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님께 안녕하세요? 충청북도교육청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한 휴업기간 학습 공백을 메우기 위해 온라인 학습지원사이트 [충북초등 바로학교]를 개통했습니다. 매일 수업 컨텐츠를 제공하면 학생들은 퀴즈 및 다양한 학습활동을 진행하며 주간 학습 계획, 퀴즈, 학습노트 작성, 디지털교과서·활동지, 학습·정보·건강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포털사이트 검색, 도교육청 홈페이지로 접속 가능하며, PC 및 휴대전화로도 학습가능합니다. 학생 및 학부모님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사이트주소: www.바로학교.com 3월 4주 3월 23일(월)~27일(금) | 구분 | 월 | 화 | 수 | 목 | 금 | 1 차시 | 과목 | 창체 | 창체 | 창체 | 창체 | 창체 | 성취기준 | 기본생활습관 지키기 | 가정에서 지켜야 할 안전 수칙 지키기 | 대화 예절, 인사 예절 지키기 | 환경 보호 실천하기 | 학교폭력예방교육 | 단원명 | 학습 주제 | 학습 활동 | <동기유발> ‘바이러스를 막아라’ ☺ 동영상 학습 <활동1> 올바른 손 씻기 방법 알아보기 ☺ 동영상 학습 <활동2> 올바른 기침예절 알아보기 ☺ 동영상 학습 | <동기유발> ‘집에서 하는 체조-동물요가’ ☺ 동영상 학습 <활동1> 가정에서 지켜야 할 안전 수칙 알아보기 ☺ 동영상 학습 <활동2> 가정 안전수칙 송 듣고 학습지 빈 칸 채우기 ☺ 동영상 학습 활동지 | <동기유발> ‘나쁜 말 열매’ ☺ 동영상 학습 <활동1> 웃어른, 친구와 대화할 때 지킬 예절 알아보기 ☺ 동영상 학습 <활동2> 올바른 인사 예절 알아보기 ☺ 동영상 학습 | <동기유발> ‘과학동요-환경오염송’ ☺ 동영상 학습 <활동1> “함께해요 환경사랑” 환경동화 보기 ☺ 동영상 학습 <활동2> 환경 보호를 위해 우리 가족이 실천할 일 5가지 공책에 적어보기 | <동기유발> ‘친구 되는 멋진 방법’ ☺ 동영상 학습 <활동1> “구름빵과 함께하는 행복한 학교 만들기-진짜 용기!” 동화 보기 ☺ 동영상 학습 <활동2> 친구들과 사이좋게 지내기 위한 나의 다짐 3가지 공책에 적어보기 | 학습 후 | ☑ 기침체조 따라 하기 ☑ 올바른 손 씻기, 기침 예절 실천하기 | ☑ 우리 집 안전수칙 만들고 지키기 | ☑ 올바른 인사예절과 대화예절 지켜 가족과 대화하기 | ☑ 환경 보호를 위한 우리 가족 실천사항 지키기 | ☑ 친구들과 사이좋게 지내기 위한 나의 다짐 가족들과 이야기하기 | 참고 사항 | 활동지 부모님 확인 | 2 차시 | 과목 | 국어 | 국어 | 국어 | 국어 | 국어 | 성취기준 | 2국05-02 | 2국05-02 | 2국05-02 | 2국01-04 | 2국01-04 | 단원명 | 시를 즐겨요 | 1. 시를 즐겨요 | 1. 시를 즐겨요 | 2. 자신 있게 말해요 | 2. 자신 있게 말해요 | 학습 주제 | 시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읽기 | 장면을 떠올리며 시 읽기 | 시 속 인물의 마음을 상상하며 시 읽기 | 바른 자세로 자신 있게 말하기 | 바른 자세로 자신 있게 말하기 | 학습 활동 | 국어 8~11쪽 ☺ 디지털 교과서 | 국어 12~15쪽 ☺ 디지털 교과서 | 국어 16~22쪽 ☺ 디지털 교과서 | <동기유발> ‘백설공주의 컴퓨터 체조’ ☺ 동영상 학습 <활동1> “틀려도 괜찮아” 동화 감상하기 ☺동영상 학습 <활동2> 거울 앞에서 자신 있게 말하기 연습하기 (주제: 내가 좋아하는 색깔, 놀이, 친구, 음식...등) | 국어 32~35쪽 ☺ 디지털 교과서 | <동기유발> ‘손유희-주먹가위보’ ☺ 동영상 학습 <활동1> 여러 가지 방법으로 시 읽기 ☺동영상 학습 <활동2> 경험을 떠올리며 여러 가지 시 읽어보기 활동지 | <동기유발> ‘말놀이 동요-소쩍새’ ☺ 동영상 학습 <활동1> 장면을 떠올리며 시 읽기 ☺동영상 학습 <활동2> ‘풀밭을 걸을 땐’ 시 읽고 떠오른 장면 그리기 활동지 | <동기유발> ‘말놀이 동요-스컹크’ ☺ 동영상 학습 <활동1> 시 속 인물의 마음 상상하기 ☺동영상 학습 <활동2> 시로 만든 노래 따라 부르며 인물의 마음 상상하기 ☺동영상 학습 | <동기유발> ‘다섯글자 예쁜 말’ ☺ 동영상 학습 <활동1> 바른 자세로 자신 있게 말하는 방법 알기 ☺동영상 학습 <활동2> 나의 꿈에 대해서 자신 있게 말하기 연습하기 | 학습 후 | ☑ 가장 재미있게 읽은 시 가족들에게 소개하기 | ☑ 내가 그린 장면을 가족들에게 소개하기 | ☑ ‘딱지 따먹기’ 노래 부르기 | ☑ 가족들 앞에서 바른 자세로 ‘내가 좋아하는 ○○’에 대해 말하기 | ☑ 가족들 앞에서 바른 자세로 ‘나의 꿈’에 대해 말하기 | 참고 사항 | 활동지 부모님 확인 | 활동지 부모님 확인 |
구분 | 월 | 화 | 수 | 목 | 금 | 3 차시 | 과목 | 수학 | 수학 | 수학 | 수학 | 수학 | 성취기준 | 2수01-02 | 2수01-02 | 2수01-02 | 2수01-02 | 2수01-02 | 단원명 | 세 자리 수 | 세 자리 수 | 세 자리 수 | 세 자리 수 | 세 자리 수 | 학습 주제 | 90보다 10만큼 더 큰 수 알아보기 | 몇백 알아보기 | 세 자리 수 알아보기 | 각 자리의 숫자가 나타내는 값 알아보기 | 세 자리 수 만들기 | 학습 활동 | 수학 10~11쪽 ☺ 디지털 교과서 | 수학 12~13쪽 ☺ 디지털 교과서 | 수학 14~15쪽 ☺ 디지털 교과서 | 수학 16~17쪽 ☺ 디지털 교과서 | 수학 18~19쪽 ☺ 디지털 교과서 | <동기유발> ‘숫자송-100’ ☺ 동영상 학습 <활동1> 90보다 10만큼 더 큰 수 알아보기 ☺동영상 학습 <활동2> 90보다 10만큼 더 큰 수 문제 풀어보기 활동지 | <동기유발> ‘쥐가 100마리’ ☺ 동영상 학습 <활동1> 몇백 알아보기 ☺동영상 학습 <활동2> 몇백 문제 풀어보기 활동지 | <동기유발> ‘세 자리 수 송’ ☺ 동영상 학습 <활동1> 세 자리 수 알아보기 ☺동영상 학습 <활동2> 세 자리 수 문제 풀어보기 활동지 | <동기유발> ‘바른 인터넷 체조’ ☺ 동영상 학습 <활동1> 세 자리 수에서 각 자리의 숫자가 나타내는 값 알아보기 ☺동영상 학습 <활동2> 각 자리가 나타내는 값 문제 풀어보기 활동지 | <활동1> 세 자리 수 놀이하는 방법 알아보기 ☺동영상 학습 <활동2>세 자리 수 만들기 놀이하기 활동지 | 학습 후 | ☑ 숫자 100을 찾아라!’ 학습지 풀어보기 활동지 | ☑ 몇백 읽기, 몇백을 넣어 이야기 만들기 활동지 | ☑ 세 자리 수 읽기, 쓰기 연습하기 활동지 | ☑ 세 자기 수에서 각 자리의 수가 나타내는 값 연습하기 활동지 | ☑ 가족들과 발 크기를 이야기하고 누구 발이 크고 작은지 알아보기 | 참고 사항 | 활동지 부모님 확인 | 활동지 부모님 확인 | 활동지 부모님 확인 | 활동지 부모님 확인 | 준비물:주사위, 자 | 4 차시 | 과목 | 통합 | 통합 | 통합 | 통합 | 창체 | 성취기준 | 2바01-02 | 2슬01-03 | 2슬01-03 | 2바01-02 | 가족과 함께 전래 놀이하기 | 단원명 | 알쏭 달쏭 나 | 알쏭 달쏭 나 | 알쏭 달쏭 나 | 알쏭 달쏭 나 | 학습 주제 | 주인으로서의 나 알아보기 | 나의 몸 살펴보기 | 우리 몸이 하는 일 알아보기 | 몸을 깨끗이 하기 | 학습 활동 | 통합(봄) 14~15쪽 ☺ 디지털 교과서 | 통합(봄) 16~19쪽 ☺ 디지털 교과서 | 통합(봄) 20~23쪽 ☺ 디지털 교과서 | 통합(봄) 24~27쪽 ☺ 디지털 교과서 | <동기유발> 전래동요 ‘두껍아 두껍아’ ☺ 동영상 학습 <활동1> 손뼉치기 놀이하기 ☺동영상 학습 <활동2> 실뜨기 놀이하기 ☺동영상 학습 | <활동1> “나는 나의 주인” 동화 감상하기 ☺동영상 학습 <활동2> “나는 나의 주인” 동화 바꿔 쓰기 활동지 | <활동1> 내 몸 살펴보기 ☺동영상 학습 <활동2> 몸에 있는 여러 부분의 이름 알아보기 활동지 | <활동1> “우리 몸이 구멍” 동화 듣기 ☺동영상 학습 <활동2> 몸의 여러 부분의 이름과 하는 일 알아보기 ☺동영상 학습 활동지 | <활동1> 몸을 깨끗하게 하는 방법 알아보기 ☺동영상 학습 ☺동영상 학습 ☺동영상 학습 <활동2> 손 씻기가 필요한 상황 (가족과 함께) 말판놀이하기 활동지 | 학습 후 | ☑ 내가 바꾸어 쓴 이야기 가족들에게 소개하기 | ☑ 나의 모습과 부모님의 모습을 살펴보고 비슷한 점, 다른 점 이야기나누기 | ☑ 몸을 소중히 여기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을 하려는 태도 갖기 | ☑ 내 몸을 깨끗이 하는지 스스로 평가해 보기 활동지 | ☑ 놀이하면서 재미 있었던 점 가족들과 이야기 나누기 | 참고 사항 | 활동지 부모님 확인 | 활동지 부모님 확인 | 활동지 부모님 확인 | 활동지 부모님 확인 | 준비물:털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