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별 온라인 학습 계획 (5/18 ~ 5/22) 5/18 (월) | 차시 | 과목 | 단원명 | 학습주제 | 교과서 | 학습활동 | 1 | 국어 | 4. 주장과 근거를 판단해요. | 논설문의 특성을 생각하며 글 읽기 | 국어-가 124-126 | (활동1) 유튜브 영상 보고 초성퀴즈 풀기 | 2 | 수학 | 3. 소수의 나눗셈 | (소수)÷(자연수) 알아보기(5) | 수학 60-61 익힘 40-41 | (활동1) 6.24÷3 계산 방법 알아보기 (활동2) 8.2÷4 계산 방법 알아보기, 문제 풀어보기 | 3 | 영어 | 2. I have a cold | 아픈 곳을 묻고 답하며 지시하는 대화 읽고 이해하기 | 영어 30-31 | (활동1) 알베르트 슈바이처가 아픈 아이들을 치료하는 만화 읽어 보기 (활동2) 만화 내용 파악하고, 처방전 완성하기 | 4 | 과학 | 3. 여러 가지 기체 | 이산화탄소 발생시키고 이산화탄소의 성질 알아보기 | 과학 54-57 실관 25 | (활동1) 이산화탄소 발생 장치 꾸미기 (활동2) 이산화탄소의 성질 알아보기 | 5 | 창체 | 문화 다양성 교육 | 문화 다양성 교육 이해하기 | | (활동1) 다문화 가정에 대한 차별 사례를 알아보고 나의 모습 되돌아보기 (활동2) “문화 다양성” 알아보기 | 6 | 체육 | 여가와 운동 체력 | 평형성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운동해보기 | | (활동1) 준비운동-오늘의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준비운동 하기 (활동2) 평형성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운동 해보기 | 과제 | ❍ 국어: 플래너에 초성퀴즈 쓰기 (사진 올리기) ❍ 과학: 실험관찰 25쪽 풀기(사진 올리기) ❍ 수학: 수학 60-61쪽, 익힘 40-41쪽 풀고 채점하기 (사진 올리기) ❍ 영어: (1) 2단원 쓰기 과제 하기 (사진 올리기 – 목요일) (2) 30-31쪽에 나오는 만화 대화 영어공책에 따라 쓰고, 뜻 쓰기 (사진 올리기 – 오늘) ❍ 플래너 쓰기 – 국어, 수학, 영어, 과학 (사진 올리기) ❍ 일기 쓰기 |
5/19 (화) | 차시 | 과목 | 단원명 | 학습주제 | 교과서 | 학습활동 | 1 | 국어 | 4. 주장과 근거를 판단해요. | 논설문의 특성을 생각하며 글 읽기 | 국어-가 127-129 | (활동1) 유튜브 영상 보고 교과서 정리하기 | 2 | 수학 | 3. 소수의 나눗셈 | (자연수)÷(자연수)의 몫을 소수로 나타내기 | 수학 62-63 익힘 42-43 | (활동1) 5÷4의 몫을 소수로 나타내기 (활동2) 3÷4의 몫을 소수로 나타내기, 문제 풀어보기 | 3 | 창체 | 민주시민교육 | 민주주의 알아보기 | | (활동1) 민주주의가 무엇인지 알아보기 (활동2) 민주시민에 대해 알아보기 | 4 | 과학 | 3. 여러 가지 기체 | 압력 변화에 따른 기체의 부피변화 관찰하기 | 과학 58-59 실관 26 | (활동1) 압력변화에 따른 기체의 부피 변화 실험 관찰하기 (활동2) 압력과 부피의 관계 정리하기 | 5 | 사회 | 2. 일상생활과 민주주의 | 국회에서 하는 일을 알아봅시다. | 사회 54-57 | (활동1) 국회에서 하는 일 알아보기 (활동2) 법률제안서 작성해보기 | 6 | 영어 | 2. I have a cold | 아픈 곳을 묻고 답하며 지시하는 대화 쓰기 | 영어 32-33 | (활동1) 그림에 맞는 낱말이나 어구를 골라 문장 완성하기 (활동2) 아팠던 경험을 떠올려 만화로 만들어보기 | 과제 | ❍ 국어: 국어 127-129쪽 풀기 (사진 올리기) ❍ 수학: 수학 62-63쪽, 익힘 42-43쪽 풀고 채점하기 (사진 올리기) ❍ 과학: 실험관찰 26쪽 풀기 (사진 올리기) ❍ 사회: 56-57쪽 풀기 (사진 올리기) ❍ 영어: 32-33쪽 쓰기 (사진 올리기) ❍ 플래너 쓰기 – 국어, 수학, 과학, 사회 (사진 올리기) ❍ 일기 쓰기 |
5/20 (수) | 차시 | 과목 | 단원명 | 학습주제 | 교과서 | 학습활동 | 1 | 국어 | 4. 주장과 근거를 판단해요. | 내용의 타당성과 표현의 적절성 판단하기 | 국어-가 130-132 | (활동) 내용의 타당성과 표현의 적절성 판단 연습하기 | 2 | 수학 | 3. 소수의 나눗셈 | 몫의 소수점 위치 확인하기 | 수학 64-65 익힘 44-45 | (활동1) 19.6÷4 계산해보기 (활동2) 어림셈을 이용하여 몫의 소수점 위치 찾아보기 | 3 | 사회 | 2. 일상생활과 민주주의 | 정부에서 하는 일을 알아봅시다. | 사회 58-61 | (활동1) 정부에서 하는 일 알아보기 (활동2) 정부에서 하는 일 정리하기 | 4 | 창체 | 안전건강교육 | 가정에서의 화재 대처방법 알아보기 | | (활동1) 가정에서의 화재 대처 방법 알아보기 (활동2) 화재 유형과 진화 방법 알아보기 | 5 | 미술 | 감성 | 방구석 미술관 “명화 따라잡기” | | (활동1) 친구들의 작품을 보고 나의 작품 계획하기 (활동2) 명화 따라잡기 | 6 | 체육 | 여가와 운동 체력 | 운동 체력 기르기 | | (활동) 운동 체력을 기를 수 있는 실내 또는 실외 운동 찾아서 30분 이상 운동하기 | 과제 | ❍ 국어: 유튜브 영상 보고 초성퀴즈 플래너에 쓰기 (사진 올리기) ❍ 수학: 수학 64-65쪽, 익힘 44-45쪽 풀고 채점하기 (사진 올리기) ❍ 사회: 사회 61쪽 풀기 (사진 올리기) ❍ 플래너 작성 – 국어, 수학, 사회 (사진 올리기) ❍ 일기 쓰기 |
5/21 (목) | 차시 | 과목 | 단원명 | 학습주제 | 교과서 | 학습활동 | 1 | 국어 | 4. 주장과 근거를 판단해요. | 내용의 타당성과 표현의 적절성 판단하기 | 국어-가 133-137 | (활동) 자연보호는 우리가 꼭 해야 할 일 보고 정리하기 | 2 | 수학 | 3. 소수의 나눗셈 | (도전 수학) 무게와 두께 구해보기 | 수학 66-67 | (활동1) 색종이 한 장의 무게가 얼마인지 구해보기 (활동2) 색종이 한 장의 두께가 얼마인지 구해보기 | 3 | 영어 | 2. I have a cold | 이 단원에서 배운 내용 확인하고 정리하기 | 영어 34-35 | (활동1) 단원 정리 문제 풀어보기 (활동2) 단원 노래 듣고 따라 불러보기 | 4 | 실과 | 2. 가정생활과 안전 | 기초 바느질 익히기 | | (활동1) 실매듭 짓는 법 알아보기 (활동2) 홈질 배워보기 | 5 | 과학 | 3. 여러 가지 기체 | 온도 변화에 따른 기체의 부피 변화 관찰하기 | 과학 60-61 실관 27 | (활동1) 온도 변화에 따른 기체의 부피 변화 실험하기 (활동2) 온도와 부피의 관계 정리하기 | 6 | 사회 | 2. 일상생활과 민주주의 | 법원에서 하는 일을 알아봅시다. | 사회 62-64 | (활동) 법원에서 하는 일 알아보기 | 과제 | ❍ 국어: 국어 133-137쪽 풀기 (사진 올리기) ❍ 수학: 수학 66-67쪽 풀고 채점하기, 68-69쪽 미리 풀기 (사진 올리기) ❍ 영어: (1) 영어 34-35쪽 풀기 (사진 올리기) (2) 2단원 쓰기 과제 검사 (사진 올리기) ❍ 과학: 실험관찰 27쪽 풀기 (사진 올리기) ❍ 플래너 쓰기 – 국어, 수학, 과학, 사회 (사진 올리기) ❍ 일기 쓰기 |
5/22 (금) | 차시 | 과목 | 단원명 | 학습주제 | 교과서 | 학습활동 | 1 | 음악 | 표현 | ‘도레미송’으로 코다이 손기호 알아보기 | | (활동1) ‘도레미송’ 부르며 코다이 손기호 알아보기 (활동2) ‘도레미송’ 부르며 코다이 손기호 5번 따라하기 | 2 | 도덕 | 2. 작은 손길이 모여 따뜻해지는 세상 | 봉사, 왜 필요하지 알기 | 도덕 24-29 | (활동) 봉사가 필요한 이유 생각해보기 | 3 | 사회 | 2. 일상생활과 민주주의 | 국가의 일을 나누어 맡아야 하는 까닭 알아보기 | 사회 65-67 | (활동1) 국가의 일을 나누어 맡아야 하는 까닭 알아보기 (활동2) 삼권분립의 사례 찾기 | 4-5 | 국어 | 4. 주장과 근거를 판단해요. | 타당한 근거를 들어 알맞은 표현으로 논설문 쓰기 | 국어-가 138-143 | (활동1) 논설문 쓰는 방법 초성퀴즈 풀기 (활동2) 문제 상황을 해결할 주장 쓰고 근거 자료 찾기 | 과제 | ❍ 국어: (1) 국어 138-143쪽 풀기 (사진 올리기) (2) 친구의 글 보고 142쪽에 평가하기 ❍ 사회: 사회 67쪽 정리하기 (사진 올리기) ❍ 도덕: 28쪽 쓰기 (사진 올리기) ❍ 플래너 작성 – 사회, 국어 (사진 올리기) ❍ 일기 쓰기 (금, 토, 일요일 중 한 번 쓰기 - 주제일기 또는 자유일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