2. 선생님께 도움 요청하겠다고 말하기 3. 선생님께 도움 요청하기 [사과하기] 1. 인정하고 사과하기 2. 해결책 논의하기 3. 재발 방지 약속하기 [3단계] 또래 중재 [역할] 어려움을 겪고 있는 친구, 갈등하고 있는 친구를 보았을 때 [방법] 1. 행동을 멈추게 한다. (그만해!! 안돼!!) 2. 감정을 고르게 한다. (너무 많이 화가 났어. 진정해) 3. 대책 찾게 하기 (어떻게하면 좋을까? 무엇을 도와줄까?) 4. 대책 목록 (1) 둘이 해결하기 (가해자, 피해자 - 둘 다 동의할 때) (2) 함께 이야기 나누기 (3) 선생님께 도움 요청하기 (4) 학급회의에 의제로 건의하기
[4단계] 선생님 상담 1~3단계로 해결되지 않는 문제는 선생님과 상담을 통해 해결합니다. 그 외에, 급한 문제나 선생님과 상담이 필요한 경우에도 선생님과의 상담을 진행합니다. 같은 문제가 지속되어, 변화의 필요가 있는 경우 변화계획서를 작성합니다. 친구와 싸운 경우에도 즉시 싸움해결활동지를 작성합니다.
[5단계] 학급평화회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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