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삼원초 6학년 1반입니다.
크리에이터 1인 미디어에 대한 조사 김동준 |
|||||
---|---|---|---|---|---|
이름 | 유영근 | 등록일 | 19.04.08 | 조회수 | 25 |
1인 방송은 누구나 스타가 되고 미디어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 주었다. 1인 방송의 주역인 크리에이터들은 친근한 일상성, 생생한 현장성을 바탕으로 사용자들의 세분된 요구를 콘텐츠에 반영하면서 좀 더 참여적이고 개방된 미디어 환경을 구현해 내고 있다. 유튜브에서는 일반적으로 동영상을 생산하고 업로드하는 창작자를 ‘크리에이터(Creator)’라고 칭한다 1인 미디어란 개인이 다양한 콘텐츠를 직접 생산하고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이며, 새로운 형태의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의미한다. 스마트폰 하나만으로 나만의 콘텐츠를 제작하고 전 세계와 공유하는 현 시대의 이러한 발전은 기존의 매스미디어가 아닌 개성을 가진 개인의 콘텐츠의 ‘1인 미디어’의 등장을 야기했다. 영상 1인 미디어멀티미디어 시대로 접어들면서 커뮤니케이션 양식은 기존의 구두(oral)와 문자(written) 시대의 커뮤니케이션 양식과는 다른 새로운 감각체계에 대한 확장이 나타났다. 기존의 ‘1인 미디어’의 청각적 시각적 요소를 더욱 발전시켜 영상의 형태로 시청자들로 하여금 더욱 생동감과 현실감을 느끼게 했으며 접근성을 높임으로써 인기가 높아졌다. 그 중에서도 ‘실시간 스트리밍’이 최근들어 화두가 되고 있다. 그에 대한 예로 Twitch, 페이스북라이브, 인스타라이브, 유튜브라이브 그리고 아프리카tv가 있다. 실시간 스트리밍은 개인의 일상 뿐 아니라 영화홍보, 실시간 현장 사건 전달(촛불집회) 등 다양한 형태로 사용된다. 시청자는 장소는 다르지만 같은 시간 속에서 소통하면서 영상에 대해 현장감을 느끼며 소통을 더 원활하게 할 수 있다는 점에 초점을 맞추어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다양한 플렛폼]과 플랫폼 내의 [다양한 컨텐츠]는 소비자의 선택의 폭을 넓힌다. 자본과 기술이 없어도 컴퓨터와 웹캠만으로 어디서든 촬영 할 수 있기 때문에 자본이나 기술의 손실이 크지 않다. 따라서 여러 가지 콘텐츠들, 예를 들어 '먹방(먹는 방송)', '겜방(게임하는 방송)', '톡방(토크하는 방송)'등 많고 다양한 채널이 현재에도 생겨나고 있다.
1인 미디어의 미래정보의 스모그시대페이스북 사용자들은 1분에 평균 3,125만개의 메시지를 보내며 277만개의 동영상을 시청하고 유튜브 사용자들은 1분마다 평균 300시간의 유튜브 동영상을 업로드하며 정보의 홍수 속에서 콘텐츠소비의 개인화가 더해지면서 적합한 정보 선별의 관심과 중요성 확대되었다. 콘텐츠 스모그 속에서 적합한 콘텐츠를 선별해주는 정교화된 맞춤형추천 서비스가 각광 받을 것이다. 따라서 양질의 콘텐츠를 이용자에게 성공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콘텐츠 스모그 시대의 핵심 생존 전략으로 대두될 수 있다. 새로운 직업미래창조과학부는 미래의 방송인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청소년 방송 미디어 직업 체험전'을 개최하였다. 청소년들을 미래 방송 미디어 분야의 창의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다양한 행사가 펼쳐졌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이번 체험전만이 아니라 실무 중심의 지원을 통해 특성화고등학교나 특성화 대학 등 전문 교육기관 중심으로 융합형 콘텐츠 제작인력 양성을 확산시킬 방침이다. 또 산학 협력을 통해 1인 창작자를 희망하는 청소년들에게 사업화 기회를 제공하는 방안을 지속해서 모색할 계획이다. 예능을 넘어선 의사표시의 장1인 미디어가 문화, 경제, 나아가서는 사회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1인 미디어의 전망은 다양한 방면으로 확대될 것이다. 더 나아가서는 기성미디어가 가지고 있던 정보불평등의 문제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 예측한다.
1인 미디어의 미래정보의 스모그시대페이스북 사용자들은 1분에 평균 3,125만개의 메시지를 보내며 277만개의 동영상을 시청하고 유튜브 사용자들은 1분마다 평균 300시간의 유튜브 동영상을 업로드하며 정보의 홍수 속에서 콘텐츠소비의 개인화가 더해지면서 적합한 정보 선별의 관심과 중요성 확대되었다. 콘텐츠 스모그 속에서 적합한 콘텐츠를 선별해주는 정교화된 맞춤형추천 서비스가 각광 받을 것이다. 따라서 양질의 콘텐츠를 이용자에게 성공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콘텐츠 스모그 시대의 핵심 생존 전략으로 대두될 수 있다. 새로운 직업미래창조과학부는 미래의 방송인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청소년 방송 미디어 직업 체험전'을 개최하였다. 청소년들을 미래 방송 미디어 분야의 창의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다양한 행사가 펼쳐졌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이번 체험전만이 아니라 실무 중심의 지원을 통해 특성화고등학교나 특성화 대학 등 전문 교육기관 중심으로 융합형 콘텐츠 제작인력 양성을 확산시킬 방침이다. 또 산학 협력을 통해 1인 창작자를 희망하는 청소년들에게 사업화 기회를 제공하는 방안을 지속해서 모색할 계획이다. 예능을 넘어선 의사표시의 장1인 미디어가 문화, 경제, 나아가서는 사회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1인 미디어의 전망은 다양한 방면으로 확대될 것이다. 더 나아가서는 기성미디어가 가지고 있던 정보불평등의 문제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 예측한다.
|
이전글 | 김치의 종류 김민지 |
---|---|
다음글 | 영어 받아쓰기 단어 |