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4주 3월 23일(월)~27일(금) |
구분 | 월 | 화 | 수 | 목 | 금 |
1 차시 | 과목 | 국어 | 창체 | 과학 | 창체 | 과학 |
성취기준 | 6국01-01 | 진로흥미탐색 | 통합과학탐구기능 | 진로탐색주간 | 통합과학탐구기능 |
단원명 | 대화와 공감 | 1. 과학자는 어떻게 탐구할까요? | 1. 과학자는 어떻게 탐구할까요? |
학습 주제 | 대화의 특성 이해하기 | 문제인식의 의미 알기 대상을 관찰하여 탐구문제 찾기 | 자료 변환과 자료 해석의 의미 알기 표로 변환하고 의미 해석하기 |
학습 활동 | 국어 34~39쪽 ☺ 교과서 PDF | ♬동기유발 ☺ 동영상 학습 ☑ 나를 알아봐요 (주니어커리어넷 고학년 진로흥미탐색 검사 하기) ☺ 주니어커리어넷 | 과학 8~11쪽 ☺ 디지털 교과서 | ♬동기유발 ☺ 동영상 학습 활동지 학습 <활동1+2> <활동1>변화하는 직업 세계 알아보기 동영상 학습 동영상 학습 <활동2>직업 상상 연구소 | 과학 16~19쪽 ☺ 디지털 교과서 |
♬동기유발 ☺ 동영상 학습 <활동1> 대화의 특성 알아보기 ☺ 동영상 학습 <활동2>(37쪽) 댜화의 특성을 생각하여 37쪽 물음의 답을 공책에 써 보고 확인하기 | ♬동기유발 ☺ 동영상 학습 <활동1> 관찰하기 ☺ 동영상 학습 <활동2>탐구문제 정하기 (10쪽) 거름종이 위에 어떠한 변화가 나타나는지 관찰한 내용 정리하기 (11쪽) 관찰하면서 궁금했던 점 기록하기. 알아보고 싶은 내용을 탐구문제로 정하기 | ♬동기유발 ☺ 동영상 학습 <활동1>실험결과정리하기 ☺ 동영상 학습 (17~18쪽) 실험의 결과를 표나 그래프로 자료 변환하기 <활동2>실험결과해석하기 (19쪽) 자료 변환과 자료 해석을 바르게 했는지 확인하기 |
학습 후 | ☑ 38쪽 붙임 4의 주사위 자료를 활용하여 상황에 어울리는 표정과 말투로 말하기 | ☑ 나를 알아봐요 (주니어커리어넷 주니어진로카드 활동하기) ☺ 주니어커리어넷 | (11쪽) 보충-과학자들의 문제 인식 애니메이션 보기 ※ 디지털교과서 연결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 동영상 학습 | ☑ 미래 나의 명함 만들기 공부한 내용을 바탕으로 나의 희망 미래 직업의 명함을 만들어 봅시다. | (19쪽) 보충-이야기마당 애니메이션 살펴보기 ※ 디지털교과서 연결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 동영상 학습 |
참고 사항 | ※ 공부도움방에서 37쪽 해설 확인하기 해설지 확인 | ※ <활동2> 디지털교과서 연결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실험관찰 6쪽 활용 ☺ 교과서 PDF | ※ 디지털교과서 연결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실험관찰 10~11쪽 활용☺ 교과서 PDF |
2 차시 | 과목 | 사회 | 국어 | 과학 | 영어 | 국어 |
성취기준 | 6사01-02 | 6국01-01 | 통합과학탐구기능 | 6영03-01 6영03-03 | 6국01-01 |
단원명 | 1. 국토와 우리 생활 | 대화와 공감 | 1. 과학자는 어떻게 탐구할까요? | Where are you from? | 대화와 공감 |
학습 주제 | 우리 국토의 위치 알아보기 | 상대가 잘한 일이나 상대의 장점을 찾아 칭찬하기 | 변인을 통제하여 실험 계획하기 실험 계획에 따라 실험하기 | 출신 국가를 묻고 답하는 글을 읽고 쓰기 | 상대를 배려하며 조언하기 |
학습 활동 | 사회 10~12쪽 ☺ 디지털 교과서 | 국어40~43쪽 ☺ 교과서 PDF | 과학 12~15쪽 ☺ 디지털 교과서 | 영어 14쪽 ☺ 디지털 교과서 | 국어44-49쪽 ☺ 교과서 PDF |
♬동기유발 ☺ 동영상 학습 <활동1> 우리나라의 위치 찾아보기 ☺ 동영상 학습 <활동2>(12쪽) 우리 국토의 위치와 특징 알아보기 | ♬동기유발 <활동1>(40~42쪽)칭찬의 중요성과 칭찬하는 방법 알아보기 「칭찬의 힘」듣고 물음에 답하기 ☺「칭찬의 힘」듣기파일 <활동2> 상대가 잘한 일이나 상대의 장점을 찾아 칭찬하기 ☺동영상학습 -친구들, 주변 사람들을 칭찬하는 글쓰기 -육하원칙에 맞게 -상대방이 잘하는 점, 노력하는 점, 고마운 점, 장점 등을 떠올리기 | ♬동기유발 ☺ 동영상 학습 <활동1+2> ☺ 동영상 학습 <활동1>실험계획세우기 (12쪽) 탐구활동 해결하기 <활동2>탐구활동 (14~15쪽) 사인펜 잉크의 색소 분리하기 | ♬동기유발 ☺동영상 학습 <활동1>(14쪽)ⒶSpeak and Read 억양과 강세에 맞게 문장 읽기 ☺동영상 학습 <활동2>(14쪽)ⒷRead and Write 대·소문자나 문장 부호가 잘못된 곳 바르게 고치기 | ♬동기유발 ☺동영상 학습 <활동1>(44~45쪽)「정인이의 고민」듣고 내용 파악하기 ☺「정인이의 고민」듣기파일 <활동2>(46~47쪽)「모모의 고민」읽고 내용 파악하기 |
학습 후 | ☑ 12쪽 아시안하이웨이 노선도를 보고 자동차를 타고 세계여행을 하게 된다면 어느 나라 에서 무엇을 하고 싶은지 공부도움방 게시판에 글쓰기 | ☑붙임8의 자료를 활용 하여 가족과 서로 칭찬하는 말을 쓰고 칭찬기차 만들기 | ☑ 실험할 때 주의사항 활동지 문제 해결하기 활동지 확인 | ☺ 디지털 교과서 (14쪽)Write More 부분 클릭하고 바르게 고쳐쓰기 ※ 디지털교과서 연결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활동지 확인 | ☑영상을 보고 간섭과 조언의 차이 생각해보기 ☺동영상 학습 |
참고 사항 | ☺ 디지털 교과서 (12쪽) 마무리 문제 해결하기 ※ 디지털교과서 연결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 동영상 학습 | 공부도움방에서 40~42쪽 해설 확인하기 해설지 확인 | ※ 디지털교과서 연결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실험관찰 7~9쪽 활용 ☺ 교과서 PDF | | 공부도움방에서 44~45쪽, 46~47쪽 해설 확인하기 해설지 확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