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1반

안녕하세요. 여러분! 항상 건강하고 밝은 우리반 학생들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예절 바른 어린이
  • 선생님 : 박인철
  • 학생수 : 남 14명 / 여 8명

,식물관찰하기

이름 최지우 등록일 12.08.11 조회수 71

1.강아지풀(Foxtail)
 

분포지 열대지방, 온대지방
국내분포지  전국
원산지  한국
크기  40~70cm
꽃말  동심, 노여움
꽃색깔  연한 녹색, 자주색
개화시기  7~8월
개화계절  여름
수확시기  8~9월
종류 식용식물(종자)


꽃생김새 


줄기 끝에 연한 녹색 또는 자주색의 꽃이 원추화서로 피는데 곧게 서는 게 특징임. 작은이삭은 1개의 꽃으로 이루어지며 작은꽃줄기 밑에 강모가 있음.


특징


밑에부터 가지가 갈라지는 줄기는 40~70cm 높이로 곧게 자라고 가장자리에 털이 있다. 잎은 길이 10~20cm 정도로 어긋나게 달리고 앞면을 만져보면 깔끄러운 느낌이 든다. 표면은 녹색 또는 자주색으로 가장자리에 털이 있다. 7~8월 줄기 끝에 연한 녹색 또는 자주색의 꽃이 원추화서로 피는데 곧게 서는 게 특징이다. 작은이삭은 1개의 꽃으로 이루어지며 작은꽃줄기 밑에 강모가 있다. 열매는 영과로 8~9월에 익고 종자는 구황식물로 이용된다.


길가나 빈터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1년생 초본이다. 한국 원산으로 세계의 온대지역에서 열대지역에 걸쳐  분포한다

.

2. 패랭이꽃


자생지  풀밭, 강가의 모래땅
분포지  한국, 중국, 러시아
원산지  한국
크기  30cm
꽃말  사랑
꽃색깔  붉은색
개화시기  6~8월
개화계절  여름
파종시기  3~4월


꽃생김새


줄기 끝부분에서 꽃대가 나와 그 끝에 붉은색의 꽃이 1개씩 달림. 꽃잎은 5장으로 끝이 얕게 갈라지고 가운데 무늬가 있음. 꽃받침은 5갈래로 갈라지고 밑에 끝이 뾰족한 포엽이 4개가 있음. 10개의 수술과 2개의 암술대가 있음.


특징


줄기는 여러 대가 같이 나와 높이 30cm 정도로 곧게 자라며 윗부분에서 가지가 갈라지고 분백색을 띤다. 마주나게 달리는 잎은 잎자루가 없는 선형으로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6~8월 줄기 끝부분에서 꽃대가 나와 그 끝에 붉은색의 꽃이 1개씩 달린다. 꽃잎은 5장으로 끝이 얕게 갈라지고 가운데 무늬가 있다. 꽃받침은 5갈래로 갈라지고 밑에 끝이 뾰족한 포엽이 4개가 있다. 10개의 수술과 2개의 암술대가 있다. 삭과는 9월에 익으며 끝이 4갈래로 갈라지며 꽃받침에 싸여있다.


한국 원산의 숙근성 다년생 초본으로 풀밭이나 강가의 모래땅에서 자라며 국외로는 중국, 러시아 등지에 분포한다.

금강초롱꽃

크기:30cm~90cm
특징


금강초롱꽃은 우리나라 중부 및 북부 이북의 고산지대 깊은 숲에서 자라는 다년생 초본이다. 생육환경은 반그늘 혹은 양지쪽의 바위틈이나 계곡의 물이 많고 습도가 높은 곳에서 자란다. 키는 30~90㎝이고, 잎은 길이 5.5~15㎝, 폭 2.5~7㎝로 긴 타원형이며 윗부분에는 털이 조금 있고 가장자리는 안으로 굽은 불규칙한 톱니가 있다. 뿌리는 굵게 괴근을 형성하고 옆으로 뻗고 갈라지며 잔뿌리가 뻗어 있다.

 

꽃은 연한 자주색으로 통꽃이며 아래를 향하고, 꽃받침은 5개로 갈라져 달리고 길이는 약 4.5㎝, 직경이 약 2㎝ 정도이다. 열매는 10월경에 달리고 안에는 많은 종자가 들어 있다. 한국의 특산식물로 보호종이다.

19.애기똥풀


크기 30~70cm


특징


애기똥풀은 전국의 산지와 동네 주변에서 자라는 2년생 초본이다. 생육환경은 양지바른 곳 어디에서나 잘 자란다. 키는 30~70㎝이고, 잎은 어긋나며 길이는 7~14㎝, 폭은 5~10㎝로 끝이 둥글고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다. 꽃은 황색으로 길이는 1.2㎝이고 줄기 옆에서 나온다. 꽃잎은 4장이며, 꽃봉오리 상태에서는 많은 털이 나 있다. 열매는 9월경에 길이는 3~4㎝, 지름이 2㎜ 정도의 좁은 원주형으로 달린다. 꽃줄기를 자르면 노란 액체가 뭉쳐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 모양이 마치 아기의 똥과 같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어린잎은 식용, 꽃을 포함 한 잎·줄기는 약용으로 쓰인다.

* 명칭 : 무궁화 [ 花]

 * 피는 계절 : 7~10월 사이

 * 꽃말 : 일편단심 혹은, 영원

 * 꽃에 얽힌 전설 : 옛날 북부 지방에 있는 어느 한 산간 마을에 머리가 좋고 예쁜 여자가 살고 있었다. 그러나 그 여자의 남편은 앞을 보지 못하는 장님이었다. 하지만 여자는 남편을 매우 사랑하여 언제나 지극한 정성으로 앞을 보지 못하는 남편을 돌보았다. 그러던 어느 날, 그 마을을 다스리던 성주가 그녀의 재주와 미모에 반해 부하를 보내 강제로 그녀를 잡아들였다. 그리고는 온갖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그녀의 마음을 돌리려 하였지만, 그녀는 끝까지 성주의 말을 듣지 않고 혀를 물어 자결하였다. 그녀가 죽은 뒤 성주는 그녀의 절개에 감탄을 하며 그녀의 시체를 남편이 살고 있는 집안 뜰 앞에 묻어 주었다. 그 후 그 무덤에서 꽃이 피어났는데, 이 꽃나무는 자라고 자라 마치 장님인 남편을 감싸주려는 듯이 집을 온통 둘러쌌다.

 * 꽃의 특징 : 추위에 강하며, 꽃이 피는 기간이 길어 정원수나 나무울타리로 널리 이용된다. 또한, 우리나라에는 1백여 품종의 무궁화가 자라는데, 꽃 색깔에 따라 단심계, 배달계, 아사달계 등으로 크게 나뉜다.

* 명칭 : 장미 [ ]

 * 피는 계절 : 6~7 월 사이

 * 꽃말 : 사모, 사랑

 * 꽃에 얽힌 전설 : 그리스 신화의 미와 사랑의 여신 아프로디테는 로마신화에서는 베누스,영어로는 비너스라 불리운다. 비너스는 자신이 다른 신들과 같이 아름다움을 창조할 수 있다고 믿어 대지에 장미꽃을 탄생시켰다고 한다.페르시아의 전설도 있다. 꽃의 왕이 연꽃이었을 때 연꽃이 밤에는 잠만 자고 다른 꽃들을 지키자 않자 꽃들이 알라신께 호소하였는데 알라신은 꽃 중의 지배자로 흰 장미를 만들었고 가시를 주어 무기로써 지키게 하였다. 그러던 어느 날, 꽃 세계에 나이팅게일이 들어와 흰 장미의 아름다움에 포옹하려다 가시에 찔려 목숨을 잃게된다. 그때 흘린 피가 흰 장미를 붉은 색으로 물들였다고 한다.

 * 꽃의 특징 :  쌍떡잎식물이고, 잎은 어긋난 깃꼴겹잎이며, 원산지는 서아시아 이다 . 표면은 어느정도 윤기가 나며, 가시가 있다.

 

이전글 사이버 도서
다음글 자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