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학년 4반

            +   남   =   두         .
 
사랑배려존중책임을 아는  
    어린이
(인성)    

 내일의 꿈을 위해 노력하는     
    어린이
(진로)    

 책을 읽어 마음이 행복한        
    어린이
(독서)    
   '나' 사랑.  '남' 배려.  '두' 존중   

나와 친구를 사랑하고 꿈을 꾸자
  • 선생님 : 최종원
  • 학생수 : 남 16명 / 여 13명

성숙한 인격 6단계

이름 최종원 등록일 23.03.01 조회수 29

 [1단계: 회피] 처벌 회피 

 벌을 받지 않기 위해 숙제를 하고, 공부를 하기도 한다.
 하지만 우리는 더 잘 할 수 있다. 우리는 벌이 두려워서가 아니라 옳다고 믿기 때문에 바르게 행동한다. 

[2단계: 보상] 보상을 원하는 행동
 노력한 만큼 대가를 받는다. 바른 행동은 보상을 받을 것이 아니라 당연한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더 잘 할 수 있다. 우리는 보상을 원해서가 아니라 옳다고 믿기 때문에 바르게 행동한다. 

[3단계: 관계]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하기
 부모님과 선생님을 기쁘게 하기 위해 공부한다.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하는 건 좋은 일이다.
 하지만 우리는 더 잘 할 수 있다. 우리는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옳다고 믿기 때문에 바르게 행동한다. 

[4단계: 규칙] 규칙 따르기
 우리는 규칙을 알고, 규칙을 받아들이고, 자기 의지에 의해 규칙을 따른다.
 하지만 우리는 더 잘 할 수 있다. 우리는 그것이 규칙이어서가 아니라 옳다고 믿기 때문에 바르게 행동한다. 

[5단계: 배려] 배려하기
 우리는 우리가 소중한 만큼 다른 사람도 소중함을 알고 배려한다.
 하지만 우리는 더 잘 할 수 있다. 우리는 배려하는 것을 넘어 옳다고 믿기 때문에 바르게 행동한다.  

[6단계: 신념] 자신의 양심 따르기
 우리는 옳다고 믿기 때문에 바르게 행동한다. 

이전글 학급에서 친구와 문제가 생겼을 때 해결하는 단계
다음글 수업의 기본자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