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학년 4반

            +   남   =   두         .
 
사랑배려존중책임을 아는  
    어린이
(인성)    

 내일의 꿈을 위해 노력하는     
    어린이
(진로)    

 책을 읽어 마음이 행복한        
    어린이
(독서)    
   '나' 사랑.  '남' 배려.  '두' 존중   

나와 친구를 사랑하고 꿈을 꾸자
  • 선생님 : 최종원
  • 학생수 : 남 16명 / 여 13명

학급에서 친구와 문제가 생겼을 때 해결하는 단계

이름 최종원 등록일 23.03.01 조회수 26

[1단계] 감정 조절하기

[문제확인하기]

 문제 정도를 손을 모았다가 문제의 정도만큼 벌려서 표현하기

[감정조절방법]

 1. 하호흡법 - 3초 들이마시기, 3초 멈추기, 6초 내뱉기

 2. 하칼라우 - 한 점과 손가락 양 끝을 보며 시야를 확장하기

 3. EFT - 나는 비록 ~하지만, 깊게 완전히 내 자신을 받아들이고 사랑합니다. 

 

[2단계] 평화대화법

[친구가 화나게 할 때]

 1. 친구의 행동과 자신의 감정 말하기 + 친구에게 바라는 것 말하기

 2. 선생님께 도움 요청하겠다고 말하기

 3. 선생님께 도움 요청하기

[사과하기]

 1. 인정하고 사과하기

 2. 해결책 논의하기

 3. 재발 방지 약속하기 


[3단계] 또래 중재

[역할] 어려움을 겪고 있는 친구, 갈등하고 있는 친구를 보았을 때

[방법]

 1. 행동을 멈추게 한다. (그만해!! 안돼!!)

 2. 감정을 고르게 한다. (너무 많이 화가 났어. 진정해)

 3. 대책 찾게 하기 (어떻게하면 좋을까? 무엇을 도와줄까?)

 4. 대책 목록

  (1) 둘이 해결하기 (가해자, 피해자 - 둘 다 동의할 때)

  (2) 함께 이야기 나누기

  (3) 선생님께 도움 요청하기

  (4) 학급회의에 의제로 건의하기

 

[4단계] 선생님 상담

 1~3단계로 해결되지 않는 문제는 선생님과 상담을 통해 해결합니다.

 그 외에, 급한 문제나 선생님과 상담이 필요한 경우에도 선생님과의 상담을 진행합니다.

 같은 문제가 지속되어, 변화의 필요가 있는 경우 변화계획서를 작성합니다.

 친구와 싸운 경우에도 즉시 싸움해결활동지를 작성합니다. 

 

[5단계] 학급평화회의
 감정의 문제나 행동의 문제가 있는 경우, 함께 문제 해결하기를 진행합니다.
 [목적] 서로에 대한 존중과 공동체 구성원으로서의 책임을 회복하고 함께 성장하기 위함
 [순서] 1. 준비 2. 문제와 감정(피해자) 3. 감정 공감 4. 문제와 감정(가해자) 5. 감정 공감 6. 욕구 확인 7. 욕구 들어주기 8. 중재하기 9. 선택하기 10. 실천과 격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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