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2반

3력 : 체력, 실력, 노력

 

3최 : 최고, 최선, 최적

 

바르고 건강하게 자라는 여러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3력 3최(三力三最) :::6학년 2반:::
  • 선생님 : 이상미
  • 학생수 : 남 15명 / 여 10명

학습정리노트

이름 윤다영 등록일 14.07.05 조회수 40

사회

3(환경을 생각하는 국토 가꾸기) - 2(환경 문제의 해결을 위한 노력)

 

1 우리 생활과 환경 문제

(1) 환경과 자원

- 환경의 뜻 : 우리를 둘러싸고 우리의 생활과 삶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요소.

- 자원의 뜻 : 인간의 생활을 위해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는 자연이다.

- 인간 생활에 있어서 천연자원의 소비는 필요하지만, 자원의 소비 속도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이와 관련된 환경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2) 생활의 발달에 따른 환경 문제

-수질오염 : 생활 하수, 공장/축산업의 폐수 등

-대기오염 : 석유/석탄과 같은 화석 연료의 사용 등

-토양오염 : 무분별한 쓰레기 매립과 농약 사용 등

-숲의파괴 : 기후변화, 지나친 산림 개발 등

 

2 지구 온난화와 환경 변화

(1) 지구 온난화

-뜻 : 온실 효과를 일으키는 온실 기체가 대기 중에 너무 많아져서 지구의 온도가 점점 올라가는 현상.

-원인 : 지구 온난화를 일으키는 대표적 기체인 이산화탄소는 주로 석탄이나 석유와 같은 화석 연료를 사용할 때 발생.

-현상 : 지구의 기후가 변화.

(2) 지구온난화로 인한 우리나라의 환경 변화

-우리나라의 평균기온은 지난 100년간 약 1.7'C가 올랐다.

-최근 우리나라의 연 강수량이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집중호우의 형태로 비가 오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바닷물의 온도가 점점 올라가고 해수면이 상승하고 있다.

 

3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

(1)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

-기업 : 공장의 폐수와 매연을 정화하여 배출.

         : 제품 생산시 낭비하는 에너지/천연자원이 없도록 기술을 개발.

-정부 :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과 제도를 많듦. 

-환경 단체,국제기구 : 사람들에게 환경의 중요성을 알리고 사람들이 환경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해결 방안을 실천하도록 도움.

-개인 : 쓰레기의 양을 줄임.

         : 물, 전기를 아껴 씀.

         : 대중교통을 이용.

(2) 기후 변화 협약

-1980년대 들어 이상 기후로 인한 자연재해가 세계 각지에서 자주 나타나면서 지구 온난화에 대한 논쟁이 활발해졌다.

-리우회의 : 각국 대표들과 환경 운동가, 과학자들이 기후변화, 환경을 고려한 발전 등 여러가지 의제에 대해 토론.

(3) 세계 어린이 환경 회의

-2009년 8월 17일 '툰자 세계 어린이 청소년 환경회의(툰자회의)'가 우리나라 대전에서 개최.

-툰자 회의는 1995년에 영국에서 처음 개최되었는데, 전 세계의 10~14세의 어린이들이 환경적 권리와 의무에 대해 토론하고 배우는 환경 회의이다.

 

4 환경, 사회, 경제의 조화

(1) 자연 자원의 불평등한 분배

-남반구 : 대부분의 가난한 사람들은 1인당 자연 자원의 이용량이 매우 적음.

-북반구 : 부유한 나라의 사람들은 1인당 자연 자원의 이용량이 훨씬 많음.

(2) 환경과 사회, 경제가 조화를 이루는 방법

-지구 생태환경을 지켜 나가야 한다.

-모든 사람이 다함께 잘 살 수 있어야 한다.

-후손들에게 충분한 자연 자원을 물려줄 수 있어야 한다.

이전글 학습정리 노트(과학)
다음글 학습정리(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